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을 위한 급식은 지역 실정과 아동 여건에 따라 급식소 급식, 일반음식점 급식, 도시락 배달, 부식 지원 등의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그중 도시락 배달은 완전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낙인 현상 없이 아동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면에서 만족도가 높다. 그러나 도시락은 생산하는 장소와 섭취하는 장소가 분리되고, 섭취 전까지 취급 방법에 따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락이 가정으로 배달된 후 가정 내 보관과 섭취 실태를 조사하고, 도시락 급식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였다. 도시락 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의적으로 길어졌고, 절반 정도의 아동들이 일주일에 4~5회 도시락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 중보다는 방학 중 도시락 서비스 이용 빈도가 증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86.1%는 도시락을 받은 후 4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13.9%는 4시간이 지나거나 다음 날 아침에 먹는 경우가 있었고, 도시락을 섭취 시까지 싱크대나 식탁 등의 상온보관을 하는 비율이 30.1%였다. 특히 학년이 낮을수록 그 비율이 높게 나타나 도시락을 섭취하기 전 안전한 보관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였다. 남은 음식은 냉장고에 보관 후 섭취전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로 가열하였다. 배달도시락 서비스 품질 점수는 보통 정도였으나 음식의 간과 맛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이용 기간이 길어질 수록 메뉴 요인의 평가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아졌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이 서울 일부 지역에서 도시락 배달을 받는 수혜자로 제한되어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배달된 도시락을 어떻게 보관하고 섭취하는지에 대해 수혜 아동의 입장에서 수행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역에 따라 급식서비스 운영 방법이 다양하므로 향후 다양한 지역과 급식서비스 업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결식아동을 위한 급식은 지역 실정과 아동 여건에 따라 급식소 급식, 일반음식점 급식, 도시락 배달, 부식 지원 등의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그중 도시락 배달은 완전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낙인 현상 없이 아동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면에서 만족도가 높다. 그러나 도시락은 생산하는 장소와 섭취하는 장소가 분리되고, 섭취 전까지 취급 방법에 따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락이 가정으로 배달된 후 가정 내 보관과 섭취 실태를 조사하고, 도시락 급식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였다. 도시락 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의적으로 길어졌고, 절반 정도의 아동들이 일주일에 4~5회 도시락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 중보다는 방학 중 도시락 서비스 이용 빈도가 증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86.1%는 도시락을 받은 후 4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13.9%는 4시간이 지나거나 다음 날 아침에 먹는 경우가 있었고, 도시락을 섭취 시까지 싱크대나 식탁 등의 상온보관을 하는 비율이 30.1%였다. 특히 학년이 낮을수록 그 비율이 높게 나타나 도시락을 섭취하기 전 안전한 보관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였다. 남은 음식은 냉장고에 보관 후 섭취전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로 가열하였다. 배달도시락 서비스 품질 점수는 보통 정도였으나 음식의 간과 맛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이용 기간이 길어질 수록 메뉴 요인의 평가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아졌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이 서울 일부 지역에서 도시락 배달을 받는 수혜자로 제한되어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배달된 도시락을 어떻게 보관하고 섭취하는지에 대해 수혜 아동의 입장에서 수행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역에 따라 급식서비스 운영 방법이 다양하므로 향후 다양한 지역과 급식서비스 업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onsumption of home-delivered meals amo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nd to assess their perception of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A survey was conducted on 392 children who had received home-delivered meals, and 208 questionnaires (respon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onsumption of home-delivered meals amo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nd to assess their perception of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A survey was conducted on 392 children who had received home-delivered meals, and 208 questionnaires (response rate: 53.1%) were analyzed using SPSS (ver 18.0). The respondents consisted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36.1%), middle school students (33.7%), and high school students (30.2%). Approximately half of children received home-delivered meals during their semester and vacation periods, and 52.2% of respondents shared the delivered meals with their brothers or sisters. Eighty-six point one percent of respondents consumed delivered meals within 4 hours after the meals were received at home, and approximately a fifth of respondents left the delivered meal boxes on a sink counter or table until eating. Leftover foods were kept in the refrigerator (52.2%) or on the sink counter/table (2.5%). The quality of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was assessed as 3.3 points based on a 5-point scale. 