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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2 = no.64, 2015년, pp.22 - 32
임진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상규 (인천국제공항공사 건설본부) , 송정태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조남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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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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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은 2013년부터 어떤 작업을 진행중이며 향후 계획은 어떠한가? | 165km2의 탑승동을 기존의 여객터미널 북쪽 면에 설치하였다. 2013년 6월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 3단계 사업은 제2여객터미널을 건설하고, 계류장과 화물 터미널을 확장하여 연간 6천200만 명의 승객과 580만 톤의 화물 처리를 목표로 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2020년 까지 4단계 공사가 마무리 될 예정에 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탈시스템에 의하면 인천국제공항의 항공 여객 및 화물수요는 현 시점을 기준으로 2030년에는 약 2배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
인천국제공항은 어떤 공항인가? |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 3월 개항 이래 10년 연속 항공서비스 1위, 국제화물운송 세계 3위, 국제여객 운송 세계 9위의 국내 최고의 국제공항이다. 1989년부터 1992년까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를 거쳐 1단계 사업에서 5조 6,323억 원의 재원을 투자하여 11. | |
미국 FAA의 공항포장 설계 지침은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미국 FAA의 공항포장 설계 지침인 AC 150/5320-6은 공항포장의 수명 20년을 기본으로 하여 포장 재료의 물성과 항공기 하중 및 교통량으로 포장의 두께를 설계하도록 제시하고 있으며, USACE(US Army Corps of Engineering)와 FAA에 의하여 이 설계법은 지속적으로 발전하였다(Brill, 1998). 2009년 FAA는 기존의 AC 150/5320-6D를 폐기하고 다층탄성해석(아스팔트 포장) 및 유한요소해석(콘크리트 포장) 기반의 설계 프로그램 FAAFIELD를 공개하였고, 이를 적용하여 포장 두께를 설계하도록 설계 지침‘AC 150/5320-6E’를 공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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