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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참여자의 교육성과 평가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Association between Outcome Evaluation and Satisfaction of Culture and Ar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97 - 605  

윤니나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박조원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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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정부 지원 사회 문화예술교육 중 시민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교육성과 평가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문조사의 원데이터를 2차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교육성과 평가는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됨이 밝혀졌으며 이들 교육성과 평가요인들은 모두 교육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문화예술교육 경험 유무, 참여 형태(단독/동반)를 기준으로 나눈 집단별 분석에서는 각 집단별로 요인별 영향력이 상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구체적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how culture and art education participants' outcome evaluation predicts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by performing the secondary analysis of the Korea Arts and Culture Education Service's (KACES) survey dat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dentified three dimens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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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육 수요자의 입장에서 교육 성과에 대한 평가가 교육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 같은 시도는 학문적인기여 외에 실용적 측면에서 시민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향후 정책방향 수립에 일조하는 한편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 등이 어떻게 연계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선행 연구 검토 결과,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는 교육내용, 교육자원, 교육운영의 차원으로 구성되며 이는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밝혀진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의 여러 차원들이 교육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사회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해 분석해 보기로 한다. 이 같은 분석은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논의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문제 3: 정부 지원 문화예술 교육 참가자들의 참여 형태(단독/동반)에 따른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를 보이는가?
  • 위의 선행 연구 검토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가 교육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2]에서 수집된 피교육자 대상 설문조사 데이터에 대한 2차 분석을 실시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정부 지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교육에 대한 성과평가가 교육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이라는 3개의 교육성과 평가요인들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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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의 규모는 어떠한가? 2004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정부의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13년 기준 예산 연 1,000여억 원(2012년도 예산 798억 원) 규모의 정책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1]. 최근 문화예술 교육 지원 사업의 특징은 문화예술교육의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한 것으로 일반 시민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지원 정책의 초점이 맞춰진다는 것이다[2].
이 연구의 종속 변인에 해당되는 교육만족이란 무엇인가? 이 연구의 종속 변인에 해당되는 교육만족이란, “교육에 대한 여러 특성들에 대한 만족의 합”[5]으로 정의 되며 이는 교육 전에 예상된 성과와 실제 성과에 대해 교육 참여자가 비교한 결과에 근거하는[6] 경험적이고 주관적인 개념이다. 한편 교육만족은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에 만족한 정도에 관한 반응[7]”으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이는 교육성과를 평가하는 가장 대표적인 결과지표가 된다.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 이라는 3개의 교육성과 평가요인들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분석 결과 교육내용, 교육운영, 교육자원 요인은 모두 교육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전 교육경험 여부 및 동반형태에 따라 집단별로 나누어 실시한 분석결과는 집단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전 교육 무경험 집단과 유경험 집단에서 교육내용과 교육자원 요인은 모두 교육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교육운영 요인은 교육 무경험 집단에서만 교육만족에 유의미하게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동반참여 집단과 단독참여 집단에서 교육내용 요인과 교육자원 요인은 모두 교육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동반참여 집단의 경우 교육운영 요인이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평가요인으로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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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201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4. 

  2. 조현성, 박영정, 김세훈, 장호진, 2013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3. 박영정, "시민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론,"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6호, pp.5-32, 2012. 

  4. 김은진, 임병노,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융복합 학문의 시대적 흐름-음악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102-113, 2012. 

  5. 권원기, "군 위탁교육환경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책연구, 제14권, 제1호, pp.125-144, 2014. 

  6. K. S. Chon,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in Tourism as Related to Destination Image Percep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ion and State University, 1990. 

  7. 윤현석, "경찰공무원의 온라인 교육훈련 성과영향요인 및 학습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학회보, 제45권, pp.49-70, 2014. 

  8. 김종식, 임왕규, "노인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 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179-189, 2014. 

  9. 전명수, 송선희, "노인 평생교육 참여 동기 유형이 교육만족도와 삶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438-448, 2012. 

  10. 신현아, 장윤옥, "방과후학교의 유형과 학습몰입 정도에 따른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교육만족도 차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499-511, 2011. 

  11. 조현숙, 박은영, 최정실, "e-Learning 기본간호 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504-514, 2013. 

  12. 김명숙, 이재현, 고종욱, "시니어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창업의지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3호, pp.233-241, 2013. 

  13. 김영택, 황복주, "고객지향적 관점에서의 강의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11-130, 2010. 

  14. A. Athiyaman, "Link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Perceptions: the Case of University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1, No.7, pp.528-540, 1997. 

  15. 김준우, 김용구, 박천웅, "주민정보화 교육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회계학회 2009년 춘계학술발표대회, pp.189-197, 2009. 

  16. 채선영, 임미라, 안대희, 김광진, "커피관련전공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25-436, 2013. 

  17. 박규은, 김문명, 정은경, 이수범, "커피교육프로그램의 교육성과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1호, pp.83-100, 2014. 

  18. 정광호, 최병구, "문화격차 분석과 문화바우처 정책설계," 지방정부연구, 제10권, 제4호, pp.63-89, 2006. 

  19. 이창헌, 양수지, 임유미, "산림문화체험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만족도 분석," 산림과학 공동학술발표논문집, 제2013권, pp.1101-1106, 2013. 

  20. 박조원, 정헌일, 심원섭,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 영역이 영화제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3호, pp.93-12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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