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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2 = no.64, 2015년, pp.33 - 39
서영찬 (한양대학교) , 권홍준 (한양대학교) , 박대욱 (군산대학교) , 곽평진 (한국공항공사) , 조윤호 (중앙대학교) , 박지원 (한양대학교) , 조남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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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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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상태지수이란? | 포장상태지수는 포장상태에 대해 0에서 100까지 범위의 숫자로 나타낸 지수이며, 완전한 상태의 포장을 100이라 할 때, 발생한 결함의 손상된 정도에 따라 차감되는 방식이다. 포장상태지수 산정은 결함의 종류, 결함의 심각도와 결함의 파손량 등을 포함한 육안 상태 조사의 결과에 근거한다. | |
PCI 산정은 무엇을 근거로 하나? | 포장상태지수는 포장상태에 대해 0에서 100까지 범위의 숫자로 나타낸 지수이며, 완전한 상태의 포장을 100이라 할 때, 발생한 결함의 손상된 정도에 따라 차감되는 방식이다. 포장상태지수 산정은 결함의 종류, 결함의 심각도와 결함의 파손량 등을 포함한 육안 상태 조사의 결과에 근거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식 (1)과 같이 포장상태지수는 공제값에 관한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Shahin, 1995). | |
중국은 상하이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PCI의 핵심요소를 어떻게 수정하였나? | 또한 scaling과 blowup을 결함항목에서 제외시켰는데 이는 scaling과 blowup과 같은 결함의 발생 원인이 구조적 하중에 의한 것이 아닌 환경적인 요인과 재료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Jackson, 2009). 중국에서는 상하이 국제공항을 대상으로 PCI의 핵심요소를 수정하였는데, 콘크리트 포장에 한하여 미국의 ASTM D5340에서 15가지로 규정하고 있는 결함 종류를 패칭을 크기로 구분한 것과 스폴링의 발생위치에 따라 구분한 것을 합쳐 총 13가지로 변경하였다. 또한 결함의 심각도 기준 중 펌핑, 팝아웃 그리고 줄눈재 손상은 심각도를 고려하지 않도록 변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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