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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1, 2015년, pp.4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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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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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조선 생존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 변화하는 국제경쟁 환경에서 국내 중소조선이 생존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인 생산성 향상이 필수적이다. 국내의 조선 산업은 한때 세계10위 내에 1위부터 7위까지 순서대로 일곱 개의 조선소를 보유하는 등 전 세계가 인정하는 조선 강국이지만 눈을 조금만 돌려 세계 50위권 내의 조선소들을 살펴보면 중국과 일본의 수많은 조선소들이 자리하고 있는 반면 한국 조선소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중소 조선의 현실이다. | |
국내 중소 조선의 규모가 확대된 계기는? | 국내 중소 조선소는 전통적으로 내수 시장을 위주로 강선 건조를 해온 업체가 대부분이었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이들 업체가 수출선 건조에 뛰어들고, 대형 조선소에 선박 블록을 납품하던 업체가 신조로 사업을 전환하면서 그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다. 국내 중소조선의 규모와 비중은 세계 조선시장이 호황을 보이면서 크게 늘어났으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시장이 급격하게 침체되면서 같은 궤도를 밟았다. | |
국내 중소조선이 중국 조선에 비해 빨리 퇴출된 이유는? | '13년 시황이 다소 개선되면서 선박 수주가 늘어났지만 수주를 할 수 있는 조선소들도 대부분 채권 금융기관의 관리를 받고 있어 독자적으로 선박을 수주하고 건조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조선소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1). 중국에 비해 경쟁력을 갖고 있었음에도 중국 조선소들보다 빨리, 그리고 대부분 시장에서 퇴출된 이유는 세계시장의 지속적인 침체, 과도한 투자, KIKO 등 다양하다(그림 1). 반면 중국은 정부가 나서서 금융을 제공하고 자국 내 수요를 창출하여 단기적 위기를 넘기게 해 준 바 있으나 그러한 조치들이 오히려 시장에서 자연스러운구조조정을 지연시킨 결과가 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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