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산층 자녀가 지각한 부모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삶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3, 2015년, pp.319 - 329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adolescents and i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sense of community.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a n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산층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 교육수준을 통제변수로 선택하였는데, 이는 선행연구에서 자녀의 성별, 거주지, 학년, 학교성적, 부모의 경제수준, 교육수준, 직업 등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중요한 변수로 증명되었으며[10],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17]에서는 통제변수인 성별, 학교구분, 부모학력 및 근로참여여부가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산층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의 교육수준을 통제변수로 선택하여 공동체 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중산층자녀가 지각하는 부모 양육방식이 중산층자녀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의 양육방식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 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한 보다 구체화된 실천적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중산층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방식과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중산층자녀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양육방식과 공동체의식의 영향관계에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패널자료 중에서 중산층으로 판정되는 2,876명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체의식이 강한 청소년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성장과정에서 공동체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가정과 사회, 학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야 한다. 공동체의식이 강한 청소년은 부모와의 관계가 친밀하고, 학교생활을 포함한 생활만족도가 높고, 학업성취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18],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정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 5,7, 39]. 공동체의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의 사회구성원이 성장해 가는 공동체의 생활환경 속에서 서서히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후천적으로 획득되고 학습되는 것이기 때문에[31], 가정, 학교, 사회의 다양한 학습 환경의 영향 하에서 형성될 수 있다.
아동·청소년의 공동체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공동체의식이 강한 청소년은 부모와의 관계가 친밀하고, 학교생활을 포함한 생활만족도가 높고, 학업성취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18],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정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 5,7, 39]. 공동체의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의 사회구성원이 성장해 가는 공동체의 생활환경 속에서 서서히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후천적으로 획득되고 학습되는 것이기 때문에[31], 가정, 학교, 사회의 다양한 학습 환경의 영향 하에서 형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청소년의 공동체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아동·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아동·청소년기는 개인적으로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동체의식을 갖게 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행복한 개인과 건강한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핵심적 과제이다. 공동체의식은 사회구성원들의 연대 의식에 기초하여 소속감,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 가치의 공유를 통해 공동체를 유지하고 지속발전시키려는 실천적 의식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2. Baumrind, D. (1967).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75(1), 43-88. 

  3. Baumrind, D. (1972). An exploratory study of socialization effects on black children: Some black-white comparisons. Child Development, 43(1), 261-267. http://dx.doi.org/10.2307/1127891 

  4. Cho, M. J. (2007). The effects which the group spirit could have on the the school life and academic achieve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5. Cho, S. S. (2007). The relationship of community consciousness with school adjustment of Korean elementary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Korea. 

  6. Choi, G. J. (2006). The meaning of community sense: By the point of view Whitehead's organic philosophy.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9(1), 17-26. 

  7. Choi, H. I., & Moon, Y. K. (2013). Impact of community spirits on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5, 189-209. 

  8. Dornbusch, S. M., Ritter, P. L., Leiderman, P. H., Roberts, D. F., & Fraleigh, M. J. (1987). The relation of parenting style to adolescent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8(5), 1244-1257. http://dx.doi.org/10.2307/1130618 

  9. Hong, D. S. (2010). The upper classes and lower classes in Korean society. Seoul: Dongasiabooks. 

  10. Hong, J. H. (2005). Study on establishing sense of commun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1. Huh, M. Y.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2. Ka, Y. H., Cho, M. J., & Lim, S. W.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s,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lling.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6(4), 31-42. 

  13. Kang, G. Y., & Jang, Y. M. (2013). A study on sense of community of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0(1), 97-123. 

  14. Kelley, M. L., Power, T. G., & Wimbush, D. D. (1992). Determinants of disciplinary practices in low-income black mothers. Child Development, 63(3), 573-582. http://dx.doi.org/10.2307/1131347 

  15. Kim, J. H. (2012). The effects of youth volunteering on community consciousness and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1), 41-62. 

  16. Kim, S. K., Park, M. K., & An, J. S. (2014). The influence of school adjustment on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163-182. 

  17. Kim, S. M., & Nam, C. Y. (2011). The effects of adolescents' peer attachment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n sense of community: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8(4), 225-242. 

  18. Kim, S. Y., Lim, J. Y., Kim, S. W., Park, S. H., Yoo, S. R., Choi, J. Y., et al. (2006). Survey of developmental indicators for Korean adolescents I: Verification of instrument indicators.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trieved from http://lib.nypi.re.kr/pdfs/2006/05.pdf 

  19. Kim, W. J. (2010). The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Y. H. (2008). Effects of adolescent attitudes about parenting on their stress, emotional experience, and life satisfaction: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soothing ability at a mediat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Y. M., & Lim, Y. S. (2012). Structural model of democratic parenting style, ego-resilience, cell phone dependency, self-directed learning. Studies on Korean Youth, 23(2), 273-299. 

  22. Kim, Y. M., & Lim, Y. S. (2013).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al overinvolvement,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2), 343-366. 

  23. Koh, H. Y. (2012). Parenting attitudes and middle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self-esteem and peer attach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4. Lamborn, S. D., Mounts, N. S., Steinberg, L., & Dornbusch, S. M. (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5), 1049-1065. http://dx.doi.org/10.2307/1131151 

  25. Lee, D. Y. (2011). A study on social capital and career maturity of children in family at each social class(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6. Lee, M. S., & Byun, M. H. (2007). The effect of family support toward adolescents on needs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2(1), 61-81. 

  27. Lee, Y. S., & Yoo, S. J. (2014).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1 of 2009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1), 31-53. 

  28. Min, S. Y. (2012).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marital satisfaction, nurturing attitude and adolescent happi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9.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curriculum(Technology.Home Economic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30. Park, J. S. (2011). The effect of social and internet participation 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4), 47-69. 

  31. Park, K. J. (2008). Direction of ethics education for enhancing community spirit: In search of application possibilities of inquiry community. Journal of Ethics and Philosophy Education, 10, 23-38. 

  32. Sihn, M., Jeon, S. H., & Yoo, M. S.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31-150. 

  33. Soh, S. Y., Ahn, J. Y., Yang, D. H., & Kim, K. M. (2014). Parental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ransi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With a focus on the FGI of adolescents and par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1), 247-279. 

  34. Sohn, B. Y., Kim, S. J., Park, J. A., & Kim, Y. H. (2012). The effects of desirable parenting attitudes up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egoresilience and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23(1), 149-173. 

  35. Spera, C. (2005). A review of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practices, parenting styles, and adolescent school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25-146. http://dx.doi.org/10.1007/s10648-005-3950-1 

  36. Steinberg, L., Elmen, J. D., & Mounts, N. S. (1989). Authoritative parenting, psychosocial maturity, and academic succes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0(6), 1424-1436. http://dx.doi.org/10.2307/1130932 

  37. Steinberg, L., Lamborn, S. D., Dornbusch, S. M., & Darling, N. (1992). Impact of parenting practices on adolescent achievement: Authoritative parenting, school involvement, and encouragement to succeed. Child Development, 63(5), 1266-1281. http://dx.doi.org/10.2307/1131532 

  38. Steinberg, L., Mounts, N. S., Lamborn, S. D., & Dornbusch, S. M. (1991). Authoritative parenting and adolescent adjustment across varied ecological niche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1), 19-36. 

  39. Woo, Y. R., & Nho, C. R. (2014).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solidarity between emotional and aggressive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203-227. 

  40. You, Y. D., & Yi, E. J. (2010).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4), 91-1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