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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3단계 제2 여객계류장 포장설계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2 = no.64, 2015년, pp.5 - 21  

이상규 (인천국제공항공사 건설본부) ,  최동엽 (인천국제공항공사 토목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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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공항 3단계 제2 여객계류장 포장공사에서는 “공항포장(강성) 장기거동 특성 분석을 통한 설계개선방안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연구진과 함께 국내공항 포장설계법을 마련하는데 기초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장기적으로 국가 정책연구로 이끌어 국내 고유의 공항포장 기술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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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공항 포장설계는 무엇을 적용하고 있는가? 국내공항 포장설계는 ICAO Aerodrome Design Manual Part 3 Pavements(Doc 9157-AN/901)에 제시된 4가지 Practice(캐나다, 프랑스, 영국, 미국) 중 국내 환경에 공용성이 검증된 미연방 항공청(FAA)의 포장설계법(AC 150/5320-6)을 적용하고 있으며, 인천공항도 1,2단계 포장설계시 상기 FAA 기준을 적용하고 7~15년 동안 운영한 결과 포장상태(PCI, Pavement Condition Index) 88~100으로 양호한 상태를 보이고 있어, 3단계 포장설계도 FAA 기준을 적용하였다. 
제2 여객계류장 포장공사란 무엇인가? 3단계 건설사업의 일환인 제2 여객계류장 포장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전면에 항공기 56대(접현 37개, 원격 19개, 면적 891천㎡)를 주기할 수 있는 계류장을 만드는 공사로 2014년 8월 착수하여 2017년 10월에 공사를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계류장 포장설계 있어 1, 2단계 건설시 적용한 미연방 항공청(FAA:Federal Aviation Adminstration) 포장설계 기준 변화에 따른 검토 및 연구결과 적용 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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