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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쌓기나무 수업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Analysis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in Building-Block Lessons for 2nd Grader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5년, pp.223 - 239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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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용요소인 쌓기나무와 과정요소인 수학적 의사소통의 연계 활동을 통해 구현되는, 공간 정보를 의사소통하기 위한 교실 언어에 초점이 있다. 초등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에는 쌓기나무의 쌓인 모양을 상대방이 듣고 똑같이 쌓을 수 있도록 설명하는 활동이 있지만, 교사-학생, 학생 간에 어떠한 방식으로 의사소통 하는지,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거의 연구된 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쌓기나무 수업을 관찰하고, 그 때 교사의 지도 과정상 나타나는 특징, 학생의 쌓기나무 모양 설명시 드러나는 특성, 교사와 학생간 의사소통 유형 등을 분석함으로써 쌓기 나무 수업에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양방향인 설명과 이해를 저해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의 지도를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classroom dialogue for communicating spatial information which is supposed to be implemented through learning activities using building-blocks. Even though mathematics textbooks for $2^{nd}$ graders have activities which require abilities of explaining and understand...

주제어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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