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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연결망분석을 활용한 거대사 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 제안
A Study on Developing the Contents of Historical Educa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606 - 615  

윤혜정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서희창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은수 (한양대학교 ERICA 공학기술연구소) ,  이윤선 (한양대학교 EIRCA 건축학부) ,  김재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희수 (한양대학교 ERICA 문화인류학과) ,  임성빈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태식 (한국건설기술연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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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서양 중심 세계사를 바탕으로 한 암기식 교육의 문제를 개선 하고자 거대사 관점의 새로운 역사 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범위는 인류문화가 시작된 농업혁명부터 산업혁명까지의 역사적 사건으로 설정하였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기법을 통해 총 56개의 주요 역사적 콘텐츠를 도출하였고, 이를 사회연결망 분석의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한 개별 콘텐츠의 영향력 분석 결과, 총 56개의 역사적 핵심사건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큰 사건의 키워드는 문명의 발생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사적 사건 키워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각적으로 응집 분석한 결과 7개의 그룹으로 키워드가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행 교과과정의 시대별 분류기준과는 다른 새로운 분류기준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역사 교육 콘텐츠 개발 체계는 거대사 관점에서 역사교육 콘텐츠 네트워크를 구성한 새로운 역사 해석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on historical events that can solve the existing curriculum's problems, such as the disproportionate weight given to Western historical events. The study focuses on content ranging from the start of the Agricultura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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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델파이 방법론은 참고자료가 미흡하고 전문가의 견해가 중요한 자료일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본 연구와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10]. 또한 본 연구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접근을 통해 역사적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여러 집단의 의견을 종합하여 합의점을 찾아내는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과 사회연결망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농업혁명에서부터 산업혁명 전까지의 역사적 핵심사건을 도출하고 핵심사건 간의 연계성 및 각 사건의 중심성을 분석,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전공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4차에 걸친 델파이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델파이 연구 설계는 [표 1]과 같다.
  • 하지만 1촌간의 관계만 고려하여 관계망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연결된 노드들의 영향력을 고려해 개별 노드의 중요도를 평가하는 고유벡터 중심성 (Eigenvector Centrality)을 함께 사용하여 연결정도 중심성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연결정도 중심성은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정의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거대사적 관점에서 역사적 콘텐츠를 도출하고, 콘텐츠간의 영향력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해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여 직관적인 판단이 가능한 새로운 역사 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델파이 위원은 예비 핵심 역사적 사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타당도은 도출된 콘텐츠가 연구목적에 타당하게 반영되어 있는지의 정도를 의미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충분한 타당도를 갖춘 키워드를 확보하기 위해 합의도를 고려하여 총 4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 내용 및 방법은 [표 2]과 같고 델파이 조사를 통해 도출한 56개의 최종 콘텐츠는 [표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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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대사란? 거대사는 역사의 시작을 빅뱅으로 보고 우주 전체 역사를 통해 모든 것의 기원을 밝히고 그 속에서 보편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델파이방법론이란? 델파이방법론이란 수차례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전문가들의 합의를 이루는 의사결정 방법론이다[9]. 델파이 방법론은 참고자료가 미흡하고 전문가의 견해가 중요한 자료일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본 연구와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10].
현재까지의 역사적 콘텐츠가 가진 문제는? 현재까지의 역사교육은 특정 사상 및 사료를 암기하는 것으로 그치고 이는 시험을 위한 수업으로 전락하게 만들었다[1]. 이 외 역사교육의 문제점으로 유럽중심의 세계사와 자민족중심주의가 계속해서 지적되고 있다[2]. 또한 정원일(2007)은 역사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데에는 교육현장과 이론연구와의 괴리와도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학계에서는 탈서구관점의 역사를 위해 전 지구적 관점의 역사해석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현장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고 국가에서 행하는 교육 개혁 방안 또한 S/W 개발에 치우쳐 있어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교육 서비스를 추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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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양호환, 김효준, "하이퍼텍스트를 통한 역사 지식의 재구성",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제63집, pp.47-62, 2001. 

  2. 김미경,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대안적 패러다임 탐색 -유럽중심주의와 자국민중심주의의 극복을 위한 이론적 성찰-, 영남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13. 

  3. 정원일, 역사소설을 활용한 역사 수업 모형 개발 연구 -조정래 대하소설 아리랑을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7. 

  4. 정광훈, 교육용 콘텐츠 확보, 개발 종합계획 -교육용 콘텐츠 확보 방안 수립-, 한국교육학술정보보원, 연구보고 RR2003-22, 2003. 

  5. Fred Spier, Big History and the Future of Humanity, Willey-Blackwell, 2010. 

  6. Robert Aunger, "Major transition in 'big' history," Technological Forecasting & Social Change, Vol.74, No.8, pp.1137-1163, 2007. 

  7. 김원수, "역사교육의 전지구적 전환 : 새로운 세계사와의 연계", 역사교육연구, 제15호, pp.101-124, 2012. 

  8. 임성빈, 빛의 환타지아(현대과학으로 본 창세기, 빅뱅(우주의 시작)에서 오늘까지), 환타지아, 2007. 

  9. 이경석, 이태희, 신영근, 김태형, 한승우, "델파이기법을 이용한 정성적 공법 선정 요인의 정량적 평가 분석", 한국건축시공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36-144, 2011. 

  10. 고재윤, 정미란, "소믈리에 자격증 평가항목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5호, pp.133-151, 2006. 

  11. 오우진, 공동주택공사의 공종별 하도급 네트워크특성에 관한 연구, 충주대학교 산업대학원 건축공학과 건축시공관리전공, 석사학위논문, 2012. 

  12. 강병욱,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및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배구 경기력 분석, 동의대학교 일반대학원 수학정보통계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 

  13. 박병선, 곽기영, 김선웅, 최홍식, "사회연결망 분 석기법을 활용한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성과 연구", 경영과학(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제29권, 제2호, pp.167-184, 2012. 

  14. 최승배, 강창완, 최형준, 강병욱, "사회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축구경기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학회지, 제22권, 제5호, pp.1053-1063, 2011. 

  15. Andrea Landherr, Bettina Friedl, and Jelia Heidemann, "A Critical Review of Centrality Measures in Social Networks," Business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Vol.2, No.6, pp.371-385, 2010. 

  16. 김상배, "네트워크로 보는 중견국 외교전략 : 구조적 공백과 위치권력 이론의 원용", 국제 정치논의, 제51집, 제3호, pp.51-7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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