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방법론을 활용한 여자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 양상 탐색
Exploration of Anger Expression Patterns of Female Nursing Students using Q Methodolog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3 = no.75, 2015년, pp.682 - 695  

이은주 (계명대학교) ,  박은아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ubjective perception types on anger expression among female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subjective perception types.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used Q-methodology. There were 30 study participant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서 Q방법론은 특정 계층 및 직업군의 주관적 인식이나 일정 역할에 대한 인식을 비롯하여, 사회현상이나 그에 따른 사고 유형을 논리적인 방법으로 구성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연구에서 활용될 수 있다(Kang Jung & Rhee Young-Sun, 2013). 따라서 Q방법론적 접근을 이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분노 표현의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 양상과 그 특성을 이해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분노감정에 대한 주관적 유형을 파악한 점에 그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유형을 탐색한 결과 분노표현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함께 발견되었다. 이들의 분노표현이 긍정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간호학생적 측면, 간호교육적 측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 , 2011). 이에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 양상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들이 간호학 교과과정에 적응하는 것을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원인은 무엇인가? Burnard 등(2007)의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원인은 크게 임상적 스트레스와 학업적 스트레스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임상적 스트레스는 주로 첫 임상실습 경험이나 응급상황, 대상자의 죽음, 임상술기의 부족, 병동간호사의 학생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태도 등과 관련되어 있었고, 학업적 스트레스는 주로 학년 상승에 따른 부담감과 학업량 과다, 자유시간의 부족, 시험을 포함한 학습내용의 어려움, 긴 공부시간, 교수와의 관계 등과 관련되어 있었다.
초기 성인기에 있는 대학생에게 적응문제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초기 성인기에 있는 대학생은 신체적 성숙에 따라 독립을 원하지만, 완전한 정신적ㆍ경제적 독립을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다양한 적응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생의 적응문제는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좌절과 상실감을 유발하여 심리적 스트레스와 분노가 발생할 수 있다(Kim Gyung-Hee & Kim Kye-Ha, 2012). 특히 간호대학생은 보건의료와 관련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국가고시를 거쳐야 하고, 낯선 병원환경에서 역동적으로 적응해야 하는 등 다른 대학생들과는 다른 상황에 놓여 있어 (Yu Eun-Yeong, 2009) 이러한 감정을 다루어야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초기 성인기에 있는 대학생이 적응문제를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기 성인기에 있는 대학생은 신체적 성숙에 따라 독립을 원하지만, 완전한 정신적ㆍ경제적 독립을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다양한 적응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생의 적응문제는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좌절과 상실감을 유발하여 심리적 스트레스와 분노가 발생할 수 있다(Kim Gyung-Hee & Kim Kye-Ha,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lpers, R..Jarrell, K. & Wotring, R.(2012). The subtle curriculum: What are we really teaching our stud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7, 78-79. 

  2. Arieli, D.(2013). Emotional work and diversity in clinical placement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5(2), 192-201. 

  3. Baker, R..Exel, J..Mason, H. & Stricklin, M.(2010). Connecting Q & surveys: Three methods to explore factor membership in large samples. Operant Subjectiv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Q Methodology, 34(1), 38-58. 

  4. Baldacchino, D. R.(2012). Student nurses' personality traits and the nursing profession: Part 1. British Journal of Nursing, 21, 419-425. 

  5. Burnard, P..Binti, H. T..Hayes, D. & Edwards, D.(2007). A descriptive study of Bruneia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Nurse Education Today, 27, 808-818. 

  6. Celebioglu, A..Akpinar, R. B..Koglu, S. & Engin, R.(2010). Violence experienced by Turkish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Their emotions and behaviors. Nurse Education Today, 30, 687-691. 

  7. Cha, N. H..Sok, S. R.(2014). Depression, self-esteem and anger expression patterns of Korea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61, 109-115. 

  8. Chipas, A..Cordrey, D..Floyd, D..Grubbs, L..Miller, S. & Tyre, B.(2012). Stress: Perceptions, manifestations, and coping mechanisms of student registered nurse anesthetists. American Association of Nurse Anesthetists Journal, 80(4), S49-S55. 

  9. Civitci N. (2007). Multidimensional school anger scale of the Turkish to adaptation: validity and reliability studies. Pamukkale universitesi Egitim Fakultesi Dergisi, 22, 9-109. 

  10. Curtis, J..Bowen, I. & Reid, A.(2007).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3), 156-163. 

  11. Dahlqvist, V..Soderberg, A. & Norberg, A.(2008). Dealing with stress: Patterns of self-comfort among healthcare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8(4), 476-484. 

  12. Decker, J. L..Shellenbarger, T.(2012). Strategies for nursing faculty to promote a healthy work environment for nursing stud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7(2), 56-61. 

  13. Deffenbacher, J. L.(2011). Cognitive-behavioral conceptualization and treatment of anger. Cognitive and Behavioral Practice, 18, 212-221. 

