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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2, 2015년, pp.177 - 185
강승구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 , 신광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 , 고태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유원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This paper describes a weight-reduction design method for the car bodies of a double deck high-speed train (service speed of 300 km/h). The method uses lightweight materials and a topology optimization technique. In this study, aluminum extrusions and sandwich composites were selected as the best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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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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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고속열차의 차체 구조물 경량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이때, 차량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들의 경량화가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차량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가 가장 중요한 설계인자가 될 것이다.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 방안은 알루미늄 압출재 또는 복합재료와 같이 비중이 낮은 경량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과 형상최적화, 치수최적화 등의 최적화 설계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 |
프랑스는 철도수요의 급증에 대한 수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 프랑스의 경우 철도수요의 급증에 대한 수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층 고속열차인 TGV Duplex를 1996년부터 운용하고 있으며, TGV Duplex는 일반 고속열차인 TGV에 비해 약 45%의 좌석용량이 증가되어 효율적인 수송능력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4]. 이외에도, 일본의 신칸센 E1, 신칸센 E4, RER A Line 등이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이다. | |
최근 철도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세계에서 5번째로 개통된 한국의 고속철도는 철도의 수송분담율 향상과 더불어 전국을 당일 생활권으로 바꾸면서 삶의 질적 향상과 변혁을 일으켰다[1,2]. 그러나, 최근 들어 대도시를 중심으로 인구 과밀화와 함께 철도이용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울-대전 구간의 여객 수송능력이 포화상태에 도달하였고 열차의 시격 단축이나 편성차량 수가 한계에 다다름에 따라 철도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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