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산층 자녀가 지각한 부모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삶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adolescents and i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sense of community.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a natio...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adolescents and i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sense of community.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who completed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of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in 2010. Among the 4,729 participants of the data, 2,876 were eligible for research focused on the middle class. Descriptive statistics included frequency,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in addition, reliability and stepwise regression results were reported using SPSS statistic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ense of community was 2.86 out of 4-point Likert scale. Monitoring (3.28) was the highest among the perceived parenting styles followed by affection (3.17), reasoning (3.01), over-expectation (2.57), over-interference, and inconsistency (2.40). Second, among subcategories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affection, reasoning, monitoring, and over-expect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sense of community. A higher perceived parenting style had a higher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children. Third, the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sense of community; therefore,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sense of community could change according to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adolescents and i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sense of community.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who completed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of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in 2010. Among the 4,729 participants of the data, 2,876 were eligible for research focused on the middle class. Descriptive statistics included frequency,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in addition, reliability and stepwise regression results were reported using SPSS statistic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sense of community was 2.86 out of 4-point Likert scale. Monitoring (3.28) was the highest among the perceived parenting styles followed by affection (3.17), reasoning (3.01), over-expectation (2.57), over-interference, and inconsistency (2.40). Second, among subcategories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affection, reasoning, monitoring, and over-expect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sense of community. A higher perceived parenting style had a higher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children. Third, the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sense of community; therefore,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sense of community could change according to life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중산층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 교육수준을 통제변수로 선택하였는데, 이는 선행연구에서 자녀의 성별, 거주지, 학년, 학교성적, 부모의 경제수준, 교육수준, 직업 등이 공동체의식 형성에 중요한 변수로 증명되었으며[10],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17]에서는 통제변수인 성별, 학교구분, 부모학력 및 근로참여여부가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산층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의 교육수준을 통제변수로 선택하여 공동체 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중산층자녀가 지각하는 부모 양육방식이 중산층자녀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의 양육방식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서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 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한 보다 구체화된 실천적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중산층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방식과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중산층자녀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부모양육방식과 공동체의식의 영향관계에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패널자료 중에서 중산층으로 판정되는 2,876명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위계적 회귀분석은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할 수 있다. 1단계에서는 통제변수와 종속변수를 함께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독립변수를 추가로 투입하여 부모 양육방식과 삶의 만족도의 주효과를 살펴보았다. 3단계에서는 부모 양육방식과 삶의 만족도의 상호작용항을 생성하고 회귀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3단계에서는 부모 양육방식과 삶의 만족도의 상호작용항을 생성하고 회귀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들 간의 공선성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 VIF)을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공차한계가 .
예측변인 부모의 양육방식의 하위요인과 조절변인 삶의 만족도를 상호작용변인(부모의 양육방식의 하위요인×삶의 만족도)과 발생하는 다중공선성을 줄이기 위해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를 적용하여 삶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중산층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학력을 통제변수로 설정한 후 공동체의식에 대한 삶의 만족도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부모의 양육방식 중 비일관적 양육은 공동체의식에 대한 영향이 없기 때문에 비일관적 양육을 제외한 민주적 양육방식, 과잉적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셋째,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즉,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부모의 양육방식(민주적 양육[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과잉적 양육[과잉기대, 과잉간섭])에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중산층 자녀 중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모두 포함하였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초기 청소년기는 의존적인 아동기에서 독립적인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급격한 신체적, 정서적, 환경적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되는 시기로[33], 이 시기 발달단계는 다른 어떤 단계보다도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초등학교 4학년생과 중학교 1학년생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패널 자료를 이용하였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는 연도별로 설문문항이 다소 차이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사용된 변수는 1차년도 패널 자료에만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패널 자료만 이용하였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는 연도별로 설문문항이 다소 차이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사용된 변수는 1차년도 패널 자료에만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패널 자료만 이용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학생 총 4,729명 중에 중산층을 판정할 수 있는 가구연간소득이 기재되지 않은 269명을 제외한 4,460명이 선정되었으며, 중산층으로 판정되는 2,876명(64.5%)을 최종적으로 분석에 이용되었다. 중산층은 ‘중위소득에 대한 일정 비율 접근법’을 적용하여 소득의 중위수 50%-150%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정하였다[9, 25].
연구대상자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1차년도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패널자료 중에서 중산층으로 판정되는 2,876명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변인들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 문항들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a를 파악하였다.
