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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2, 2015년, pp.195 - 213
조찬식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나병준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이 점점 다양해지고 복합적으로 변화되면서 공공도서관의 여러 업무에서 사서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사회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문학 강좌가 확산되는 추세이며, 대부분의 공공도서관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에서 인문학 강좌와 관련해서 사서들의 전문적 역량의 개발에 중점을 두었던 2013년과 2014년의 인문학 강좌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한다. 그리고 그 진행과정과 내용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 등을 분석하여 본 연구의 목적인 공공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과 대중적인 인문학 강좌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사서직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As the role and functions of public libraries have become more diverse and complex, professionalism of librarianship in public libraries is more emphasized than before. Meanwhile, the importance of humanities has been highlighted and as a result, humanities lectures are diffused along with the soci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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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이 사회적 기구로서 어떤 시설로 이용되는가? | 이에 사회적 기구로서 공공도서관의 업무는 매우 복합적일 수밖에 없다. 공공도서관은 지식정보센터, 평생교육센터, 사회문화센터, 여가 선용센터, 그리고 생활편의센터로 그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렇듯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공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은 매우 복합적이며,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공공도서관의 업무는 방대하고 다양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
사서직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기본조건, 즉 자질은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사서의 자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지식(knowledge)은 사건이나 사물에 대하여 정보를 소유하고 있거나 친숙한 상태 또는 경험한 내용을 인지하거나 이해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사서에게 필요한 지식으로는 언어나 커뮤니케이션 기법 등과 같은 기본지식, 이용자 봉사를 위한 정보전문가의 전문 주제지 식, 정보나 문헌의 형태, 구조 등에 대한 문헌정보학 일반 지식, 봉사지역, 대상자, 업무 특성 등 정보업무 환경에 대한 지식, 개별적 정보업무에 대한 지식 등이 있으며, 사서들에게 이러한 다양한 지식들이 요구되는 것이다. 둘째, 기술(skill)은 개인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지적 사고능력이나 분석력 등의 기본기술, 특정 정보활동과 관련된 기술, 그리고 시간이나 예산관리 등의 기타 관리기술로 구분된다. 셋째, 태도(attitude)는 사서에게 매우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로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정신적·감정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태도는 자신의 직무나 조직에 대한 책임성과 봉사에 대한 업무관련 태도와 자신감이나 윤리성 등을 말한다. 이러한 태도는 대부분 경험으로 형성되지만, 적절한 교육이나 훈련을 통한 배양도 가능하다. | |
도서관 법상의 공공 도서관이란? | 이는 공공도서관이 지역사회의 개인이나 집단의 교육, 정보, 자아실현, 여가 등을 추구하거나 사회에서 요구하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 도서관법 에는 “공공 도서관이라 함은 공중의 정보이용·문화활동·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을 증진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기구로서 모든 정보 자료를 과학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집, 정리, 조직하여,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 하고, 문화발전과 평생교육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최선의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인 것이다. |
김기덕. 2014.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의 정체성의 문제. 인문콘텐츠, 32: 9-26.(Kim, K. 2014. Humanities and Cultural Contents: The Problem of the Identity of the ." Humanities Contents, 32: 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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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찬식, 조미아. 2011. 공공도서관의 이해와 분석. 서울: 에듀컨텐츠.(Cho, C. and Cho, M. 2011. Understanding and Analyses of the Public Library. Seoul: Educontents.)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동대문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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