  14. Gahagan, J..Stuart, M.(2006). The second year experience: Turning attention to the academy's middle. About Campus, 11(3), 17-22. 

  15. Gibbons, C..Dempster, M. & Moutray, M.(2009). Surveying nursing students on their sources of stress: A validation study. Nursing Education Today, 29(8), 867-872. 

  16. Gibbons, C..Dempster, M. & Moutray, M.(2011).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3), 621-632. 

  17. Goff, A.(2011). Stressors, academic performance, and learned resourcefuln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8(1), 1-20. 

  18. Condon, M..Ruth-Sahd, L.(2013). Responding to introverted and shy students: Best practice guidelines for educators and advisors. Open Journal of Nursing, 3, 503-515. 

  19. Hawker, C. L.(2012). Physical activity and mental well-being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32, 325-331. 

  20. Jung, Ha-Yun.Kwon, Jeong-Ok(2013). A Study on the Stress, Self-Esteem, and Mental-Health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4), 191-204. 

  21. Kang, Jung.Rhee, Young-Sun(2013). A study on low-income patients' experience and perception of medical care utilization: Focusing on a Q-Methodology approach,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27, 129-147. 

  22. Kim, Gyung-Hee.Kim, Kye-Ha(2012).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2), 149-57. 

  23. Kim, Hung-Kyu(2008).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books. 

  24. Kim, Myoung-Hee(2013), Factors affecting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sassang constitution and ego state centered approach,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564-577. 

  25. Kim, Myung-Ae.Ko, Sung-Hee.Park, Euna.Park, Jeong-Eon.Jung, Bok-Hee & Kim, Sun-Hee(2010). Types of anger expression in clinical nurses: q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1), 107-117. 

  26. Kitaneh, M..Hamdan, M.(2012). Workplace violence against physicians and nurses in Palestinian public hospitals: a cross-sectional study.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12, 469. 

  27. Kendall, S..Bloomfield, L.(2005). Developing and validating a tool to measure parenting self efficac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2), 174-181. 

  28. Laschinger, H. S..Leiter, M..Day, A. & Gilin, D.(2009). Workplace empowerment, incivility, and burnout: Impact on staff nurse recruitment and retension outcom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7(3), 302-311. 

  29. Lash, A. A..Kulaka, O..Buldukoglu, K. & Kukulu, K.(2006). Verbal abuse of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in clinical settings in Turke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 396. 

  30. Lee, Nae-Young.Han, Ji-Young(2014). Effect of spiritual well-being on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3(1), 22-28. 

  31. Longo, J..Sherman, R.(2007). Leveling horizontal violence. Nursing Management, 38(3), 34-37, 50-51. 

  32. Magnavita, N..Heponiemi, T.(2011). Workplace violence against nursing students and nurses: An Italia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3(2), 203-210. 

  33. Pryjmachuk, S..Easton, K., & Littlewood, A.(2009). Nurse education: Factors associated with attri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49-160. 

  34. Rees, C..Monrouxe, L. V. & McDonald, L. A.(2013). Narrative, emotion and action: Analyzing 'most memorable' professionalism dilemmas. Medical Education, 47, 80-96. 

  35. Reeve, K. L..Shumaker, C. J..Yearwood, E. L..Crowell, N. A. & Riley, J. B.(2013).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 419-424. 

  36. Rowbotham, M. A.(2010). Teacher perspectives and the psychosocial climate of the classroom in a traditional BSN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1-14. 

  37. Roy, D..Gillespie, M.(2011). Who cares for the carers? A student's experience of providing carer support and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8), 484-488. 

  38. Shaban, I. A..Khater, W. A. & Akhu-Zaheya, L. M.(2012).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u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2(4), 204-209. 

  39. Sung, Ki-Wol.Kwag, Oh-Gye & Lee Won-Hee(2010). Comparison of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between a nursing student group and an educational student group,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1(1), 1-11. 

  40. Tashakkori, A..Teddlie, C.(2009). Foundations of mixed methods research: Integr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es in the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Thousand Oaks, CA: Sage. 

  41. Taylor, H..Reyes, H.(2012). Self-efficacy and resilienc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9(1), 1-13. 

  42. Timmins, F..Corroon, M..Byrne, G. & Mooney, B.(2011). The challenge of contemporary nurse education programmes. Perceived stressors of nursing students: mental health and related lifestyle issue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9), 758-766. 

  43. Uner, S..Ozcebe, H..Telatar, T. & Tezcan, S.(2008). Assessment of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with GHQ-12. Turkish Journal of Medical Sciences, 38(5), 437-446. 

  44. Whang, Sang-Min & Choi, Eun-Hye(2002). The implementation of Q methodology in psychological research and the interpretation of its result: The duet of objectivity and subjectivity. Journal of Human Subjectivity, 7, 4-26. 

  45. Yu, Eun-Yeong(2009). Relationships between stress-coping schemes and mental health for health department and non-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12), 718-729. 

  46. Yu, Su-Jeong.Song, Mi-Ryeong & Kim, Eun-Man (2014).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71-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