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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과의 구입실태 및 구입속성에 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Purchase Behaviors and Attributes of Hangwa (Korean Traditional Cookies)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5 no.3, 2015년, pp.387 - 395  

송은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purchase behaviors and attributes for Hangwa.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over 10 days from April 10 through April 19, 2013. For empirical research, married women over the age of 20 in Gwangju with buying experience of Hang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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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한과 구입실태 및 소비자가 한과를 구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IPA를 적용하여 한과 구입속성의 중요도-만족도의 격자표를 분석하고, 구입속성 만족도가 한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한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한과의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한과 구입실태 및 소비자가 한과를 구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IPA를 적용하여 한과 구입속성의 중요도-만족도의 격자표를 분석하고, 구입속성 만족도가 한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한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한과의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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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과자인 한과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과자인 한과는 곡물가루에 꿀이나 조청, 엿 등을 넣고 반죽하여 기름에 튀기거나 과일이나 식물의 뿌리 등을 꿀로 조리거나 버무려 굳혀서 만든 것으로 조과(造果) 또는 과정(果飣), 우리말로는 과줄이라고도 한다 (Kang IH 1996; Yoon SJ 1998). 한과는 7세기 통일신라시대의 차문화와 함께 발달되었다고 보이며, 그 후 고려시대에 육식을 금하는 불교의 영향으로 각종 불교행사나 제례행사에 사용하기도 하였다(Park EA 2012).
IPA이 개발된 목적은 무엇인가? IPA는 1970년대 상품이나 서비스 품질의 객관적 평가 및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Martilla JA & James JC 1977). IPA는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중요한 속성들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전에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후에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각 속성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들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 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Lee HR 2005; Park SH et al 2007; Yoon HR 2008; Byun GI et al 2009; Lee AJ et al 2009; Kang HJ & Lee YJ 2010; Kim MA et al 2010; Lee KH et al 2010; Park JH 2010; Kim HS & Song E 2011; Kim YS & Lee SH 2013).
한과는 조선시대에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한과는 7세기 통일신라시대의 차문화와 함께 발달되었다고 보이며, 그 후 고려시대에 육식을 금하는 불교의 영향으로 각종 불교행사나 제례행사에 사용하기도 하였다(Park EA 2012). 또한, 조선시대에 들어서서는 궁중연회를 비롯하여 결혼식이나 생일 등의 축하연, 명절, 제사 등 세시음식으로 일반 서민들도 특별한 날에 만들어 먹었다는 기록 역시 남아 있다(Kang IH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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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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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rk JH (2010)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n small size restaurant service.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3: 195-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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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You SY, You MN (2004) A study of consumer behavior associated with Hangwa. J Korean Home Econ Assoc 42: 129-141. 

  26. http://kosis.kr. Accessed January 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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