'Food safety is good' received the highest score (3.62) and 'Food taste is good' received the lowest score (3.07). The results showed that children receiving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should be provided information on proper handling and consumption of the delivered meals at hom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onsumption of home-delivered meals amo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nd to assess their perception of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A survey was conducted on 392 children who had received home-delivered meals, and 208 questionnaires (response rate: 53.1%) were analyzed using SPSS (ver 18.0). The respondents consisted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36.1%), middle school students (33.7%), and high school students (30.2%). Approximately half of children received home-delivered meals during their semester and vacation periods, and 52.2% of respondents shared the delivered meals with their brothers or sisters. Eighty-six point one percent of respondents consumed delivered meals within 4 hours after the meals were received at home, and approximately a fifth of respondents left the delivered meal boxes on a sink counter or table until eating. Leftover foods were kept in the refrigerator (52.2%) or on the sink counter/table (2.5%). The quality of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was assessed as 3.3 points based on a 5-point scale. 'Food safety is good' received the highest score (3.62) and 'Food taste is good' received the lowest score (3.07). The results showed that children receiving the home-delivered meal service should be provided information on proper handling and consumption of the delivered meals at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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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시락의 품질은 조리 후포장과 배달과정뿐 아니라 수혜자의 이용 방법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나, 결식아동들을 위해 가정으로 배달된 도시락이 섭취 전까지 어떻게 취급되며 섭취하는 지에 대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결식아동의 입장에서 도시락이 가정으로 배달된 후 취급 및 섭취 실태를 조사하고, 도시락 급식 서비스 평가를 통해 향후 배달도시락의 품질 개선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도시락은 생산하는 장소와 섭취하는 장소가 분리되고, 섭취 전까지 취급 방법에 따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락이 가정으로 배달된 후 가정 내 보관과 섭취 실태를 조사하고, 도시락 급식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였다. 도시락 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의적으로 길어졌고, 절반 정도의 아동들이 일주일에 4~5회 도시락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1)A 5-point Likert scale used from 1 (strongly disagree) to 5 (strongly agree).
제안 방법
결식아동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거나 급식을 제공하는 종합사회복지관에 연구협조를 구하고, 동의한 두 기관에서 도시락이나 급식서비스를 받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FGI 시작 전 참여자에게 인터뷰의 목적 및 진행 방법을 구두로 설명하였고, 1시간~1시간 30분 동안 미리 작성한 질문 내용을 이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보조 진행자 1인을 두었으며 인터뷰 내용은 기록 및 녹취로 수집한 후, 각 주제에 맞게 내용을 분류・분석 한 다음 설문지 개발 시 적용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일반사항, 가정에서 배달도시락 섭취실태, 도시락 급식서비스 품질 평가의 3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사항 부분은 성별, 나이, 신장, 체중, 동거가족 등 5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정에서 배달도시락 섭취실태 영역은 도시락을 제공받은 기간, 배달된 도시락을 먹는 시간, 배달 후 가정 내 보관방법, 남은 음식 보관방법 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관련문헌(27-29)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해 개발되었다. 결식아동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거나 급식을 제공하는 종합사회복지관에 연구협조를 구하고, 동의한 두 기관에서 도시락이나 급식서비스를 받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FGI 시작 전 참여자에게 인터뷰의 목적 및 진행 방법을 구두로 설명하였고, 1시간~1시간 30분 동안 미리 작성한 질문 내용을 이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1주일 전 급식관리자 면담을 실시하여 설문조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설명하고, 설문지와 응답자 인센티브를 급식관리자에게 배송하였다. 