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의 언어 및 복잡성이 대학생의 웹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ploring the Effects of Task Language and Complexity in College Students' Web Searching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2, 2015년, pp.51 - 73  

심원식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안혜연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변제연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은 20-30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엄청난 양의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정보를 표현한 언어가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제공됨으로 이용자는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를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외국어에 대한 이해를 수반해야 한다. 2015년 한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웹사이트의 약 55%가 영어로 제작되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정보탐색에 있어 웹 컨텐츠의 절반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어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문제 해결에 있어 검색 질의의 언어와 질의문의 복잡성이 검색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은 서울 시내 종합사립대학교에 재학 중인 3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피험자들에게 각각 총 8개의 검색과제를 무선방식으로 제공하였다. 이들 과제는 각각 4개씩의 한글과 영어로 된 질의로, 이는 다시 같은 수의 단순 질의와 복합 질의로 나누어진다. 실험 결과 단순 질의와 복합 질의 간 검색에 소요된 시간, 검색 횟수, 정답률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질의 언어가 검색 성과 지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학생들의 영어구사수준 역시 검색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검색과 관련된 다른 지표(검색 언어의 사용 및 검색엔진 선택)에 있어서는 검색 언어와 검색 복잡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b now provides instant access to an unprecedented amount of information that was unthinkable even 20-30 years ago. However, the full potential of the contents available through the Internet can only be realized when one can speak and understand foreign languages, especially English which acco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적인 검색자의 언어능력이 문제해결의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때문인가? 인터넷에서의 비모어 검색은 검색자가 해당 언어로 검색을 해야 하는 필요성과 더불어 해당 언어로 검색하고 결과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함께 있어야 가능하다. 모든 사람에게 비모어 검색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 또는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 능력이나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면 문제가 발생된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외국어 인터넷 언어 사전, 자동번역기 등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검색자의 언어능력이 문제해결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인터넷 검색의 중요한 혜택 중 한 가지는 무엇인가? 잘 알려져 있듯 인터넷은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엄청난 규모의 정보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터넷 검색의 중요한 혜택 중 한 가지는 시·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것이다. 즉 인터넷상에 존재하기만 한다면 모어(母語)1)로 된 자료뿐 아니라 비모어(非母語)로 된 자료 역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외국어에 대한 이해를 수반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은 20-30년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엄청난 양의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정보를 표현한 언어가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제공됨으로 이용자는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를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외국어에 대한 이해를 수반해야 한다. 2015년 한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웹사이트의 약 55%가 영어로 제작되어 있다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김성진. 2006. 웹 이용자의 정보탐색행위 패턴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3(4): 197-214.(Kim, Sung-Jin. 2006. "Analyzing Patterns in User's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n the Web."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3(4): 197-214.) 

  2. 김성태, 김혜령. 2011. 인터넷을 통한 의제파급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평화연구, 19(2): 297-331.(Kim, Sung-Tae and Kim, Hye-Ryung. 2011. "A Study of Agenda Rippling and Information Search Through the Internet: Focusing on Portal Sites." Peace Studies, 19(2): 297-331.) 

  3. 김현희, 장유리. 2014.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이 인문사회과학 대학생들의 정보추구형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3): 237-264.(Kim, Hyun-Hee and Jang, Yoo-Ri. 2014. "The Influence of Enneagram Personality Styles on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237-264.) 

  4. 노마 히데키. 2011. 한글의 탄생. 김진아, 김기연, 박수진 옮김. 파주: 돌베개.(Hideki Noma. 2011. The birth of Hangul. Translated by Jin A Kim, Kiyeon Kim, & Su-jin Pak. Paju: Dolbegae.) 

  5. 최문정. 2013. 인지양식과 메타인지가 대학생의 정보탐색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Choi, Moon-Jung. 2013. A study on effect of cognitive style and metacognition to the infromationseeking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Ph.D. diss., Ewha Womans University.) 

  6. 최문정, 정동열. 2013.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이 대학생의 정보탐색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125-147.(Choi, Moon-Jung and Jeong, Dong-Youl, 2013. "A Study on Effect of the Cognitive Style of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to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1): 125-147.) 

