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과의 구입실태 및 구입속성에 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Purchase Behaviors and Attributes of Hangwa (Korean Traditional Cookies)원문보기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purchase behaviors and attributes for Hangwa.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over 10 days from April 10 through April 19, 2013. For empirical research, married women over the age of 20 in Gwangju with buying experience of Hangw...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purchase behaviors and attributes for Hangwa.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over 10 days from April 10 through April 19, 2013. For empirical research, married women over the age of 20 in Gwangju with buying experience of Hangwa were surveyed. A total of 172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SPSS 18.0 package. Analysis rate was 96.6%. To review Hangwa purchase behaviors, most respondents bought Hangwa four or five times per year for memorial services or ancestral rites. Respondents bought Hangwa at big supermarkets and the types of Hangwa bought were Yukwa and Yakgwa. Their average expenses were 20,000 to 30,000 won per purchase. Among purchase attributes of Hangwa, respondents considered the importance of 'sanitation' (4.76 points) a top priority, followed by 'origin' (4.75 points), 'quality' (4.74 points), 'taste' (4.57 points) and 'appearance' (3.82 points). However in the case of satisfaction, 'sanitation' (3.85 points) was the most satisfying aspect, followed by 'package' (3.82 points), 'amount' (3.80 points), 'appearance' (3.51 points) and 'taste' (3.41 points). According to the IPA results, 'quality' and 'origin' purchase attributes, should be quickly improved. 'Sanitation' and 'taste' should be maintained. This survey found that satisfaction levels for Hangwa purchase attribute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overall satisfaction (F=29.11, p<.001), and especially 'taste' ($\beta$=.42, t=6.69, p<.001) had a meaningful effect on overall satisfaction. In addition, satisfaction levels for Hangwa purchase attributes affected repurchase intention (F=20.05, p<.001). From these results, Hangwa manufacturers should make efforts in product development to induce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purchase behaviors and attributes for Hangwa.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over 10 days from April 10 through April 19, 2013. For empirical research, married women over the age of 20 in Gwangju with buying experience of Hangwa were surveyed. A total of 172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and statistically analyzed by SPSS 18.0 package. Analysis rate was 96.6%. To review Hangwa purchase behaviors, most respondents bought Hangwa four or five times per year for memorial services or ancestral rites. Respondents bought Hangwa at big supermarkets and the types of Hangwa bought were Yukwa and Yakgwa. Their average expenses were 20,000 to 30,000 won per purchase. Among purchase attributes of Hangwa, respondents considered the importance of 'sanitation' (4.76 points) a top priority, followed by 'origin' (4.75 points), 'quality' (4.74 points), 'taste' (4.57 points) and 'appearance' (3.82 points). However in the case of satisfaction, 'sanitation' (3.85 points) was the most satisfying aspect, followed by 'package' (3.82 points), 'amount' (3.80 points), 'appearance' (3.51 points) and 'taste' (3.41 points). According to the IPA results, 'quality' and 'origin' purchase attributes, should be quickly improved. 'Sanitation' and 'taste' should be maintained. This survey found that satisfaction levels for Hangwa purchase attribute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overall satisfaction (F=29.11, p<.001), and especially 'taste' ($\beta$=.42, t=6.69, p<.001) had a meaningful effect on overall satisfaction. In addition, satisfaction levels for Hangwa purchase attributes affected repurchase intention (F=20.05, p<.001). From these results, Hangwa manufacturers should make efforts in product development to induce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한과 구입실태 및 소비자가 한과를 구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IPA를 적용하여 한과 구입속성의 중요도-만족도의 격자표를 분석하고, 구입속성 만족도가 한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한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한과의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한과 구입실태 및 소비자가 한과를 구입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구입속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IPA를 적용하여 한과 구입속성의 중요도-만족도의 격자표를 분석하고, 구입속성 만족도가 한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한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한과의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내용은 선행연구(Choi et al 2006; Choi SH & Cho YB 2009; 2011)에서 사용한 문항을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먼저 작성된 설문지를 한과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주부 10여 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3년 4월 10일부터 4월 19일까지 10일에 걸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한과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광주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기혼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배포한 설문지 200부중 총 178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미비하거나 정확 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총 172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률은 96.
