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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1, 2014년, pp.147 - 164
본 연구는 OECD 국가인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 정의 실행 관점을 '충실도', '상호적응', '생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비교의 내용은 각국 영유아보육과정의 명칭, 문서의 목적, 학습 및 발달 목표, 적합성 검토 방법, 자체 영유아보육과정 수립의 자율성, 영유아보육과정 설계 과정, 실행자료 지원의 7가지 영역이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를 제외한 국가의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은 '상호적응'과 '생성'의 관점에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상호적응'의 관점에서 실행을 지향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충실도'의 관점에서 실행이 일어나도록 하고 있다. 향후 개발될 0-5세 통합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충실도'의 관점을 벗어나 '상호적응' 혹은 '생성'의 관점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그 관점을 확대시킬 필요성이 제기된다.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6 OECD countries' (Australia, New Zealand, Sweden, Norway, England, South Korea) national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curriculum (framework) based on the perspectives of its implementation. Its design and development always focus on how the national early childh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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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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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2013)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중요한 능력?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2013)에는 누리과정이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담당 교사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및 내용을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교사의 충실한 이해와 실행을 위해서는 누리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자료의 개발・보급이 필요하며, 이러한 자료들은 교사가 활동을 전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p. | |
OECD 국가인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 노르웨이, 영국, 한국의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 정의 실행 관점을 '충실도', '상호적응', '생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 비교의 내용은 각국 영유아보육과정의 명칭, 문서의 목적, 학습 및 발달 목표, 적합성 검토 방법, 자체 영유아보육과정 수립의 자율성, 영유아보육과정 설계 과정, 실행자료 지원의 7가지 영역이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를 제외한 국가의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은 '상호적응'과 '생성'의 관점에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상호적응'의 관점에서 실행을 지향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충실도'의 관점에서 실행이 일어나도록 하고 있다. 향후 개발될 0-5세 통합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은 '충실도'의 관점을 벗어나 '상호적응' 혹은 '생성'의 관점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그 관점을 확대시킬 필요성이 제기된다. | |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요약되는가? | 국가수준 영유아보육과정의 실행에 대한 관점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박민정, 2012; 박종덕, 2011; 조재식, 2002). 첫째, ‘충실도’ 관점은 보육과정의 계획과 의도가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보육과정이 개발되어 보급 되면 주어진 보육과정을 그대로 실행하는 ‘수동적 전달자’ 혹은 단순한 보육과정 ‘사용자’로서의 역할을 하면 된다. 그러나 교사용 지도서와 같은 세부지침을 제시한다고 할지라도 교사가 보육과정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따라 보육과정은 다양한 형태로 실행되므로 원래의 의도와 실행 간에 간극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둘째,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등장한 ‘상호 적응’ 관점에서 보육과정은 이의 의도와 계획을 중시하지만, 교사에 의해 보육과정 실행 맥락에 따라 조정된다. 셋째, 보육과정 ‘생성’의 관점에서 보육과정의 실행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교육계획이 아니라 보육과정 실행과정에 참여하는 교사와 어린이가 자율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외부에서 주어진 보육과정을 수동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보육과정의 의도나 계획을 나름 이해하고 해석하며 현장의 맥락에 적합한 형태로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보육과정 개발자’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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