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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3, 2015년, pp.149 - 167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e future direction of research of the Nuri-Curriculum, a national level curriculum, analyzing the subjects, the research methods, and the contents of Nuri-Curriculum studies, and current research trends. For these purposes, 102 Nuri-Curriculum articles in major child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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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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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목적은 3~5세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또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영역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리과정의 구성방향은 연령별로 다섯 가지 영역을 기초로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한다. | |
누리란 무엇인가? | ‘누리’는 ‘세상’이라는 뜻으로 보육과 교육을 통해 3~5세 유아들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가고 생활 속에서 꿈과 희망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겠다는 의미이다(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이 그 어느 시기보다 효율적이고 중요하다는 보고들(Barnett, 2007; OECD, 2006)을 통한 국제사회의 인식 및 흐름 등의 영향으로 도입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
2012년 이후 시행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인 누리과정과 관련된 연구의 연도별,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내용 등의 동향을 분석한 결과는? |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누리과정 관련 연구는 5세 누리과정이 도입되고, 3~4세로 확대되어 실시된 2013년에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대상에 있어서는 누리과정의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한 관련 안내서와 자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체의 66.7%로 나타나, 연구가 일부 영역으로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중 내용분석 방법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많이 연구된 방법은 질문지법, 문헌연구였다. 한편 실제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실험이나 관찰 연구 및 질적 방법을 통한 연구들이 상대적으로 적게 수행되었다. 넷째, 연구내용은 "누리과정 구성방향 관련연구"의 내용이 전체의 68.8%였고, 그 중 자연탐구 영역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다. 이는 지금까지의 누리과정 관련 연구들이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되지 못하고 있으며, 현장 중심의 연구가 부족하므로 보완되어 연구될 필요성을 시사한다. This study aims to propose the future direction of research of the Nuri-Curriculum, a national level curriculum, analyzing the subjects, the research methods, and the contents of Nuri-Curriculum studies, and current research trends. For these purposes, 102 Nuri-Curriculum articles in major child care-related journals from 2012-2015 are reviewed. |
강민정, 한선아, 차영숙 (201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된 수학교육 활동 내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5), 435-452.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1). 이제 '5세 누리과정'으로 불러주세요.(2011. 07. 14.)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100-6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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