3. 자료분석
분석자료는 SPSS ver. 17.0 (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신뢰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변인들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 문항들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a를 파악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변인들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 문항들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a를 파악하였다.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양육방식이 이들의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삶의 만족도가 조절하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은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할 수 있다.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민주적 양육방식의 모든 하위 요인(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과 과잉적 양육방식 중 과잉기대 요인이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4). 중산층 자녀의 개인발달 영역 중 하나인 삶의 만족도에 따라 발달환경 영역인 부모의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Aiken과 West[1]가 제안한 조절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측변인 부모의 양육방식의 하위요인과 조절변인 삶의 만족도를 상호작용변인(부모의 양육방식의 하위요인×삶의 만족도)과 발생하는 다중공선성을 줄이기 위해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를 적용하여 삶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중산층은 ‘중위소득에 대한 일정 비율 접근법’을 적용하여 소득의 중위수 50%-150%에 해당되는 것으로 판정하였다[9, 25].
삶의 만족도 척도는 Kim 등[18]에서 개발한 척도이며 즐거움, 걱정없음, 행복감에 관한 총 3문항으로 4점 척도이고 본 연구에서 Cronbach’s a는 .818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들의 구성은 KCYPS에서 정의한 요인과 문항내용을 참고하였고 공동체의식, 부모의 양육방식, 삶의 만족도 모두 중산층 자녀가 응답하였으며, 모두 4점 척도이다. ‘1=매우 그렇다,’ ‘2=그런 편이다,’ ‘3=그렇지 않은 편이다,’ ‘4=전혀 그렇지 않다’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역문항을 제외하고 모두 역산 처리하였고 모든 척도는 점수가 높을수록 높은 정도를 의미한다.
성능/효과
연구대상자의 부모 특성을 살펴보면(Table 2), 아버지의 교육수준은 고졸 42.3%, 대졸 36.1%, 전문대졸 15.2%, 대학원졸 4.8%, 중졸이하 1.6% 순으로 나타났으며, 직업분류를 보면 관리자 23.9%, 사무종사자 18.1%, 서비스종사자 1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고졸 56.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방식의 요인을 범주화하면서 각 요인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Table 3에서와 같이 민주적 양육, 비일관적 양육, 과잉적 양육으로 범주화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문항들의 Cronbach’s a는 각각 .864, .620, .791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감독 요인(β=109), 네 번째로는 과잉기대(β=.103) 순으로 나타나며 비일관적, 과잉간섭 요인은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공동체의식도 높아지며(β=.161), 삶의 만족도를 설명변수로 추가해도 부모의 양육방식 중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과잉기대 요인은 공동체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중산층자녀의 공동체의식, 부모의 양육방식, 삶의 만족도의 최소값, 최대값, 평균, 표준편차는 Table 3과 같다. 중산층자녀의 공동체의식의 평균은 2.86이며 중간보다 높은 수준이며, 중산층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방식은 감독 요인이 3.28, 애정 요인 3.17, 합리적 설명 요인 3.01로 4점 Liket 척도에서 상당히 높게 나왔으며, 그 다음이 과잉기대 요인 2.57, 과잉간섭 요인 2.40, 비일관성 요인 2.40 순으로 나타나 부모의 양육방식 중에서 감독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과잉기대 요인과 비일관성 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중산층자녀의 삶의 만족도는 3.
Table 4는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양육방식과 삶의 만족도가 중산층 자녀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한 위계적 회귀모형으로,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 학력을 통제하고, 부모의 양육방식 중 민주적 양육(모형 1), 비일관적 양육(모형 2), 과잉 양육(모형 3), 삶의 만족도(모형 4)를 순차적으로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이며, 다중공선성은 없었다. 모형 1을 살펴보면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양육방식 중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요인이 중산층 자녀의 공동체의식을 16.7% 설명하고 있으며 이 모형은 F값(77.14)이 .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등 세 요인 모두 높게 인식할수록 공동체의식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등 세 요인 모두 높게 인식할수록 공동체의식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2는 모형 1에서 부모의 양육방식 중 비일관성 요인을 추가한 것으로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요인은 모형 1과 같이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쳤지만, 비일관성 요인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등 세 요인 모두 높게 인식할수록 공동체의식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2는 모형 1에서 부모의 양육방식 중 비일관성 요인을 추가한 것으로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요인은 모형 1과 같이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쳤지만, 비일관성 요인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정 요인은 공동체의식에 대한 영향력이 조금 증가하였다(F=67.
