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학대, 방임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buse, Neglect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Adolescent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3, 2015년, pp.331 - 339  

이윤아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최진아 (동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parental abuse and neglect on school life adjustment mediated by self-esteem in adolescents. Participants consisted of 2,259 middle school students from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2012. Secondary questionnaire data on parental abuse and negle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적응의 변화가 왜, 어떻게 일어나는가 하는 것을 더 풍부하게 설명하기 위해 매개변수로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중요한 타인의 태도와 평가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그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2년,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고, 그 대상은 중학교 3학년이었다.
  • 위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부모의 학대, 방임이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청소년의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게 하고 이러한 낮은 자아존중감은 학교생활적응에서의 어려움을 야기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인으로 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 방임이 자아존중감을 거쳐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경로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의 증진을 위해 상담에서 관심을 두어야 할 변인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상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 방임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실제로 부모의 학대 유형 및 방임이 어떻게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되는지를 살펴보고,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다른 변인 및 그 영향력과 경로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 부모의 학대, 방임,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부모의 학대, 방임에 대한 청소년 지각의 경향을 살펴보았다. 학대와 방임이 연속변수로 측정되었지만, 응답내용에 있어서 ‘그렇지 않은 편이다’ 및 ‘전혀 그렇지 않다’를 ‘학대를 받지 않는다’로 구분하고, ‘매우 그렇다’ 및 ‘그런 편이다’를 ‘학대를 받는다’로 구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체, 정서, 언어 등의 학대를 아동학대에 포함시키고, 아동학대의 범주와는 별개로 방임을 따로 나누어 연구함으로써 학대 및 방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란 무엇인가? 청소년기에 있어서 학교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으로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정서대처 능력을 기르게 하는 장으로써[45] 개인의 전인적인 발달 및 가치관의 형성을 돕는다[5]. 또한 학교를 기반으로 한 교우관계는 청소년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적응의 여부는 어떤 요인인가? 또한 학교를 기반으로 한 교우관계는 청소년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에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교규칙에의 준수 등을 포함하는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적응의 여부는 청소년의 현재 심리, 사회적 건강의 수준을 나타내주는 지표가 되고, 더 나아가 청소년기 이후의 삶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1, 6].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요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최근 학교생활의 부적응으로 인하여 학업중단을 하는 학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학업중단율은 2014년 초중고 전체 .93%로 나타났는데, 이는 진급을 하면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학교생활 부적응이 주된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36]. 이에 청소년의 개인적인 삶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하여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사회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요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Ahn, D. H., Jang, H. J., Lee, Y. A., Hong, K. E., Lee, J. Y., Lee, Y. H., et al. (2003). The nature and effect of child abuse in reported child abuse.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7(1), 1-20. 

  2. An, H. S. (2014). An effect of parental abuse experience on selfesteem amo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185-203. 

  3. Baek, W. H., & Son, H. G.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the level of domestic violence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2), 181-193. 

  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5. Cha, Y. R. (2001). A study on th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6. Chang, S. J., Song, S. W., & Cho, M. (2011). The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y,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ttachment to peer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2), 431-451. 

  7. Cheon, S. H. (2009). Effects of abuse perpetrated by parents on adolescent self esteem and aggress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ji University, Wonju, Korea. 

  8. Choi, H. I. (2013). Effect of parent's raising attitude on school maladjustment of children: Mediated effect of age attachment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regard.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0(3), 117-139. 

  9. Choi, J. E., & Shin, Y. J. (2003). A study on adolescents' 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2), 199-210. 

  10. Chung, M. J., & Yuh, J. I. (2009). Effects of individual and social factors on children's affective problems and self-wor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71-83. 

  11. Gross, A. B., & Keller, H. R. (1992). Long-term consequences of childhood physical and psychological maltreatment. Aggressive Behavior, 18(3), 171-185. http://dx.doi.org/10.1002/1098-2337(1992)18:3 3.0.CO;2-I 

  12. Heo, M. Y.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3. Jang, H. Y. (2005). The effects of a history of being abused on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A study on the buffering effects of social support(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4. Jo, E. J. (2013).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the children who were abused by their par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1(1), 17-26. 

