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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대상집단의 주차규제정책 불응요인에 관한 연구 -합리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Noncompliance Factor of Parking Regulatory Policy in the Policy Target Groups -Focused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215 - 226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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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집행기관에 대한 신뢰가 직접적으로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행동의도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간접적으로 행동의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거주지역과 주택종류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주차규제정책이 적용되고 있는 지역의 정책대상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실증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에 의한 가설검정결과,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 요인이 행동의도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동에는 태도와 집행기관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행동의도를 매개로 하여 행동에도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거지역과 주택종류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주거지역에서는 태도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 주택종류에서는 집행기관과 행동간에 관계에 따른 조절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순응과 불응을 위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impact factor based on previous studies was composed of attitudes, subjective norms, and executive organiz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ese factors have affected on the behavior intention and the behavior the parking regulatory policy using The theor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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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행동의도의 매개효과, 즉 영향요인과 행동과의 관계에서 행동의도가 관계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정책대상집단의 행동의도는 주차규제정책의 순응행동과 태도 및 주관적 규범간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주차규제정책불응에 대한 정책대상집단의 행동에 대해 다양한 연구관점 중에서 정책대상집단 개개인의 다양한 이해 관계적 입장에서 자신의 기대효용을 극대화하는 합리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근거로 한다. 즉, 정책대상집단 개개인은 주차규제정책순응 또는 불응행동 결정시에 개인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합리적 행동 관점에서 순응 또는 불응 여부를 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차규제정책의 집행과정에서 정책대상집단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어떤 것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정책대상집단이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불응은 경제학적 관점에서 개인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기대효용(Expected Utility)원리에 기초한 선택이며, 정책대상집단은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합리적 의사결정자라고 할 수 있다[3].

가설 설정

  • 따라서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을 토대로 하여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이 긍정적일수록 주차 규제정책에 불응보다는 순응하려는 행동의도는 증가하고, 순응하려는 행동의도는 순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된다. 그리고 여기에 정책집행기관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순응행동의도는 증가할 것으로 가정한다. 추가적으로 주거형태와 주거지역은 순응행동의도와 영향요인, 그리고 순응행동의도와 순응행동 간에 관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
  • 즉, 정책대상집단의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소망, 일관성, 효과성과 같은 태도요인이 긍정적일수록 행동(자기차고지에 주차하는 행동)이 높아질 것이며 부정적일수록 불응행동이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정책에 대한 언론의 호감도, 준거집단의 호감도와 같은 주관적 규범의 수준이 높을수록 순응행동(자기차고지에 주차하는 행동)은 높아질 것이며, 낮을수록 불응행동은 높아질 것이다. 또한 행동의도(주차장확보노력)가 높을수록 순응행동(자기차고지에 주차하는 행동)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 운전자는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합리적 인간으로 가정하여 경제적 득실의 인식여부에 따라서 순응과 불응 중에서 행동을 선택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 하여 평상시의 주차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차고에 주차여부, 공영주차장과 같은 무료주차장에 주차여부, 그리고 이면도로에 주차여부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 합리적 행동이론은 인간이 어떤 행동의 수행여부를 결정할 때 행동의 결과가 자신에게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 지를 판단하여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가정한다[4]. 즉 행동의 결과가 자신에게 편익을 가져온다고 생각이 되면 그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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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순응이란?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순응은 법률에서 도로교통법, 주차장법 등의 법률과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서 요구하는 행동에 따르는 행위를 의미하며, 불응이란 이를 따르지 않는 행위를 말한다. 즉, 주차규제정책에 대한 불응이란 주차규제정책의 내용을 문제의 시점으로 하여 집행과정에서 드러난 행태적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정책대상집단의 외부적 행동이 주차규제정책 또는 지침에 대하여 불일치하는 행동을 말한다.
정책집행과정에서의 모든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이유는? 정책집행과정에서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모든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정책집행과정에서 정책순응 및 불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서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져 왔다.
정책대상집단의 불응행태는 주차규제정책의 목적(이면도로 기능회복과 소통원활, 주차문제 해결 등) 달성을 퇴보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본 이유는? 보편적으로 우리들의 일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공영주차장과 민영주차장의 확대 등 주차시설 공급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규제정책은 공급정책과는 달리 정책집행에 있어서 사용제한과 같은 규제와 수요억제 때문에 정책대상집단의 불응이 수반되기 마련이며, 정책대상집단의 불응은 규제정책의 목적 달성을 저해하게 된다. 따라서 정책대상집단의 불응행태는 주차규제정책의 목적(이면도로 기능회복과 소통원활, 주차문제 해결 등) 달성을 퇴보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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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경범, 교통정책 순응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 Romain Petiot, "Parking enforcement and travel demand management," Transport Policy, Vol.11, pp.399-411, 2004. 

  3. 민기, "제주도 감귤농가의 특성이 지방정부 농업 정책 순응에 미치는 영향", 지방정부연구, 제10권, 제1호, pp.7-23. 

  4.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 Addison-Wesely, 1975. 

  5. H. R. Rodgers and C. S. Bullock III, Coercion to Compliance, MA: Lexington Books, 1976. 

  6. Oran R. Young, Compliance and Public Authority : A Theory with International Applications, Baltimore :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79 

  7. F. S. Coombs, "The Bases of Noncompliance with a Policy," Policy Studies Journal, Vol.8, No.6, pp.885-892, 1980. 

  8. J. E. Anderson, Public Policy-making, 3rd ed, NY :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4. 

  9. 이시원, 하상근, "정책대상집단의 불응에 관한 경험적 연구", 한국행정학보, 제36권, 제4호, pp.187-204, 2002 

  10. 안해균, 정책학원론, 다산출판사, 2006. 

  11. 차용진, "규제순응에 관한 연구 : 환경규제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4호, pp.113-132, 2005. 

  12. 정정길, 최종원, 이시원, 정준금,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2006. 

  13. 김흥주, 이은국, "정책결정의 합리성과 정책순응: 산업안전규제 정책대상 집단이 불응요인에 관한 연구", 2008년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pp.153-183, 2008. 

  14. 하상근, "정책대상집단의 불응요인에 관한 종단 연구: 국민연금 지역가입(대상자)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4권, 제2호, pp.157-178, 2010. 

  15. P. Norman and L. Sm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exercise : an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prior behavior," behavioral and attitude variabil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25, No.4, pp.403-415, 1995. 

  16. 한덕웅, 이민규, "계획된 행동이론에 의한 음주 운전 행동의 설명", 한국심리학회, 사회 및 성격, Vol.15, No.2, pp.141-158. 2001. 

  17. R.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18. 배병렬,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 원리와 실제, 청람, pp.268-26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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