001) 설명하고 있어, 모형 1과 2에 비해 설명력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양육방식 중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과잉기대 요인은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통제변수인 중산층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 학력에 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제변수를 더미변수로 전환하여 성별(남학생 0, 여학생 1), 학년(초등 0, 중 1), 부모 학력(고졸이하 0, 전문대졸 이상 1)을 분석한 결과, 모든 모형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공동체의식이 더 높았으며, 부모학력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공동체의식이 높다고 한 Hong[10]의 연구와 일치하는 반면, 보호자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아동의 공동체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같은 연구[10]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민주적 양육방식의 모든 하위 요인(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과 과잉적 양육방식 중 과잉기대 요인이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4). 중산층 자녀의 개인발달 영역 중 하나인 삶의 만족도에 따라 발달환경 영역인 부모의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Aiken과 West[1]가 제안한 조절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민주적 양육방식과 중산층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의 주 효과 β는 각각 .303, .154로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민주적 양육방식과 삶의 만족도의 상호작용항이 추가로 투입되자, 설명력이 18.3%에서 19.3%로 증가하였으며, 상호작용효과(β=.1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과잉적 양육방식과 중산층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주효과 β는 각각 .066, .308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과잉적 양육과 삶의 만족도의 상호작용항이 투입될 경우 부(-)의 상호작용효과(β=-.187)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산층 자녀가 인식하는 부모의 양육방식 중 민주적 양육, 과잉적 양육방식과 삶의 만족도를 동시에 투입하여 공동체 의식에 영향력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 주효과 β는 민주적 양육(.316), 삶의 만족도(.162), 과잉적 양육(.098) 순으로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산층 자녀의 삶의 만족도에 따라 부모의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모든 상호작용항을 동시에 투입한 결과, 민주적 양육과 삶의 만족도의 상호작용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β=.094), 과잉적 양육과 삶의 만족도의 상호작용항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산층 자녀의 공동체의식의 평균은 2.86이며 중간보다 높은 수준이며, 중산층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방식은 감독 요인이 3.28, 애정 요인 3.17, 합리적 설명 요인 3.01으로 상당히 높게 나왔으며, 그 다음이 과잉기대 요인 2.57, 과잉간섭 요인 2.40, 비일관성 요인 2.40 순으로 나타나 부모의 양육방식 중에서 감독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과잉기대 요인과 비일관성 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중산층자녀의 삶의 만족도는 3.
둘째, 중산층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방식 중 애정 요인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일 높았으며, 그 다음이 합리적 설명, 과잉기대, 감독 순이었다. 조절변인인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의 양육방식보다 영향력이 높았다.
둘째, 중산층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방식 중 애정 요인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이 제일 높았으며, 그 다음이 합리적 설명, 과잉기대, 감독 순이었다. 조절변인인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부모의 양육방식보다 영향력이 높았다. 하지만 비일관적 양육, 과잉간섭 요인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았다.
하지만 비일관적 양육, 과잉간섭 요인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았다. 통제변수인 중산층 자녀의 성별, 학년, 부모 학력을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모든 모형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공동체의식이 더 높았으며, 부모 학력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즉,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부모의 양육방식(민주적 양육[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과잉적 양육[과잉기대, 과잉간섭])에 자녀의 삶의 만족도가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중산층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방식이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삶의 만족도가 부모의 양육방식과 공동체의식의 관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자녀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있어 부모의 양육방식 중 민주적 양육방식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를 토대로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 사회를 대표하는 중산층자녀만 선별하여 분석하였지만 추후 중산층 뿐 아니라 상류층, 빈곤층 등 다른 계층 변수도 같이 투입하여 계층별 비교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자녀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보다 다각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체의식이 강한 청소년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성장과정에서 공동체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가정과 사회, 학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야 한다. 공동체의식이 강한 청소년은 부모와의 관계가 친밀하고, 학교생활을 포함한 생활만족도가 높고, 학업성취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18],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정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 5,7, 39]. 공동체의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의 사회구성원이 성장해 가는 공동체의 생활환경 속에서 서서히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후천적으로 획득되고 학습되는 것이기 때문에[31], 가정, 학교, 사회의 다양한 학습 환경의 영향 하에서 형성될 수 있다.
아동·청소년의 공동체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공동체의식이 강한 청소년은 부모와의 관계가 친밀하고, 학교생활을 포함한 생활만족도가 높고, 학업성취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18],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정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 5,7, 39]. 공동체의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의 사회구성원이 성장해 가는 공동체의 생활환경 속에서 서서히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후천적으로 획득되고 학습되는 것이기 때문에[31], 가정, 학교, 사회의 다양한 학습 환경의 영향 하에서 형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청소년의 공동체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아동·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아동·청소년기는 개인적으로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동체의식을 갖게 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행복한 개인과 건강한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핵심적 과제이다. 공동체의식은 사회구성원들의 연대 의식에 기초하여 소속감,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 가치의 공유를 통해 공동체를 유지하고 지속발전시키려는 실천적 의식이다[6].
참고문헌 (40)
Aiken, L. S., & West, S. G.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Newbury Park, CA: Sage.
Baumrind, D. (1967).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75(1), 43-88.
Baumrind, D. (1972). An exploratory study of socialization effects on black children: Some black-white comparisons. Child Development, 43(1), 261-267. http://dx.doi.org/10.2307/1127891
Cho, M. J. (2007). The effects which the group spirit could have on the the school life and academic achieve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Cho, S. S. (2007). The relationship of community consciousness with school adjustment of Korean elementary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Korea.
