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사서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성이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ibrarian'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2 no.2 = no.96, 2015년, pp.105 - 129  

최흥식 (전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유평수 (전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정세민 (전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사서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성이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도서관사서의 임파워먼트, 헌신성, 조직효과가 사서의 연령과 결혼여부 및 현 도서관 경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였으며,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 및 사서의 임파워먼트와 헌신성이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의 공공도서관 6곳과 대학도서관 4곳을 모집단으로 하여 비확률적 표집(nonprobability sampling) 방법의 하나인 목적표집(purposeful sampling) 방법으로 표집하였으며, 총 148명의 설문을 통계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pc+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통계분석 방법은 일원변량분석, Pearson의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첫째, 도서관사서의 임파워먼트 수준과 조직효과는 연령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조직헌신성은 차이가 없다. 둘째, 도서관사서의 임파워먼트 수준은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조직헌신성과 조직효과는 차이가 없다. 셋째, 도서관사서의 임파워먼트 수준은 경력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조직헌신성과 조직효과는 차이가 없다. 넷째, 변인들 간의 상관에서 가장 높은 상관은 영향력과 임파워먼트 전체, 역량성과 임파워먼트 전체, 자기결정력과 임파워먼트 전체의 순으로 높다. 다섯째, 임파워먼트는 9.3%의 설명력, 헌신성은 5.6%의 설명력을 조직효과에 가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librarian'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librar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48 librarians of 10 libraries in Jeollabuk-do in accordance to purposeful sampling of nonprobability sampling. ...

주제어

참고문헌 (67)

  1. 강경수 (2007).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Kang, Kyung Soo (2007). The effects of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Followership and Trust in School Principals on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2. 고유빈 (2009). 학교 조직효과성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Go, Yu-bin (2009).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schools -focused on organizational justice and empowerment.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Daejeon University. 

  3. 김선욱 (2004).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Kim, Seon-Uk (2004). The influence of teacher'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process on the school organization effectiveness.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4. 김연근 (1998). 임상간호사의 직무만족정도와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Kim, Yeon Geun (1998). A study on job satisfaction degre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clinical nurse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5. 김영춘 (2011),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영향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Kim, Young-Chun (2011).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system effectiveness of social welfare organization.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6. 김종서 (2000). 역할스트레스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Jong Seo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7. 박 윤 (2013). 심리적 계약위반이 이직의도와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직장가족주의와 절차공정성을 조절변수로 하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행정학과. Park, Yoon (2013). The impact of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and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n exit and organizational dedication-focusing on workplace familism and procedural justice as moderator variable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Governance Sungkyunkwan University. 

  8. 반미선 (2012). 감성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Ban, Mi-Sun (2012). The impact of emotional leadership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ing on social welfare agencies.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9. 방은영 (2014). 대학도서관 사서의 조직시민행동,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Bang, Eun Young (2014).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academic librarian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10. 신동한 (2008). 학교장의 감성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 및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26(3), 125-149. Shin, Dong Han (2008).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teachers' teaching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3), 125-149. 

  11. 신유근 (1997). 인간존중의 경영: 조직행위론적 접근. 서울: 다산출판사. Shin, Yu Geun (1997). Management for human respect. Seoul: Dasan Press. 

  12. 신진화 (2008). 생활체육지도자의 근무형태에 따른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Shin, Jin-Hwa (2008). How practical physical education leader's form of duty along with the empowerment effects the satisfaction degree of one's duty and the devotion degree for the organization.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3. 유소영 (2004). 체육교사의 조직 헌신도 및 조직 효과성.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Yoo, So-Young (2004).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ffectiveness of physical educator.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4. 유평수 (2012a). 유치원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헌신도가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10(2), 207-229. Yu, Pyeong Su (2012a). The effects of teacher's empowerment and commit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2), 207-229. 

  15. 유평수 (2012b). 특성화 고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의 헌신도, 그리고 학교장의 감성지도성이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30(1), 575-601. Yu, Pyeong Su (2012b). The effects of the teachers' empowerment,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1), 575-601. 

  16. 이병동 (2013). 경찰의 조직문화와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Lee, Byeong Dong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korean poli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17. 이승길 (2002). 경찰공무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과. Lee, Seung Gil (2002). A study on the impact of police officers empowerment on the job satisfaction. Doctoral Diss.,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18. 이은철, 백인화 (2010). 대학도서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사서들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2), 139-156. Lee, Eun Chul, & Baek, In Hwa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2), 139-156. 

  19. 이준희 (2014).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노인의료복지학과. Lee, Jun-hee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employees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Daegu Haany University. 

  20. 정현명 (1998). 학교에 대한 교사의 헌신과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Jeong, Hyeon Myeong (199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commitment and school effectiveness,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1. 조평호 (1999). 학교장의 지도성, 의사결정 및 조직 효과성간의 관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7(2), 229-250. Cho, Pyong ho (1999).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principal's leadership, Quality Factor of Decision Making,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School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17(2), 229-250. 

  22. 최창현 (1991). 조직구조, 권위주의에 대한 태도,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경로 분석적연구: 선형구조관계(LISREL) 모형의 적용. 한국행정학보, 25(2), 515-531. Choi, Chang-Hyeon (1991). Path analytic study of the relationship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ttitudes towards authoritarianism, and job satistaction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 application of LISREL. Korean Pubic Administration Review, 25(2), 515-531. 

  23. 최흥식 (2012). 도서관사서의 역할요인과 임파워먼트 수준이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10(4), 175-200. Choi, Heung-Sik (2012). The effects of librarian's role factors and empowerment on organization commitment in librar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4), 175-200. 