급식관리자와 배달종사자는 도시락을 배달하면서 도시락 수혜 아동에게 설문조사 참여를 요청하고 동의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포한 후, 설문지 배포 1주일 뒤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일반사항 부분은 성별, 나이, 신장, 체중, 동거가족 등 5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정에서 배달도시락 섭취실태 영역은 도시락을 제공받은 기간, 배달된 도시락을 먹는 시간, 배달 후 가정 내 보관방법, 남은 음식 보관방법 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시락 서비스 품질 평가 영역은 음식의 맛, 영양, 양, 온도, 도시락 음식과 용기의 위생상태 등 13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의 평가는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않다~5: 항상 그렇다)를 사용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별 빈도, 평균 등 기초통계를 구하고, 일반사항에 따른 배달 도시락 가정 내 섭취실태와 급식품질 평가 차이를 χ2-test,t-test, ANOVA 분석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으며, ANOVA의 사후검증으로 Duncan's post-hoc test를 실시하였다. 도시락 서비스의 품질 평가 문항은 주성분 분석과 베리맥스 회전으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1주일 전 급식관리자 면담을 실시하여 설문조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설명하고, 설문지와 응답자 인센티브를 급식관리자에게 배송하였다. 급식관리자와 배달종사자는 도시락을 배달하면서 도시락 수혜 아동에게 설문조사 참여를 요청하고 동의자에 한해 설문지를 배포한 후, 설문지 배포 1주일 뒤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설문지는 관련문헌(27-29)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해 개발되었다. 결식아동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거나 급식을 제공하는 종합사회복지관에 연구협조를 구하고, 동의한 두 기관에서 도시락이나 급식서비스를 받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FGI 시작 전 참여자에게 인터뷰의 목적 및 진행 방법을 구두로 설명하였고, 1시간~1시간 30분 동안 미리 작성한 질문 내용을 이용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보조 진행자 1인을 두었으며 인터뷰 내용은 기록 및 녹취로 수집한 후, 각 주제에 맞게 내용을 분류・분석 한 다음 설문지 개발 시 적용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일반사항, 가정에서 배달도시락 섭취실태, 도시락 급식서비스 품질 평가의 3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사항 부분은 성별, 나이, 신장, 체중, 동거가족 등 5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정에서 배달도시락 섭취실태 영역은 도시락을 제공받은 기간, 배달된 도시락을 먹는 시간, 배달 후 가정 내 보관방법, 남은 음식 보관방법 등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시락 서비스 품질 평가 영역은 음식의 맛, 영양, 양, 온도, 도시락 음식과 용기의 위생상태 등 13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의 평가는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않다~5: 항상 그렇다)를 사용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3%)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된 체중과 신장을 이용하여 체질량계수(Body Mass Index, BMI)를 산출한 후에 소아・청소년 표준 성장도표의 성별・연령별 기준(30)을 참고하여 응답자를 저체중, 정상, 과체중, 비만으로 분류하였다. 정상 체중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초등학생 78.
대상 데이터
참여 기관은 전국적인 규모의 사회복지재단 소속으로 도시락 생산 전문시설이었다. 각 기관 담당자의 도움을 받아 2012년 2월 20일부터 3월 1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배포된 392부의 설문지 중 222부(56.6%)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완전한 14부를 제외한 총 208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가정배달도시락을 제공하는 서울 소재 기관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기관 3곳의 협조를 얻어 각기관의 도시락 수혜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참여 기관은 전국적인 규모의 사회복지재단 소속으로 도시락 생산 전문시설이었다.
6%)가 회수되었다. 이 중 응답이 불완전한 14부를 제외한 총 208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문항별 빈도, 평균 등 기초통계를 구하고, 일반사항에 따른 배달 도시락 가정 내 섭취실태와 급식품질 평가 차이를 χ2-test,t-test, ANOVA 분석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으며, ANOVA의 사후검증으로 Duncan's post-hoc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남은 음식은 냉장고에 보관 후 섭취 전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로 가열하였다. 배달도시락 서비스 품질 점수는 보통 정도였으나 음식의 간과 맛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이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메뉴 요인의 평가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아졌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이 서울 일부 지역에서 도시락 배달을 받는 수혜자로 제한되어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62)’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본 연구에서 도시락 용기의 위생과 사용 편리성이 보통 이상의 평가를 받았는데, 본 연구의 참여기관이 일회용 도시락 용기를 사용하므로 아동들이 용기를 위생적이고 세척 후 회수 과정이 없어 편리하게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노인배달급식 품질 평가에서 다시 수거해 가는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를 사용하는 도시락 수혜자들보다 일회용기를 사용하는 밑반찬 배달급식 수혜자들이 식기를 더 위생적이며 편리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27).
수혜 아동들은 배달받은 도시락을 혼자 먹기보다는 형제나 자매, 부모님과 함께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기타 의견으로 친구와 함께 먹거나 반찬만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먹는다는 대답도 있었다.
