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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의 핵심가치 교육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re Value Education in Large Corporation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47 - 564  

이진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  박순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  전기석 (현대엔지니어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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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핵심가치 교육은 성과 향상 및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루기 위한 주요 방법의 하나로 각 기업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기업 그룹사의 핵심가치 교육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각 대기업의 핵심가치 교육 수준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핵심가치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가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기업 그룹사 다섯 곳을 선정하여 핵심가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HRD 담당자 및 각 사의 핵심가치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전 현직 사원을 대상으로 면담 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기업이 핵심가치를 성과 향상의 핵심 요소로 보고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실천전략, 운영방식, 인사 제도와의 연계방안 등에서는 각 사별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핵심가치 실천의 수준도 다섯 개 그룹 공히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수준에는 해당되었으나, 핵심가치를 실제 업무에서 실천하는 수준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기업에서 핵심가치를 효과적으로 내재화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핵심가치와 업무 사이의 정렬을 통한 실천 유도, 업무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핵심가치 교육 실시, 평가 보완 및 관련 제도와의 연계 확대 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corporations which are eager to improve employees' performance and focus on consistent management highlight core values and core valu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sent a case study on the core value education administered by large corporations, to analyze and compa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핵심가치를 발견하고 전파하는 활동만큼 중요한 것이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인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의 핵심가치를 발견하고 전파하는 활동만큼 중요한 것은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이다[9]. 교육프로그램에서 배운 내용, 기술, 태도 등을 유지하고 직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교육훈련 효과를 가늠 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10]. 핵심가치 교육이란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전달 하는 데 목적이 있는 교육을 의미하며, 조직 구성원들에게 핵심가치를 전파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3].
핵심가치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핵심가치란 외부 환경변화와 상관없이 조직이 계속해서 지켜나가야 하는 믿음 및 의사결정의 기준으로서 조직의 비전 달성을 위해 조직의 구성원들이 일관되게 지켜나가야 하는 원칙으로 정의된다[7][16][19][30][33][42]. 이러한 핵심가치는 장기적 또는영속적으로 지속되는 특성을 지니며, 특정 직군 혹은 직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 구성원들에게 해당된다[14].
핵심가치 경영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핵심 가치가 기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핵심가치 경영이 성공한 사례는 많지 않다. 핵심가치 경영이 실패하는 이유는 구성원이 핵심가치에 따라 사고·판단·실천하게 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데[25], 핵심가치가 선정된 후 이를 마치 새로 출시된 제품의 마케팅 이벤트처럼 인식해 몇 번 크게 홍보하고 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13]. 특히 성공 초기와 달리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핵심가치의 중요성을 소홀히 여기게 되면 제도와 관습의 함정에 빠질 수 있다[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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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1. 고현철, 강우란, 기업 핵심가치의 재발견, 삼성경제연구소, 2004. 

  2. 김만식, L그룹의 핵심가치 전개 활동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2013. 

  3. 김명신, 기업 내 핵심가치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 천수준이 조직신뢰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2011. 

  4. 김석란, 이영민, "기업 퇴직근로자 전직지원프로그램 비교 분석",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pp.80-90, 2013. 

  5. 김석란, 이영민, "기업 퇴직 예정 근로자의 고용가능성 제고를 위한 S사 재취업 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산업교육연구, 제26호, pp.51-68, 2013. 

  6. 김성건, 이재진, "소비자만족과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기업의 핵심가치의 역할과 중요성",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제11권, 제5호, pp.211-223, 2013. 

  7. 김순원, 기업의 핵심가치 내재화 수준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2013. 

  8. 김익섭,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 HRD 연구, 제2권, 제2호, pp.33-55, 2007. 

  9. 노용진, 초우량 기업의 길, LG 주간경제, 2003. 

  10. 류석우, 양해술, "기업 HRD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조직지원 특성에 따른 효과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497-507, 2012. 

  11. 문동철, H그룹의 핵심가치 전개활동이 조직학습 역량구축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2013. 

  12. 박병준, '공감'과 철학상담,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2014. 

  13. 박영희, 해외 선진기업의 핵심가치 경영: 올바른 이해, 연계, 그리고 실행, 월간인사관리, 2011. 