  24. 하정란 (2007). 대학도서관의 리더십 유형이 사서직원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Ha, Jung Ran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leadership styles on the empowerment of university librarians in Korea.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5. Allen, N. J., & Meyer, J. P. (1996). Organizational commitment: A comparison of Westerners, Asians, and Saudis. International Studies of Management & Organization, 19(2), 74-84. 

  26. Angle, H. L., & Perry, J. L. (1981). An empirical assess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6(1), 1-14. 

  27. Bergami M., & Bagozzi, R. P. (2000). Self-categorization, affective commitment and group selfesteem as distinct aspects of social identity in the organization.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9(4), 555-577. 

  28. Bowen, D., & Lawer, E. (1992). The empowerment of service workers: What, how, and when. Sloan Management Review, 33, 31-39. 

  29. Champion, D. J. (1985). The sociology of organization. New York: McGraw-Hill. 

  30. Cheng Yuqiu, Stockdale M. S. (2003). The validity of the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 Chinese contex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2(3), 465-489. 

  31.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5. 

  32. Corsun, D. L., & Enz, C. A. (1999). Predicting psychological empowerment among service worker:The effects of support-based relationship. Human Relations, 52(2), 205-224. 

  33. Culpepper, Robert A., Gamble, John E., & Blubaugh, Meg G. (2004). Employee stock ownership plans and three-component commitment.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7(2), 155-170. 

  34. Daft, Richard L. (1989). Organization theory and analysis, 3rd ed.. St. Paul, MN: West Publishing Company. 

  35. Dalton, D. R., Todor, W. D., Spendolini, M. J., Fielding, G. J., & Porter, L. W. (1980).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A critical review."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1), 49-64. 

  36. empower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mple University. 

  37. Ferris, K. R., & Aranya, N. (1983). A comparison of two organizational commitment scales. Personnel Psychology, 36(1), 87-98. 

  38. Firestone, W. A., Rosenblum, S., & Webb, A. W. (1987). Building commitment among students and teachers: An exploratory of ten urban high schools. Philadelphia, P.A.: Research for Better Schools. 

  39. Hawks, Jane Hokanson (1992). Empowerment in nursing education: concept analysis and application to philosophy, learning and instruc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7(5), 609-618. 

  40. Hoy, W. K., & Ferguson, J. (1985). A theoretical framework and exploration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school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1(2), 117-134. 

  41. Jaros, S. J. (1995). An assessment of Meyer and Allen's (1991)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2), 317-321. 

  42. Kaldenberg, D. O., Becker, B. W., & Zvonkovic, A. (1995). Work and commitment among young professionals: A study of male and female dentists. Human Relations, 48(11), 1355-1377. 

  43. Kanter, R. M. (1968) Commitment and social organization: A study of commitment mechanism in utopian communiti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3(4), 449-517. 

  44. Kirkman, B. L., & Rosen, B. (1997). A model of work team empower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10, 131-167. 

  45. Kushman, J. W. (1992). The organizational dynamics of teacher workplace commitment: A study of urb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8(1), 5-42. 

  46. Locke, E. A., & Latham, G. P. (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 task performance. NJ:Prentice-Hall, Inc. 

  47. Madaus, G. F., Kellaghan, T., Rakow, E. A., & King, D. J. (1979). The sensitivity of measure of school effectiveness. Harvard Educational Review, 49(2), 207-230. 

  48. Marks, M. M., & Louis, K. S. (1997). Does teacher empowerment affect the classroom? The implication of teacher empowerment for instructional practice and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Evaluation and Analysis, 19(3), 245-275. 

  49. Menon, S. T. (2001). Employee empowerment: An integrative psychological approach.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0(1), 153-180. 

  50. Meyer, J. P., Allen, N. J., & Smith, C. A. (1993). C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4), 538-551. 

  51. Morrow, P. C. (1993). The theory and measurement of work commitment. JAI Press Inc., Greenwich, CT. 

  52.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M. (1982), Employee-organization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y Press. 

  53. O'Reilly, C. A., & Chatman, J. (1986).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The effects of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on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3), 492-499. 

  54. Pennings, J. M., & Goodman, P. S. (1977). Toward a workable framework. In Goodman, P. S. & Pennings, J.M. (Eds.), New Perspective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p. 146-184). San Francisco: Jossey-Bass. 

  55.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56. Rea, L. M., & Parker, R. A. (2005). Designing &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3rd et.). San Francisco, CA: Jossey-Bass. 

  57. Salancik, G. R. (1981). Commitment and the control of organizational behavior and belief. N. Y.: McGraw-Hill. 

  58. Scholl, R. W. (1981). Differentia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from expectancy a motivation for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6(4), 589-599. 

  59. Spreitzer, M. (1996).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 483-504. 

  60. Staw, B. M. (1977). Two sides of commitment, Paper presented at the actional meeting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Orlando, Florida. 

  61. Steers, R. M. (1977). Antecedents and outcom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2(1), 46-56. 

  62. Sweetland, S. R., & Hoy, W. K. (2002). School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outcomes: Tower an organizational model of student achievement in middle school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1(4), 703-729. 

  63.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64. Tymon, W. G., Jr. (1988).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a cognitive model of empowerment. Philadelphia, PA: Temple University Press. 

  65. Wiener, Y. (1982). Commitment in organizations: A normative 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 418-428. 

  66. Williams, L. J., & Hazer, J. T. (1986).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and commitment in turnover models: A reanalysis using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ethod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2), 219-231. 

  67. Zimmerman, M. A.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ssues and illustration. American Journal of Company Psychological, 23, 581-6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