전체 조사대상자의 69.9%가 제공받은 도시락을 섭취할 때까지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었으며, 고등학생(82.3%), 중학생(67.1%), 초등학생(62.2%) 순으로 학년이 높을수록 배달받은 도시락을 섭취하기 전까지 냉장고에 보관하는 비율이 높았다(P<0.01).
학기 중보다는 방학 중 도시락 서비스 이용 빈도가 증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86.1%는 도시락을 받은 후 4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13.9%는 4시간이 지나거나 다음 날 아침에 먹는 경우가 있었고, 도시락을 섭취 시까지 싱크대나 식탁 등의 상온보관을 하는 비율이 30.1%였다. 특히 학년이 낮을수록 그 비율이 높게 나타나 도시락을 섭취하기 전 안전한 보관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였다.
후속연구
이는 도시락 제공기관의 부적절한 조리나 배달로 인한 문제일 수 있으나, 도시락을 제공받은 후 상온에 오랫동안 보관하는 등 부적절한 도시락 보관으로 인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도 예상되었다. 계절별, 보관 시간 및 방법별 모의실험을 통해 안전한 도시락 보관 방법과 시간에 대한 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식생활 교육 요구도 조사에서도 조리능력 향상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다(38). 따라서 향후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식생활 교육에서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음식을 조리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배달도시락 서비스 품질 점수는 보통 정도였으나 음식의 간과 맛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이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메뉴 요인의 평가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아졌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이 서울 일부 지역에서 도시락 배달을 받는 수혜자로 제한되어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배달된 도시락을 어떻게 보관하고 섭취하는지에 대해 수혜 아동의 입장에서 수행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조사 시기가 겨울철이었기 때문에 도시락의 보관 시 창문이나 베란다 등에서 상온으로 보관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았던 것으로 판단되나, 여름철에는 높은 온도에서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하므로 도시락 섭취 전 올바른 보관 방법에 대한 정보가 아동들에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식품위생에 대한 지식과 행동의 인과관계 분석에서 가정에서 식품위생에 관해 교육을 많이 받은 아동이 식품위생과 관련된 행동들을 더 잘 수행하며, 아동들의 식품위생에 대한 지식이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1).
9%로 보고되었다(16). 이는 본 연구와 상반된 결과로, 결식아동 도시락을 제공하는 기관마다 대상에 따른 제공량이 표준화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수혜 대상에 따른 도시락의 적정량 제시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락 배달은 어떤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가?
결식아동을 위한 급식은 지역 실정과 아동 여건에 따라 급식소 급식, 일반음식점 급식, 도시락 배달, 부식 지원 등의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그중 도시락 배달은 완전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으며 낙인 현상 없이 아동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는 면에서 만족도가 높다. 그러나 도시락은 생산하는 장소와 섭취하는 장소가 분리되고, 섭취 전까지 취급 방법에 따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있다.
아동급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결식아동을 위한 급식에 대한 정부와 사회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아동급식의 문제점과 정책 방안이 제시되어 왔다. Cho(8)는 결식아동을 위한 급식사업 중 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전문 인력 확보, 예산증액, 시설・설비 확충 등을 지적하였는데, 도시락 제공기관의 영양사 고용 비율은 28%밖에 되지 않았고(5), 비전문가의 급식운영으로 위생관리는 물론 결식아동에게 제공된 도시락의 영양 상태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9,10). 또한 결식아동을 위한 도시락 제공기관의 45%가 도시락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기기 구비 및 방법을 취하지 않고 있었다(5). 대부분의 연구가 결식아동현황, 급식지원체계 개선방안, 방학 중 아동급식의 영양학적 진단, 지원조직간 서비스 연계(11-15) 등에 제한되어 있고, 도시락 수혜 아동 입장에서 도시락 서비스에 대한 평가나 이용 실태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가정배달도시락이 일반 단체급식과 달리 갖는 특성은?
가정배달도시락은 일반적인 단체급식과는 달리 배달과정 추가되고 도시락 생산과 소비가 공간적, 시간적으로 분리되는 특성으로 인해 식단관리, 영양적 및 위생적 품질관리에 특별한 고려가 요구된다. 도시락의 특성상 메뉴가 제한적이며 그로 인해 영양적 품질 역시 저하될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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