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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97 - 605
윤니나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박조원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how culture and art education participants' outcome evaluation predicts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by performing the secondary analysis of the Korea Arts and Culture Education Service's (KACES) survey dat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dentified three dimen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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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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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의 규모는 어떠한가? | 2004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정부의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13년 기준 예산 연 1,000여억 원(2012년도 예산 798억 원) 규모의 정책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1]. 최근 문화예술 교육 지원 사업의 특징은 문화예술교육의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한 것으로 일반 시민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지원 정책의 초점이 맞춰진다는 것이다[2]. | |
이 연구의 종속 변인에 해당되는 교육만족이란 무엇인가? | 이 연구의 종속 변인에 해당되는 교육만족이란, “교육에 대한 여러 특성들에 대한 만족의 합”[5]으로 정의 되며 이는 교육 전에 예상된 성과와 실제 성과에 대해 교육 참여자가 비교한 결과에 근거하는[6] 경험적이고 주관적인 개념이다. 한편 교육만족은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에 만족한 정도에 관한 반응[7]”으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이는 교육성과를 평가하는 가장 대표적인 결과지표가 된다. | |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 이라는 3개의 교육성과 평가요인들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분석 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 요인은 모두 교육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전 교육경험 여부 및 동반형태에 따라 집단별로 나누어 실시한 분석결과는 집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전 교육 무경험 집단과 유경험 집단에서 교육내용과 교육자원 요인은 모두 교육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교육운영 요인은 교육 무경험 집단에서만 교육만족에 유의미하게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동반참여 집단과 단독참여 집단에서 교육내용 요인과 교육자원 요인은 모두 교육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동반참여 집단의 경우 교육운영 요인이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평가요인으로 추가되었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20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4.
조현성, 박영정, 김세훈, 장호진, 2013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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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조원, 정헌일, 심원섭,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 영역이 영화제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3호, pp.93-12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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