  14. 박주훈, H그룹 구성원의 핵심가치 전개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관리자 코칭 행동의 조절효과, 고려대학교, 2012. 

  15. 배종석, 인적자원론: 가치, 사람, 그리고 제도, 홍문사, 2012. 

  16. 송영수, 핵심가치의 실천수준은 기업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월간인사관리, 2011. 

  17. 송진섭, 유태용, "개인과 조직간 가치부합이 개인의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18권, 제2호, pp.361-384, 2005. 

  18. 신재은, 박금주, 핵심가치 과정개발 보고서, 경기복지재단, 2011. 

  19. 신주호, 기업의 핵심가치를 이용한 조직개발 훈련교육이 조직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2011. 

  20. 신태균, 기업의 핵심가치 전개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2006. 

  21. 양병철, 핵심가치 제정을 통한 내재화 교육프로그램 적용사례, 고려대학교, 2009. 

  22. 유영만,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기업교육의 일상성에 근거한 성찰적 기업교육학의 구축", 산업교육연구, 제6호, pp.169-200, 1999. 

  23. 이용재, "사회적 기업에서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06-213, 2012. 

  24. 이용재, "사회복지조직의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748-757, 2013. 

  25. 이윤하, 이기성, "기업문화 공유를 위한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업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55-176, 2010. 

  26. 이재혁, 기업 핵심가치 이해도 및 실천도가 성과,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2011. 

  27. 이태형, 핵심가치의 전개활동이 성과지향적 기업 문화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9. 

  28. 임선예, 박소연, "사회적 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핵심가치 공유 활동의 매개효과 분석", 인력개발연구, 제11권, 제3호, pp.253-275, 2009. 

  29. 장해미, 장재윤, 김민수, "조직변화 단계 진단 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9권, 제1호, pp.1-24, 2006. 

  30. 전성철, 가치관 경영, 쌤앤파커스, 2013. 

  31. 조경호, "조직변화에 대한 중간직 공무원의 인식과 경험", 한국행정학회, 제29권, 제3호, pp.601-619, 1995. 

  32. 한상연, 철학실천과 공감, 한국해석학회, 2013. 

  33. 허욱, 핵심가치: 위기를 헤쳐 나갈 조직의 힘, 이콘, 2013. 

  34. 현영섭, 권대봉,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시스템과 교육프로그램", 인력개발연구, 제8권, 제1호, pp.1-24, 2006. 

  35. A. Abreu, P. Macedo, and L. M. Camarinha-Matos, "Elements of a methodology to assess the alignment of core-values in collaborative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47, No.17, pp.4907-4934, 2009. 

  36. A. L. Krist, "Person-organization fit: An integrative review of its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implications," Personal Psychology, Vol.49, No.1, pp.1-49, 1996. 

  37. A. W. Van den Ban and H. S. Hawkins, Agricultural extension, Blackwell Science, 1996. 

  38. B. Burnes, "Kurt Lewin and the Planned Approach to Change: A Re-appraisal,"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41, No.6, pp.977-100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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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D. Howe, 공감의 힘, 넥서스, 2013. 

  41. E. H. Shein, "Kurt Lewin's Change Theory in the Field and in the Classroom: Notes Toward a Model of Managed Learning," Systems Practice, Vol.9, No.1, pp.27-47, 1996. 

  42. J. C. Collins and J. I. Porras, "Building your company's vis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74, No.5, pp.64-77, 1996. 

  43. J. C. Collins and J. I. Porras,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김영사, 2009. 

  44. K. Lewin, "Frontiers in Group Dynamics," Human Relations, Vol.1, No.5, pp.5-41, 1947. 

  45. L. R. Ginsburg and N. Miller, "Value-driven management," Business Horizons, Vol.35, No.3, pp.23-27, 1992. 

  46. M. Bora, 도덕지능, 한언, 2004. 

  47. M. J. Morley, "Person-organization fi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2, No.2, pp.109-117, 2007. 

  48. T. J. Peters and R. H. Waterman, 초우량 기업의 조건, 더난출판, 2005. 

  49. T. Leahy, 위대한 조직을 만드는 10가지 절대법칙, 21세기 북스,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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