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뮤지컬 산업 연구 -미국 공연예술분야 조합의 형성과 권익 신장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Musical Theatre Industry of America -Focused on the Foundation of Artists' Unions and the Expansion of Their Interes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15 - 124  

정영미 (상명대학교 연극학과)

초록

최근 예술가의 노동자로서의 지위 보장과 근로환경개선, 복지제도 마련에 관한 논의가 우리 사회에 일고 있다. 이 연구는 미국뮤지컬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다양한 예술가조합의 성립과 변천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예술가들 간의 이해관계를 조율해 온 내용을 살펴본다. 미국 공연예술분야는 오래 전부터 배우조합, 제작자조합, 극작가조합, 무대기술인조합, 연출자 안무가조합 등의 활동이 활발하여 회원을 모아 결집하여 파업을 하거나 소송을 제기하면서까지 예술가들의 처우개선과 창작에 대한 보호를 확장시켜왔다. 이들 예술가 조합의 형성과정과 그 속에 나타난 예술가들의 권익신장에 관한 여러 쟁점들은 우리나라 뮤지컬산업에서의 개별 공연계약에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days, the issues regarding the artists' status as labor and improvements of laboring circumstances, creating the well-fare system for artists are raised in our society. This paper searches for the process of various artists unions which are performing the important roles in the musical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브로드웨이 제작자와 연출자·안무가 간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약조항을 보자.
  • 위에서 미국 뮤지컬 산업에서 몇몇 주요 예술가 조합이 어떻게 성립되고 변천되어 왔는지 핵심적인 사건들과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예술가조합들은 특히 제작자를 상대로 한 파업(strike)을 통해서 공연 자체를 마비시킴으로써 자신들 조합의 결속력과 협상력을 과시해 왔다.
  • 이 연구는 미국 뮤지컬 역사 백년 동안의 예술가 조합의 활동상을 이해함으로써, 국내 뮤지컬 산업에서 예술가들이 자발적으로 고민해야 할 쟁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고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에 의존하며, 참고가 된 자료들은 예술가조합을 중점적으로 다른 해외 박사학위 논문, 예술관련 법률저널들, 국내 기관연구서들임을 밝혀둔다.
  • 이 사건은 당시 극작가·제작자 간의 복잡한 갈등 관계를 한 눈에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검토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이하 간략히 살펴보면서 미국 극작가 조합이 갖게 된 위기와 계약안의 변천을 살펴보자.

가설 설정

  • (B) 제작자는 안무가·연출자의 문서상 동의 없이는 안무·연출에 대한 어떠한 형태로의 출판 권한도 타인에게 주어서는 안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무대기술인조합인 I.A.T.S.E.는 언제 처음 결성되었으며, 국가적 연맹으로 발전되었는가? 이들은 미국 연극산업이 상업화되어 감에 따라 롱런 시스템과 투어공연을 위해서 때론 장거리 이동 및 하루사이에 무대 철거 등 24시간 노동을 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임금 대우와 실패한 공연에서의 무임금도 감당해야 했다. 이들 조합은 1863년에 처음 결성되었고, 1886년 뉴욕에 연맹체를 구성했다가 전 국가적 연맹으로 발전시켰다. 1910년 뉴오를레앙에서 파업을 결의하게 되었는데, 임금과 근로시간을 동결시키는 것과 투어 공연에서 가장 먼 거리에서 돌아올 수 있는 교통비, 공연의 급작스런 중단 상황에서도 2주간의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타결시켰다.
국내 뮤지컬 산업의 시장규모는 어떠한가? 공연예술 분야에서 대중의 호응도와 시장 점유의 차원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장르는 뮤지컬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조사한 국내 뮤지컬 산업 현황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뮤지컬 유료티켓 판매 금액 기준 시장규모는 2010년 2,527억원으로 미국 브로드웨이나 영국 웨스트엔드 매출액에 비해 약25% 수준이다[1]. 그런데 이러한 양적성장의 대부분이 수입 라이선스 뮤지컬에 할애되고 있는 현실을 우려하여 최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스테이지 쿼어터’ 제도 도입에 관한 논의도 일고 있는 등 국내 창작 뮤지컬의 보호와 육성을 위한 정책을 고심 중에 있다[2].
일본에서 인기를 끈 한류뮤지컬엔 무엇이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눈에 띄는 뮤지컬 분야의 성공은 한류뮤지컬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점이다. 2010년 CJ E&M은 중국대외문화집단공사, 상해동방미디어유한공사와 합자법인이 아주연창문화발전유한공사를 출범하여 중국 진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일본에서의 한류뮤지컬 역시 <모차르트>, <엘리자벳>, <궁>, <미녀는 괴로워>등 작품을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3]. 이렇게 국내외적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띄고 있는 국내 뮤지컬 분야는 ‘산업’이라 불리우는 것이 어색하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내 뮤지컬 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pp.5-8, 2011. 

  2. 김정섭, "뮤지컬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에 관한 정책 제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609-616, 2013. 

  3. "일본의 한류뮤지컬 특집2", 뮤지컬 한류의 변화, 2012.05.24. http://www.playdb.co.kr 

  4. 서울고등법원 행정 7부 2013누50946. 

  5. "공연예술 전문인력구조와 정책지원", 한국노동연구원, 2008. 

  6. Thomas Colley, An Historical Study of the Society of Stage Directors and Choreographers Through 1973, Wayne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ertation, p.6, 1974. 

  7. Thomas Colley, An Historical Study of the Society of Stage Directors and Choreographers Through 1973, Wayne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ertation, pp.12-21. 1974. 

  8. Thomas Colley, An Historical Study of the Society of Stage Directors and Choreographers Through 1973, Wayne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ertation, pp.22-32. 1974. 

  9. Thomas James Walsh, Playwrights and Power: A History of the Dramatists Guild,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octoral dissertation, pp.109-110. 

  10. Thomas James Walsh, Playwrights and Power: A History of the Dramatists Guild,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octoral dissertation, pp.141-152. 

  11. Thomas Colley, An Historical Study of the Society of Stage Directors and Choreographers Through 1973, Wayne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ertation, pp.54-60. 1974. 

  12. Thomas Colley, An Historical Study of the Society of Stage Directors and Choreographers Through 1973, Wayne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ertation, pp.180-181. 1974. 

  13. Joe Mantello v. Michael Hall and Caldwell Theatre Company, No.96-2536(S.D.N.Y. filed 1996.04.10.) 

  14. 정영미, "미국 뮤지컬 저작권 사례연구 - 무대연출을 중심으로 -", 공연문화연구, 제23집, 2011.08.31. 

  15. Donald C. Farber, Producing Theatre; A Comprehensive Legal and Business Guide, Limelight Editions, 2006. pp.122-124. 

  16. Carolyn Casselman, "Staffing the 21st Century Theatre: Technological Evolution and Collective Bargaing," 25 CLMJLA 401, p.403, 2003. 

  17. Carolyn Casselman, "Staffing the 21st Century Theatre: Technological Evolution and Collective Bargaing," 25 CLMJLA 401, pp.425-428, 2003 

  18. Carol M. Kaplan, "Once More Unto the Breach, Dear Friend: Broadway Dramatists, Hollywood Producers, and the Challenge of Conflicting Copyright Norms," 16 Vand. J. Ent. & Tech. L., Vol.297, pp.322-328, 2014. 

  19. 정영미, "미국 뮤지컬 저작권 사례연구 - 무대연출을 중심으로 -", 공연문화연구, 제23집, 2011. 08.31. 

  20. 임홍근, 이태희, 법률영어사전, 법문사, p.1733, 2007.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