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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 수용자들이 느끼는 '재미(fun)'에 대한 고찰 : K-POP STAR(시즌3)의 재미진화모형 적용을 중심으로
An Examination of 'Fun' that the Audience Have Watching Reality Audition Programs : Focusing on the Application of the 'Fun Evolving Model' to K-POP STAR(Season 3)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3 - 23  

최영준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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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의 '재미'에 대한 것이다. '왜, 사람들은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에 그토록 열광하는가?' '오디션 프로그램 수용자들은 어떤 재미를 느끼는가?' 라는 의문에 대하여 '재미진화 모형[1]'의 적용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재미진화모형'의 4단계에 따라 수용자의 재미추구 행동양식을 구분하고 시간의 변화에 따라 단계별로 변화하는지 살펴보았다. 2013년 SBS "K-POP STAR"(시즌3)에 참여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수용자들은 4가지 재미유형(보기, 가지기, 하기, 되기)을 충실히 따랐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미추구 행동양식이 단계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즐기는 수용자들에 대한 '재미진화' 모형의 수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오디션 프로그램 수용자들의 '보기'(시청) 단계는 점진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가지기'(참가자 지지/악플 댓글 달기, 블로그/트위터 참여, 사진자료 수집활동)단계와 '하기'(심사단 참여, 팬클럽 만들기, 사생 팬 활동하기, 전화 투표 참가)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에 대한 재미(fun)를 증대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FUN' of TV reality audition programs. "Why are the audience so enthusiastic about the survival audition programs?" "What fun do the audition program audience have?" In order to find the answers for such questions, this study applied 'the 4-step fun evolving model' and thereby, categ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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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이 재미가 있고 흥미가 있어야 수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단순한 출발점에서 출발하여 오디션 프로그램의 ‘재미유형’과 수용자의 ‘재미추구단계 변화’만을 국한하여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기존 연구 논의들을 수용하면서 오디션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수용자의 반응을 ‘재미진화모형’ 적용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유행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어떤 재미(fun)를 느끼는가? 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왜, 사람들은 오디션 프로그램에 열광하는가?” 라는 주제는 매우 다양한 연구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기에 이 현상의 이유를 결코 하나의 이유에서만 찾을 수 있다고 기대하진 않는다.
  • 본 연구도 이러한 ‘재미지각’을 측정해내는 객관적인 질문을 찾고자 선행연구의 설문요소들을 수정하고 재탐색하는 작업을 거쳐 초기 29문항의 질문을 최종 13문항으로 압축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 우선, 주요 측정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을 시행하였다. 각 측정치(총13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합치도(.
  • 아울러 오디션 프로그램 마니아 층이 아닌 가장 평범한 일반 시청자들이 어떤 재미유형을 단계적으로 추구해가는지 탐색적으로 추적해보는 작업은 매우 흥미로운 수용자 연구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재미’에 대한 정의와 ‘재미’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을 찾아내는 이론적 시도에 매몰되기보다 다양한 개개인들이 느끼는 ‘재미’(fun)를 묶어서 하나의 단일차원 요인으로 보되 방송 프로그램(콘텐츠)을 즐기는 수용자의 ‘재미유형’(type)에 대해 보기(시청/방청)에서 출발한 즐거움(재미)이 어떻게 단계적인 진화를 할 수 있는지 탐색해 보는 시도에 더 큰 의미를 두었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해결의 세 번째 연구가설은 처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해 흥미를 가진 이후, 그 흥미유지 기간이 길수록 ‘재미’(fun) 추구 유형의 상위 단계에 머무를 것이라는 추론이다.
  •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설 두 번째는 각 재미진화의 상위단계일수록 최종단계인 ‘되기’단계(출연)에 대한 도달 경험이 더 커질 것이라는 추론이다.
  •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설 첫 번째는 각 재미유형(보기, 가지기, 하기, 되기)들에 따라 재미를 느끼는 강도도 다를 것이라는 추론이다.
  • 연구가설 1. 재미진화 단계(유형)에 따라 수용자의 재미지각 강도는 다를 것이다. 즉, 하위단계에 비해 상위단계로 갈수록 재미지각 강도는 더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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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프로그램 양식은 ‘글로벌 포맷’으로 불리며 전 세계 각지에서 인기몰이를 하였는데 Kilborn[4-6]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일상에서 겪는 실제 사건을 재구성하되 그 사실적 효과에 덧붙여 오락적 요소가 부가되는 장르로 구분된다고 하였다. 서구의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은 영국 ITV의 [Britain’s Got Talent](2007), 미국의 FOX TV의[American Idol](2002), CW TV의[American’s Next Top Model] 등이 쇼를 주도했으며 국내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은 2000년 이후 케이블 채널을 중심으로 Mnet의 <슈퍼스타K>의 대성공 이후 지상파 방송에서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서바이벌 나는가수다>, <신입사원>, <댄싱 위드 더 스타>, <기적의 오디션>, <김연아의키스 & 크라이>, , <불후의 명곡> 등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유행처럼 생겨났다. 전 세계적인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유행은 그에 따른 학자들의 관심과 연구를 유도하였고 글로벌 텔레비전 포맷의 변용과 지역화에 대한 연구들을 통하여 뉴스, 리얼리티 프로그램,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출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TV 방송 프로그램들을 보면 각종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유행처럼 만들어지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출현하는 이유는 수용자1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준다는 것이고 수용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은 시청만족과 지속시청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그동안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들에 대한 수용자들의 참여동기와 시청만족, 문화 현상, 미디어 효과, 서사구조 등에 관한 다양한 논의와 연구들이 있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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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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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이재신, 이민영, 연보영, 김기만,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과 플로우의 매개적 역할",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2호, pp.167-204, 2012(3). 

  24. 이희승, "지상파 리얼 버라이어티의 한국 지역적 특징과 수용의 쾌락",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3호, pp.207-23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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