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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2 = no.64, 2015년, pp.5 - 21
이상규 (인천국제공항공사 건설본부) , 최동엽 (인천국제공항공사 토목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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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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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공항 포장설계는 무엇을 적용하고 있는가? | 국내공항 포장설계는 ICAO Aerodrome Design Manual Part 3 Pavements(Doc 9157-AN/901)에 제시된 4가지 Practice(캐나다, 프랑스, 영국, 미국) 중 국내 환경에 공용성이 검증된 미연방 항공청(FAA)의 포장설계법(AC 150/5320-6)을 적용하고 있으며, 인천공항도 1,2단계 포장설계시 상기 FAA 기준을 적용하고 7~15년 동안 운영한 결과 포장상태(PCI, Pavement Condition Index) 88~100으로 양호한 상태를 보이고 있어, 3단계 포장설계도 FAA 기준을 적용하였다. | |
제2 여객계류장 포장공사란 무엇인가? | 3단계 건설사업의 일환인 제2 여객계류장 포장공사는 제2여객터미널 전면에 항공기 56대(접현 37개, 원격 19개, 면적 891천㎡)를 주기할 수 있는 계류장을 만드는 공사로 2014년 8월 착수하여 2017년 10월에 공사를 완료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계류장 포장설계 있어 1, 2단계 건설시 적용한 미연방 항공청(FAA:Federal Aviation Adminstration) 포장설계 기준 변화에 따른 검토 및 연구결과 적용 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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