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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3 - 23
최영준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A study on the 'FUN' of TV reality audition programs. "Why are the audience so enthusiastic about the survival audition programs?" "What fun do the audition program audience have?" In order to find the answers for such questions, this study applied 'the 4-step fun evolving model' and thereby, cate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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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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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 프로그램 양식은 ‘글로벌 포맷’으로 불리며 전 세계 각지에서 인기몰이를 하였는데 Kilborn[4-6]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일상에서 겪는 실제 사건을 재구성하되 그 사실적 효과에 덧붙여 오락적 요소가 부가되는 장르로 구분된다고 하였다. 서구의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은 영국 ITV의 [Britain’s Got Talent](2007), 미국의 FOX TV의[American Idol](2002), CW TV의[American’s Next Top Model] 등이 쇼를 주도했으며 국내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은 2000년 이후 케이블 채널을 중심으로 Mnet의 <슈퍼스타K>의 대성공 이후 지상파 방송에서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서바이벌 나는가수다>, <신입사원>, <댄싱 위드 더 스타>, <기적의 오디션>, <김연아의키스 & 크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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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출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TV 방송 프로그램들을 보면 각종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유행처럼 만들어지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출현하는 이유는 수용자1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준다는 것이고 수용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은 시청만족과 지속시청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그동안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들에 대한 수용자들의 참여동기와 시청만족, 문화 현상, 미디어 효과, 서사구조 등에 관한 다양한 논의와 연구들이 있어왔다. |
고동우, "여가경험의 변화 과정 : 재미진화모형", 2002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465-471, 2002.
고동우, "여가동기와 체험의 이해 : 이중추동모형과 이중통로 여가체험 모형", 소비자광고, 제3권, 제2호, pp.1-23, 2002.
최문경, 박지훈, 박진선, "경쟁보다 성장을 강조하는 한국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 : SBS 의 제작환경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4호, pp.590-618, 2013(12).
R. Kilborn, "How real can you get? Recent developments in 'reality television',"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9, pp.421-439, 1994.
R. E. Dubrofsky, "The bachelor : Whiteness in the Harem," Critical Studies in Media Communication, Vol.23, No.1, pp.39-56, 2006.
C. Sparks, Reality TV: The Big Brother Phenomenon, International Socialism
이경숙, "오디션 프로그램의 리얼리티와 경쟁 그리고 참가자의 순환적 위치 : 를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20권, pp.107-136, 2011(12).
김성식, 강승묵, "오디션 리얼리티 쇼 과 의 팬덤 현상",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5-36, 2012(9).
박신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제3자 효과 : 대학생 시청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290-331, 2011(11).
김미라, "리얼리티 오디션 쇼의 인지된 진정성 차원과 수용자 관여, 재미와의 관계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88-124, 2011(11).
원용진, "텔레비전 서비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재미와 사회적 의미(1)", 사목정보, 제5권, 제5호, pp.100-103, 2012(5).
원용진, "텔레비전 서비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재미와 사회적 의미(2)", 사목정보, 제5권, 제6호, pp.104-111, 2012(6).
고동우, "재미진화모형을 적용한 여가체험 : 프로야구와 프로축구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16권, 제2호, pp.85-105, 2004.
김관호, "경쟁서사의 확장 연구 : '나는 가수다'시즌 1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6호, pp.30-50, 2012(12).
김영찬, 김지희, "오디션 프로그램의 서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MBC 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3호, pp.45-77, 2012(9).
나은경, 손영준, 김옥태, "리얼리티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과 소셜 미디어 이용을 통한 시청자 참여의 효과 : 사회신뢰와 정치효능감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179-220, 2012(12).
성영신, 고동우, 정준호, "여가 경험의 심리적 본질 : 재미란 무엇인가?", 소비자학 연구, 제7권, 제2호, pp.35-57, 1996.
손성우, 김동규, "경쟁 리얼리티 TV프로그램의 리얼리티 창출 기제와 그 의미에 관한 연구 : 와 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pp.46-80,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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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진, "정서적 참여와 실재(reality)의 재구성 : 한국 리얼리티 텔레비전쇼의 작동방식에 대한 고찰", 방송문화연구, 제23권, 제2호, pp.7-36, 2011.
은혜정, 조영준, 김동우, "시청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오디션 프로그램의 시청자 참여에 대한 소고",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08-209, 2012(11).
이종수, "오디션 리얼리티쇼와 현대 여성의 '통과의례' :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제9권, pp.51-86, 2008(4).
이재신, 이민영, 연보영, 김기만,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과 플로우의 매개적 역할",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2호, pp.167-204, 2012(3).
이희승, "지상파 리얼 버라이어티의 한국 지역적 특징과 수용의 쾌락",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3호, pp.207-237, 2011.
최지선, "오디션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 '슈퍼스타 K2'를 중심으로", 문화과학, 제64권, pp.312-323,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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