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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어 시스템에서의 합리적 행동이론 적용
Application of Theory of Reasoned Action in u-Tour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217 - 225  

김민철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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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투어 시스템의 합리적 행동이론(TRA)을 사용하여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여기서 크게 사용자 친숙성(인지적 요인), 인지된 유용성(정서적 요인)과 구매 의도(능동적 요인) 등 세 가지 구조로 연구 모형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총 153명의 응답자 표본을 갖고 분석하였는데, 적은 표본 수를 고려하여 PLS-SEM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연구 모형 내 각 경로에서 비선형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WarpPLS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제안된 연구 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유투어 시스템이 제안된 TRA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또한, 추가 분석으로서, 연구 모형 내 각 경로에서 비선형 관계로서 J 형태의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종속요인에 부분적으로 부(-)의 영향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구매의도의 기반이 되는 소득변수는 제안된 모형 내 각 경로에 조절적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implications using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on u-Tour system. This research model through TRA is consisted as three constructs: user-friendliness(cognitive), perceived usefulness(cognitive) and purchase intention(affective). This study analyzes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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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고려되어야 할 점은 집단(Segmentation)으로 구분하여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음절에서 조절변수를 통하여 각 집단별로 어떻게 추가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세 가지 요소 간의 관계를 유투어 시스템에서 인식하고, 고찰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 문헌의 고찰을 통하여 각 요소들을 유투어 시스템의 소비자 행위 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적절한 실질적 요인들을 탐색하여 적용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 이론의 분석 결과를 통하여, 각 요인들 간의 원인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이론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더 나아가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실무적인 차원에서 관련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모형은 결국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므로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소득(여기서는 가계 소득)이 앞서 산출된 각 경로에 의미 있는 조절적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투어 시스템에 대하여 합리적행동이론 모형을 적용하여 그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특히 외생변수(External variable)로서 사용자 친숙성에 초점을 두고, 유용성 인식을 통하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 특히 외생변수(External variable)로서 사용자 친숙성에 초점을 두고, 유용성 인식을 통하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경로에 있어서 기존의 선형 관계에서 비선형로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각 세 가지 요소 간의 관계를 유투어 시스템에서 인식하고, 고찰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 문헌의 고찰을 통하여 각 요소들을 유투어 시스템의 소비자 행위 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적절한 실질적 요인들을 탐색하여 적용할 것이다.
  • 그리고 유투어 시스템의 사용에 있어서 적용한 모형인 합리적행동이론은 크게 인지적 (Cognitive), 정서적(Affective) 및 능동적(Conative)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하여 각 요인들 간의 원인 관계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 고자 하였다. 즉, ‘관광 모바일 u-Tour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친숙성이 개인의 지각된 유용성을 통하여 그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가설 설정

  • 2) 관광지 모바일 u-Tour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할 것이다.
  • 2) 단말기 조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3) 단말기상의 메뉴 구성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 가설: 관광 모바일 u-Tour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친숙성이 개인의 지각된 유용성을 통하여 그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여기서는 크게 유티켓(u-Ticket), 유투어카이드(u-Tourguider), 유루트(u-Route), 유애드(u-Ad), 유허브(u-Hub)를 구분하여 유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설문지에서는아래 유투어 서비스에서 모바일(Mobile) 단말기(예, 스마트폰)에 의해 접근이 가능하다는 가정을 추가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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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투어리즘(u-Tourism) 또는 유투어(u-Tour) 란? 유투어리즘(u-Tourism) 또는 유투어(u-Tour)의 의미는 유비쿼터스 투어리즘(Ubiquitous Tourism)을 줄인 단어로서, 여기서 Ubiquitous는 통상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곳에 존재‘의 의미를 갖고 있다[5]. 특히 유비쿼터스의 초기 사례는 모바일 폰에 초점을 두게 된다.
TRA는 어떤 구성요소로 통합되는가? TRA는 인간은 자연스럽게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TRA는 인지적(Cognitive), 정서적(Affective) 및 능동적(Conative) 등 세 가지 구성요소로 통합된다고 제안되었다. 여기서 본 연구에서의 적용된 모형은 행위의 예측은 실제 행동의 의도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u-Tour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친숙성이 개인의 지각된 유용성을 통하여 그 시스템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에 대한 분석은, 이론적 측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의 데이터는 총 153부의 설문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적은 표본 수를 고려하여 PLS 기반 SEM 분석방법론을 활용하였고, 비선형 경로를 분석하기 위하여, WarpPL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제시된 가설의 유의성을 모두 확보하였고, 활용된 합리적행동이론 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여주었다. 더 나아가 모든 경로가 J형을 보여주는 비선형 관계임을 그림으로 제시하였고, 부분적으로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또한 구매의도의 기반인 소득 변수를 갖고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소득의 높고 낮음에 따라, 경로의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즉, 본 연구는 각 경로의 비선형성을 탐색하였고, 세분화된 데이터에 의해서는 경로의 유의성도 달라질 수 있고, 또한, 소득 등 개인적 특성에 의해서도 (비)선형성의 관계 또한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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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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