실증연구를 위하여 한과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광주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기혼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도구로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배포한 설문지 200부중 총 178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미비하거나 정확 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총 172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률은 96.6%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한과 구입속성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중요도-만족도 평가를 위한 IPA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한과에 대한 구입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한과 구입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을 구하였다. 또한 한과 구입속성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중요도-만족도 평가를 위한 IPA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한과에 대한 구입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 및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한과 구입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을 구하였다. 또한 한과 구입속성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중요도-만족도 평가를 위한 IPA 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다섯째, 한과의 구입속성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결과, 먼저 ‘맛’과 ‘위생’의 2가지 속성은 소비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 현재와 같은 상태를 잘 유지해 나가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원료의 ‘품질’, ‘원산지’ 속성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낮아 다른 속성들보다 우선적으로 개선되고, 시정이 필요한 속성들로 집중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과제품의 구입속성 중요도의 경우, ‘위생’(4.76점) 속성에 대한 중요도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원산지’(4.75점), ‘품질’(4.74점), ‘맛’(4.57점) 등의 순으로 중요 하게 평가하였다. 그리고 만족도의 경우에는 ‘위생’(3.
여섯째, 한과의 구입속성 만족도는 한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F=29.11, p<0.001), 특히 ‘맛’, ‘원산지’, ‘품질’, ‘포장’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과의 구입속성 만족도는 한과에 대한 재구매 의도에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20.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는 한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한과제품의 ‘맛’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맛이 없으면 한과에 대한 재구매를 원치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한과 제조회사들은 한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 만족도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 등을 높이기 위해맛 있고, 품질이 우수하며,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원산지의 원료를 사용한 한과의 개발에 더욱 더 노력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위생’, ‘포장’ 등의 속성에 대해서는 만족하나, 재료의 ‘원산지’나 ‘가격’, ‘영양’ 등에 대해서는 상대 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따라서 한과제조회사들은 특히 이들 속성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한과가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가격이 합리적 이며, 믿을 수 있는 원산지의 재료를 이용하여 제조된 식품이라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줄 수 있도록 하는 노력 역시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조사지역이 특정지역과 특정 20대 이상의 기혼 성인여성으로 한정되어 있어, 조사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사결과를 해석할 때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한 앞으로 본 연구와 관련하여 조사지역과 조사대상을 다양화하여 지역별, 연령별, 성별에 따른 한과의 품질평가 기준 및 만족도 등에 대한 보다 더 심층적인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과자인 한과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과자인 한과는 곡물가루에 꿀이나 조청, 엿 등을 넣고 반죽하여 기름에 튀기거나 과일이나 식물의 뿌리 등을 꿀로 조리거나 버무려 굳혀서 만든 것으로 조과(造果) 또는 과정(果飣), 우리말로는 과줄이라고도 한다 (Kang IH 1996; Yoon SJ 1998). 한과는 7세기 통일신라시대의 차문화와 함께 발달되었다고 보이며, 그 후 고려시대에 육식을 금하는 불교의 영향으로 각종 불교행사나 제례행사에 사용하기도 하였다(Park EA 2012).
IPA이 개발된 목적은 무엇인가?
IPA는 1970년대 상품이나 서비스 품질의 객관적 평가 및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Martilla JA & James JC 1977). IPA는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중요한 속성들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전에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각 속성의 중요도를,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용 후에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각 속성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들 각 속성의 상대적인 중요 도와 만족도를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Lee HR 2005; Park SH et al 2007; Yoon HR 2008; Byun GI et al 2009; Lee AJ et al 2009; Kang HJ & Lee YJ 2010; Kim MA et al 2010; Lee KH et al 2010; Park JH 2010; Kim HS & Song E 2011; Kim YS & Lee SH 2013).
한과는 조선시대에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한과는 7세기 통일신라시대의 차문화와 함께 발달되었다고 보이며, 그 후 고려시대에 육식을 금하는 불교의 영향으로 각종 불교행사나 제례행사에 사용하기도 하였다(Park EA 2012). 또한, 조선시대에 들어서서는 궁중연회를 비롯하여 결혼식이나 생일 등의 축하연, 명절, 제사 등 세시음식으로 일반 서민들도 특별한 날에 만들어 먹었다는 기록 역시 남아 있다(Kang IH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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