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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 실행의 관점에 관한 연구: OECD 6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erspectives of Implementing National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Curriculum: Comparison with 6 OECD Nations' National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1, 2014년, pp.147 - 164  

정선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초록

본 연구는 OECD 국가인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 정의 실행 관점을 '충실도', '상호적응', '생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비교의 내용은 각국 영유아보육과정의 명칭, 문서의 목적, 학습 및 발달 목표, 적합성 검토 방법, 자체 영유아보육과정 수립의 자율성, 영유아보육과정 설계 과정, 실행자료 지원의 7가지 영역이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를 제외한 국가의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은 '상호적응'과 '생성'의 관점에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상호적응'의 관점에서 실행을 지향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충실도'의 관점에서 실행이 일어나도록 하고 있다. 향후 개발될 0-5세 통합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충실도'의 관점을 벗어나 '상호적응' 혹은 '생성'의 관점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그 관점을 확대시킬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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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at analyzing 6 OECD countries' (Australia, New Zealand, Sweden, Norway, England, South Korea) national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curriculum (framework) based on the perspectives of its implementation. Its design and development always focus on how the national early childho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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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OECD 국가 가운데 취학전 영유아의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통합하여 국가 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뉴질랜드, 호주,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5개국의 보육과정 실행의 관점과 통합을 시행하려는 우리나라 국가수준 3-5세 누리과정의 실행 관점을 비교·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구체적으로 OECD 국가 가운데 취학전 영유아의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통합하여 국가 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뉴질랜드, 호주,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5개국의 보육과정 실행의 관점과 통합을 시행하려는 우리나라 국가수준 3-5세 누리과정의 실행 관점을 비교·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향후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통합될 경우 개발될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 실행의 관점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OECD 국가인 뉴질랜드, 호주,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 실행 관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3년 10월까지 각국 국가수준 영유아 보육과정 원문과 그와 관련된 자료, 각국의 보육과정 정책과 관련한 통합 부처의 홈페이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위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가수준 보육과정 실행의 3가지 관점을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OECD 5개 국가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의 관점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라는 일침을 놓았고 이 시점에서 이의 함의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향후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통합할 경우 0-5세를 위한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개발은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될 것이므로, 이의 설계와 실행의 관점을 확대하여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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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2013)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중요한 능력?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2013)에는 누리과정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담당 교사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및 내용을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교사의 충실한 이해와 실행을 위해서는 누리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자료의 개발・보급이 필요하며, 이러한 자료들은 교사가 활동을 전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p.
OECD 국가인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 정의 실행 관점을 '충실도', '상호적응', '생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비교의 내용은 각국 영유아보육과정의 명칭, 문서의 목적, 학습 및 발달 목표, 적합성 검토 방법, 자체 영유아보육과정 수립의 자율성, 영유아보육과정 설계 과정, 실행자료 지원의 7가지 영역이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를 제외한 국가의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은 '상호적응'과 '생성'의 관점에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상호적응'의 관점에서 실행을 지향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충실도'의 관점에서 실행이 일어나도록 하고 있다. 향후 개발될 0-5세 통합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충실도'의 관점을 벗어나 '상호적응' 혹은 '생성'의 관점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그 관점을 확대시킬 필요성이 제기된다.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요약되는가?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관점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박민정, 2012; 박종덕, 2011; 조재식, 2002). 첫째, ‘충실도’ 관점은 보육과정의 계획과 의도가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보육과정이 개발되어 보급 되면 주어진 보육과정을 그대로 실행하는 ‘수동적 전달자’ 혹은 단순한 보육과정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하면 된다. 그러나 교사용 지도서와 같은 세부지침을 제시한다고 할지라도 교사가 보육과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따라 보육과정은 다양한 형태로 실행되므로 원래의 의도와 실행 간에 간극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둘째,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등장한 ‘상호 적응’ 관점에서 보육과정은 이의 의도와 계획을 중시하지만, 교사에 의해 보육과정 실행 맥락에 따라 조정된다. 셋째, 보육과정 ‘생성’의 관점에서 보육과정의 실행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교육계획이 아니라 보육과정 실행과정에 참여하는 교사와 어린이가 자율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외부에서 주어진 보육과정을 수동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보육과정의 의도나 계획을 나름 이해하고 해석하며 현장의 맥락에 적합한 형태로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보육과정 개발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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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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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은설, 유해미, 엄지원(2012).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3. 김희연, 정선아, 오문자(2011).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의 조직 체계와 운영 전략에 관한 비판적 검토: 유치원교육과정 개편의 방향 설정을 위한 제언. 교육과정연구, 29(2), 69-98. 

  4. 김희진(2013). 유아교사의 만3-5세 누리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나귀옥(2013). 핵심역량의 관점에서 본 누리과정의 방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 425-447. 

  6. 문무경, 권미경, 황미영(2011).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 추진을 위한 단.중기 전략. 육아정책연구소.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7. 박민정(2012). 교육과정 실행경험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내러티브 분석. 교육과정연구, 30(3), 247-270. 

  8. 박종덕(2011). 교사의 해석적 실천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내러티브적 관점. 교육과정연구, 29(4), 113-135. 

  9. 염지숙(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10. 윤은주, 이진희(2011). 위에서 아래로의 유아교육 질 향상에 대한 우려: 영국유아교육개혁의 교훈. 열린유아교육연구, 16(5), 293-311. 

  11. 이성희, 박은혜(2012).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계획.실행.평가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분석.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7(4), 319-353. 

  12. 이연승, 지성애, 정선아, 고영미(2010).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30(3), 309-335. 

  13. 이영환, 서현아, 윤정진 (2013). 국가수준 보육과정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09-342. 

  14. 조재식(2002).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일: 현상학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20(1), 229-252. 

  15. 태성란, 황혜정(2013).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16.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2009). Belonging, Being & Becoming: The Early Years Learning Framework for Australia. Former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Relations. 

  17.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2010). Educators: Belonging, being, and becoming: Educators' guide to the early years learning framework for Australia. Former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Education, Employment and Workplace Relations. 

  18. Ayers, W. (2012). To Teach : The journey of a teacher, 가르친다는 것(홍한별 옮김). 서울 : 양철북 (원판 2010). 

  19. Department for Education (2012). Statutory Framework for the Early Years Foundation Stage. UK : Department for Education. 

  20. Ministry of Education (1996). Te Whariki. New Zealand: Learning Media Limited. 

  21. Norwegian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011). Framework Plan for the Content and Tasks of Kindergarten. Norway :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22. OECD (2006). Starting Strong II: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영유아 교육.보육정책II. 서울 : 육아정책개발센터. 

  23.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서울 : 덕성여자대학교. 

  24. Skolverket (2011) Curriculum for compulsory school, preschool class, and the recreation centre. Stockholm : Skolverket. 

  25. Skolverket (2011). Curriculum for the Preschool Lpfo 98 Revised 2010. 출력일 2013년 10월 1일, http://www.skolverket.se/ publikationer?id1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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