Choi, G. J. (2006). The meaning of community sense: By the point of view Whitehead's organic philosophy.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9(1), 17-26.
Choi, H. I., & Moon, Y. K. (2013). Impact of community spirits on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5, 189-209.
Dornbusch, S. M., Ritter, P. L., Leiderman, P. H., Roberts, D. F., & Fraleigh, M. J. (1987). The relation of parenting style to adolescent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8(5), 1244-1257. http://dx.doi.org/10.2307/1130618
Hong, D. S. (2010). The upper classes and lower classes in Korean society. Seoul: Dongasiabooks.
Hong, J. H. (2005). Study on establishing sense of commun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Huh, M. Y.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a, Y. H., Cho, M. J., & Lim, S. W.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s,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lling.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6(4), 31-42.
Kang, G. Y., & Jang, Y. M. (2013). A study on sense of community of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0(1), 97-123.
Kelley, M. L., Power, T. G., & Wimbush, D. D. (1992). Determinants of disciplinary practices in low-income black mothers. Child Development, 63(3), 573-582. http://dx.doi.org/10.2307/1131347
Kim, J. H. (2012). The effects of youth volunteering on community consciousness and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1), 41-62.
Kim, S. K., Park, M. K., & An, J. S. (2014). The influence of school adjustment on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163-182.
Kim, S. M., & Nam, C. Y. (2011). The effects of adolescents' peer attachment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n sense of community: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8(4), 225-242.
Kim, S. Y., Lim, J. Y., Kim, S. W., Park, S. H., Yoo, S. R., Choi, J. Y., et al. (2006). Survey of developmental indicators for Korean adolescents I: Verification of instrument indicators.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Retrieved from http://lib.nypi.re.kr/pdfs/2006/05.pdf
Kim, W. J. (2010). The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H. (2008). Effects of adolescent attitudes about parenting on their stress, emotional experience, and life satisfaction: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soothing ability at a mediat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M., & Lim, Y. S. (2012). Structural model of democratic parenting style, ego-resilience, cell phone dependency, self-directed learning. Studies on Korean Youth, 23(2), 273-299.
Kim, Y. M., & Lim, Y. S. (2013).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al overinvolvement,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2), 343-366.
Koh, H. Y. (2012). Parenting attitudes and middle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self-esteem and peer attach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Lamborn, S. D., Mounts, N. S., Steinberg, L., & Dornbusch, S. M. (1991). Patterns of competence and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from authoritative, authoritarian, indulgent, and neglectful families. Child Development, 62(5), 1049-1065. http://dx.doi.org/10.2307/1131151
Lee, D. Y. (2011). A study on social capital and career maturity of children in family at each social class(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M. S., & Byun, M. H. (2007). The effect of family support toward adolescents on needs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2(1), 61-81.
Lee, Y. S., & Yoo, S. J. (2014).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1 of 2009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1), 31-53.
Min, S. Y. (2012).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marital satisfaction, nurturing attitude and adolescent happi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curriculum(Technology.Home Economic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Park, J. S. (2011). The effect of social and internet participation 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4), 47-69.
Park, K. J. (2008). Direction of ethics education for enhancing community spirit: In search of application possibilities of inquiry community. Journal of Ethics and Philosophy Education, 10, 23-38.
Sihn, M., Jeon, S. H., & Yoo, M. S.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31-150.
Soh, S. Y., Ahn, J. Y., Yang, D. H., & Kim, K. M. (2014). Parental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ransi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With a focus on the FGI of adolescents and par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1), 247-279.
Sohn, B. Y., Kim, S. J., Park, J. A., & Kim, Y. H. (2012). The effects of desirable parenting attitudes up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egoresilience and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23(1), 149-173.
Spera, C. (2005). A review of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practices, parenting styles, and adolescent school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25-146. http://dx.doi.org/10.1007/s10648-005-3950-1
Steinberg, L., Elmen, J. D., & Mounts, N. S. (1989). Authoritative parenting, psychosocial maturity, and academic succes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0(6), 1424-1436. http://dx.doi.org/10.2307/1130932
Steinberg, L., Lamborn, S. D., Dornbusch, S. M., & Darling, N. (1992). Impact of parenting practices on adolescent achievement: Authoritative parenting, school involvement, and encouragement to succeed. Child Development, 63(5), 1266-1281. http://dx.doi.org/10.2307/1131532
Steinberg, L., Mounts, N. S., Lamborn, S. D., & Dornbusch, S. M. (1991). Authoritative parenting and adolescent adjustment across varied ecological niche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1), 19-36.
Woo, Y. R., & Nho, C. R. (2014).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solidarity between emotional and aggressive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203-227.
You, Y. D., & Yi, E. J. (2010).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2(4), 91-1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