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층 고속열차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 설계
Lightweight Design of Car Bodies for Double Deck High-Speed Train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4 no.2, 2015년, pp.177 - 185  

강승구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 ,  신광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 ,  고태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유원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weight-reduction design method for the car bodies of a double deck high-speed train (service speed of 300 km/h). The method uses lightweight materials and a topology optimization technique. In this study, aluminum extrusions and sandwich composites were selected as the best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00 km/h급의 2층 고속열차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 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경량소재의 적용과 위상최적화를 통한 샌드위치 복합재 적용 부위 선정 등을 제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300 km/h급의 2층 고속열차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해 경량 재료의 사용과 최적화 설계 기법을 동시에 적용하여 최적의 경량 차체 설계(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경량 재료의 경우, 알루미늄 압출재와 샌드위치 복합재를 선정하여 알루미늄 압출재는 주하중을 받는 1차 부재에 적용하고, 샌드위치 복합재는 주하중을 받지 않는 2차 부재에 적용하여 추가 경량화를 얻도록 선정하였다.
  • 철도안전법에서는 2005년 이후로 제작되는 철도차량에 대해 철도안전법에 의거하여 구조안전성이 확보되도록 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NSYS V13.0을 사용하여 최종 연구개발 방향으로 정해진 2층 고속열차의 하이브리드 차체 구조물에 대한 구조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이는 국부적인 응력집중만 관리하면 차체 단면 치수의 변화는 최소화하면서 차체의 구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ig. 6에서 보듯이 차체 단면의 치수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응력집중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도어포스트 부의 두께를 증가시켜 보강설계를 추진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앞절에서 수행된 2층 고속열차의 차체 설계(안)은 모두 알루미늄 압출재로 제작된다는 가정 하에 단면 두께를 선정하였다. 그러나 추가 경량화를 위해서는 비강성 및 비강도가 높은 샌드위치 복합재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층 고속열차의 차체 구조물 경량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이때, 차량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들의 경량화가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차량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가 가장 중요한 설계인자가 될 것이다. 차체 구조물의 경량화 방안은 알루미늄 압출재 또는 복합재료와 같이 비중이 낮은 경량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과 형상최적화, 치수최적화 등의 최적화 설계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프랑스는 철도수요의 급증에 대한 수송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프랑스의 경우 철도수요의 급증에 대한 수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층 고속열차인 TGV Duplex를 1996년부터 운용하고 있으며, TGV Duplex는 일반 고속열차인 TGV에 비해 약 45%의 좌석용량이 증가되어 효율적인 수송능력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4]. 이외에도, 일본의 신칸센 E1, 신칸센 E4, RER A Line 등이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이다.
최근 철도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세계에서 5번째로 개통된 한국의 고속철도는 철도의 수송분담율 향상과 더불어 전국을 당일 생활권으로 바꾸면서 삶의 질적 향상과 변혁을 일으켰다[1,2]. 그러나, 최근 들어 대도시를 중심으로 인구 과밀화와 함께 철도이용객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울-대전 구간의 여객 수송능력이 포화상태에 도달하였고 열차의 시격 단축이나 편성차량 수가 한계에 다다름에 따라 철도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im, K. T., Lee, J. S., 2004, KTX Impact on the Railroad Transportation,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11. 

  2. Kang, J. Y., 2010, Establishment of Structural Technology for Future Railway System, Research Report, Korea University. 

  3. Kim, H. J., 2007, Analysis of Overseas Double Deck Train Operations,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13-1018. 

  4. Kim, H. J., Lee, C. W., 2012, Investigation of Overseas High Speed and Intercity Double Deck Train System,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364-369. 

  5. Jeong, H. I., Kim, D. S., So, J. S., Kim, J. W., Lee, S. J., Kang, D. H., Kim, Y. H., 2014, Operator Requirement Analysis of the Double Deck High Speed Train,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4-1039. 

  6. Hwang, W. J., Kim, H. J, Kang, B. B, Hur, H. M., 2002, The Concept Design and Structrual Strength Analysis for Double-deck Train Carbody using Alluminum Extruded Panel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364-369. 

  7. Hwang, W. J., Kim, H. J., 2005, Weight Minimization of a Double-deck Train Carbody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127. 

  8. Lee, T. H., Lee, J. M., Jung, J. J., Hwang. W. J., Kim, H. J., 2006, Design Optimization of Double-deck Train Carbody Under Multi-loading Condition, Journal of the Ko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0:11 1472-1478. 

  9. Kim, J. S., Jeong, J. C., Seo, S. I., 2007, Durability Evaluation of a Composite Carbody for Korean Tilting Train under Repeated Loadings, Journal of the Koean Society for Railway, 10:1 39-44. 

  10. Ko, H. Y., Shin, K. B., Jeong, J. C., 2009,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Structural Performance Test and Analysis for Design Verification of Bimodal Tram Vehicle Made of Sandwich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4 518-525.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5, Standard of Load Condition for Railway Vehicle, Korean Railway Safety Law, Korea. 

  12. Kim, J. S., Jung, J. C., Lee, S. J., 200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Hybrid Composite Carbody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18:6 19-25. 

  13. Jang, H. J., Shin, K. B., Han, S. H., 2012, A Study on the Lightweight Design of Hybrid Modular Carbody Structures Made of Sandwich Composites and Aluminum Extrusions Using Optimum Analysis Method, Journal of the Ko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6:11 1335-1343. 

  14. Kang, S. G., Shin, K. B., Park, K. J., Lee, E. K., Yoon, I. R., 2014, A Study on the Weight-Reduction Design of High-Speed Maglev Carbody made of Aluminum Extrusion and Sandwich Composite Roof, Journal of the Ko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8:10 1093-1100. 

  15. Jumg, D. W., Kim, J. S., Choi, N. S., 2010, Fatigue Fracture Assessment of Honeycomb Composite Side-wall Panel Joint for the KTX Tiling Car Body, Journal of the Ko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4:1 55-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