  15. Karakus, O. (2012). Relation between childhood abuse and self esteem in adolesc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Sciences, 9(2), 753-763. 

  16. Keum, J. H. (2012). The casual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djustment, career maturity, socio-economic status and parents attach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3(3), 5-26. 

  17. Keum, J. H., Son, C. H., Chae, S. E., & Kang, S. K.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adjustment, and the relation with famil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119-144. 

  18. Kim, A. D. M. (2001). The effect on child abuse and self-esteem on the stress coping style(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E. K. (2009). The effect of abused experience on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locus of control and empathic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2(1), 37-56. 

  20. Kim, H. G. (2012). The effect of the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mother-child relationship-as perceived by the child o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6), 65-75. 

  21. Kim, H. G. (2014).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al abuse and neglect and peer attachment on school life adjustment according to children's gende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2(1), 11-19. http://dx.doi.org/10.6115/fer.2014.52.1.11 

  22. Kim, J. C., & Choi, J. Y. (2011). The influence of child abuse by parents on child aggressi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victimiza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19-32. 

  23. Kim, J. G., Baek, H. J., Lim, H. J., & Lee, K. O. (2010). The annual report of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4. Kim, M. J., & Yeum, D. M. (2012). A meta-analysis for how the child abuse experience effect on the child's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3 , 409-430. 

  25. Kim, M. S., & Park, M. S.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hild abuse to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5), 29-40. 

  26. Kim, S. H.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Korea. 

  27. Kim, S. W. (2003).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bused children's adjust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Y. C., & Jung, M. S. (2012).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social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3 , 51-70. 

  29. Lee, H. S. (2013).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 333-341.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1.333 

  30. Lee, J. Y., & Lee, K. A. (2004). Individual and familial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6(2), 261-276. 

  31. Lee, T. J., & Kwon, J. H. (2007). A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of abused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2), 377-389. 

  32. Lim, J. H., & Chun, J. S. (2012). Effect of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school adjustment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8), 169-190. 

  33. Lim, S. K., & Lee, H. S. (2007). The effects of self-esteem,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19(3), 169-183. 

  34. Lyu, G. H. (2003). Family-related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s' school life mal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12), 147-168. 

  35. Min, B. S. (1999). The effects of school life adjustment and the ego concept on academic performa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36. Ministry of Education. (2014, September 3). 2014 Current situation on dropped out of school: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high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7.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2012 The national report of child abuse. Sejo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38. Moon, E. S., & Kim, C. H. (2002).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influencing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2), 219-241. 

  39. Okun, A., Parker, J. G., & Levendosky, A. A. (1994). Distinct and interactive contributions of physical abuse,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negative life events to children's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1), 77-98. http://dx.doi.org/10.1017/S0954579400005897 

  40. Park, E. Y. (2011). A study on factors of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7. 

  41. Park, K. W. (2014). The effects of parents' neglect and abuse on the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withdrawa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1), 1-15. http://dx.doi.org/10.5723/KJCS.2014.35.1.1 

  42.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3. Seo, H. (2013). The effects of parental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self-esteem on school age boys' and girls' school adjust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4. Sheilds, A., Cicchetti, D., & Ryan, R. M.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and behavioral self-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among maltreated school-age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1), 57-75. http://dx.doi.org/10.1017/S0954579400005885 

  45. Shin, S. J. (2010). The influence of self-ident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 adaption to school(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orea. 

  46. Shin, Y. Y. (2007). The effects of the child neglect on the children's ego-resiliency and peer accepta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7. Song, G. A. (2008). The effects of self esteem, communication with parents and relationship with schoolmate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8. Song, M. R.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negligence and children's ego resilience and adaptation to school(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9. Song, W. Y., & Kwak, S. R. (2006). A research on protection factors influencing on teenager's school adaptation. Family and Culture, 18(3), 107-12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