  7.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2013 KOREA INTERNET WHITE PAPER.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3. 2013 KOREA INTERNET WHITE PAPER. Seoul: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8. Allen, B. L. 1998. "Designing information systems for user abilities and tasks: An experimental study." Online and CD-ROM Review, 22: 139-153. 

  9. Allen, B. L. 2000.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 conundrums of usercentered design: Two experiment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1(6): 508-520. 

  10. Aula, A. and Nordhausen, K. 2006. "Modeling successful performance in Web search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12): 1678-1693. 

  11. Bell, D. J. and Ruthven, I. 2004. "Searcher's assessments of task complexity for Web searching." Proceedings of the 26th BCS-IRSG European Conference on Information Retrieval, 57-71. 

  12. Bilal, D. M. 1989. "International students' acquisition of library research skills: relationship with their English language proficiency." The Reference Librarian, 10(24): 129-145. 

  13. Bystrom, K. and Jarvelin, K. 1995. "Task complexity affects information seeking and use."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31(2): 191-213. 

  14. Bystrom, K. 2002. "Information and information sources in tasks of varying complexit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7): 581-591. 

  15. Flash Eurobarometer. 2011. User Language Preference Online. Analytical Report. [online] [cited 2015. 3. 30.] 

  16. Foster A. E. 2004. "A Nonlinear Model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u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3): 228-237. 

  17. Ford, N., Eaglestone, B., Madden, A. and Whittle, M. 2009. "Web searching by the "general public": An individual differences perspective." Journal of Documentation, 65(4): 632-667 

  18. Holscher, C. and Strube, G. 2000. "Web search behavior of Internet experts and newbies." Computer Networks, 33: 337-346. 

  19. Julien, H. and Duggan, L. J. 2000.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nformation needs and uses literatur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2(3): 291-309. 

  20. Kim, J. 2009. "Describing and predicting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n the Web."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0(4): 679-693. 

  21. Kim, K. S. and Allen, B. 2002. "Cognitive and task influences on Web searching 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2): 109-119. 

  22. Li, Y., Chen, Y., Liu, J., Cheng, Y., Wang, X., Chen, P. and Wang, Q. (2011). "Measuring task complexity in information search from user's perspective."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48(1): 1-8. 

  23. Liao, Y., Finn, M. and Lu, J. 2007.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international graduate students vs. American graduate students: A user study at Virginia Tech 2005."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8(1): 5-25. 

  24. Lopatovska, I. 2014. "Toward a model of emotions and mood in the online information search proces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5(9): 1775-1793. 

  25. Navarro-Prieto, R., Scaife, M. and Rogers, Y. 1999. "Cognitive strategies in web searching." In Proceedings of the 5th Conference on Human Factors & the Web, 43-56. 

  26. Onwuegbuzie, A. J. and Jiao, Q. G. 1997. "Academic library usage: A comparison of native and non-native English-speaking students."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46(3): 258-269. 

  27. Palmquist, R. A. and Kim, K. S. 2000. "Cognitive style and on-line database search experience as predictors of Web search performanc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51(6): 558-566. 

  28. Schacter, J., Chung, G. K. and Dorr, A. 1998. "Children's Internet searching on complex problems: performance and process analys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9(9): 840-849. 

  29. Singer, G., Norbisrath, U. and Lewandowski, D. 2013. "Ordinary search engine users carrying out complex search task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39(3): 346-358. 

  30. Sonnenwald, D. H., Wildemuth, B. M. and Harmon, G. L. 2001. "A research method to investigate information seeking using the concept of information horizons: an example from a study of lower socio-economic students' information seeking behaviour." The New Review of Information Behaviour Research, 2: 65-86. 

  31. Web Technology Surveys. 2015. Usage of content languages for websites. Retrieved [online] [cited 2015. 2. 7.] 

  32. White, M. D. and Iivonen, M. 2001. "Questions as a factor in Web search strategy."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37(5): 721-7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