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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차량 안전벨트 시스템의 슬레드 해석과 시험 상관성 개선
Improvement of the Correlation between Sled FEA and Test of Vehicle Seatbelt System Using the Statistics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4, 2015년, pp.454 - 461  

이광섭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  김두용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  윤홍식 (우신세이프티시스템 품질보증팀) ,  이경상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the results of a sled test and FEA(Finite Element Analysis) of a vehicle seatbelt system and aims to propose a method to efficiently reduce the error rate in the results of the FEA. This study evaluates the relative importance of potential causes, applying AHP(Analytic Hierarchy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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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실제 물리적 현상을 CAE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미분 방정식, 행렬 방정식을 비롯한 경계 조건 등 많은 가정들을 적용해야 하며, 그 결과 실제 물리적 현상과 해석 결과에는 오차율이 존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율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차량 안전벨트 시스템의 전방 슬레드 해석과 시험을 수행하여 상관성을 검증하고,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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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재 원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은? 해석 결과 오차율과 MSE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잠재 원인 7가지를 Table 2와 같이 선정하였으며, 통계 기법 중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5) 기법을 적용하여 잠재 원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LSTC에서 제공하는 HybridIII 50% Beta 더미는 어떤 것인가? 1의 해석용 더미(Dummy)는 LSTC에서 제공하는 HybridIII 50% Beta 2) 를 사용하였다. 이는 172cm, 78kg의 성인 남성을 대표하는 인체 모형이다. 3)
실제 물리적 현상을 CAE로 구현하기 위해 많은 가정을 적용하게 됨으로서 야기되는 문제점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비롯한 해석 기법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오늘날 해석 주도형 설계 및 설계 초기 단계에 상당 부분 CAE를 접목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물리적 현상을 CAE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미분 방정식, 행렬 방정식을 비롯한 경계 조건 등 많은 가정들을 적용해야 하며, 그 결과 실제 물리적 현상과 해석 결과에는 오차율이 존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율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차량 안전벨트 시스템의 전방 슬레드 해석과 시험을 수행하여 상관성을 검증하고,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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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STC In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971 R6.1.0, 2012. 

  2. LSTC Inc., Dummy Models, http://www.lstc.com, 2015. 

  3. K. S. Lee,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Correlation between Frontal Sled FEA and Test of Vehicle Seatbelt System, M. 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2014. 

  4. ECE R16, http://www.unece.org, 2015. 

  5. B. Lee and Y. Cho, "Priority Decision Based on Users'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Military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6, pp.122-129, 2010. 

  6. J. Kim and M. Song, "Quasi-static Seatbelt Anchorage Simulation Using by Taguchi Method," KAS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605-160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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