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 Q방법론적 접근
Study on the Image of Gyeonggi-do Governor Lee Jae Myeong through Q-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306 - 316  

안이수 (신한대학교 공공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정치인의 종합적 이미지에 대하여 유권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태도를 밝혀내고 유권자가 갖는 주관성의 구조를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유권자의 정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인식에 대한 3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는데, 제1유형(N=4) : 뚜렷한 원칙과 추진력 있는 개혁가, 제2유형[(N=12) : 실행력 있는 실용적 정책가, 제3유형(N=4) : 정치적 야망을 달성하고자 하는 포퓰리스트로 분류되었다. 제1유형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기득권의 장벽을 허물 수 있는 적임자라는 의견을 보였고, 제2유형은 성남시장 재임 중에 보인 행정능력으로 유권자 피부에 와 닿는 실용적 정책을 펼칠 것으로 기대를 가지고 있었으며, 제3유형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주장으로 자신의 정책과 태도만 부각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인기만 끌려는 태도에 우려를 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s voter's value and attitude reflected by the politician's overall image and scrutinizes the separate structures of the voters' subjectivity on the matter.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explain the influence that exercises on voters' political actions through this procedure. O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은 기존 정치기득권에서는 근본적인 한국사회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한다. 변방 출신으로 대중의 의도를 적극적으로 읽어내어 사회적 약자와 중산층을 위한 3대 복지사업, 우수한 재정 건전성 확보 등과 같은 실용적 정책을 추구해온 사람으로 진보 및 보수 정책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지도자로 판단하는 것이다. 이들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확보를 위하여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 개편안에 반대하여 단식 등의 직접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아 시민을 위한 행정을 하려는 진정성이 느껴진다.
  • 본 연구에서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개인들의 주관적 관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경험주의적 방법론이 가지는 한계로 인하여 인간의 주관성 탐구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됨에 따라, Q방법론은 사회학, 심리학, 정치학, 행정학, 의학, 보건학, 교육학, 간호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29].
  • 이 연구는 한국의 유권자들이 정치인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관한 연구로써, 각 유권자들 간에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하여 가지는 인식을 전형화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인식에 대한 3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는데, 제1유형으로 뚜렷한 원칙과 추진력 있는 개혁가, 제2유형으로 실행력 있는 실용적 정책가, 제3유형으로는 정치적 야망을 달성하고자 하는 포퓰리스트로 분류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표의사 결정에서 중요한 원인 세가지는 무엇이 있는가? 4%를 득표하여, 야당의 남경필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어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대권 후보군으로 주목되는 인물 중 하나이다. 정치인의 이미지는 정당에 대한 투표권자의 성향 및 후보자가 제시하는 공약과 더불어 투표의사 결정에서 매우 중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1-4]. 유권자는 정치인을 가까이할 수 있는 기회가 드물기 때문에 대중매체 속에서 나타나는 반복적인 정치인 이미지를 그대로 믿어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치인 자신의 실체보다 이미지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다[4].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득표율이 어떠하였는가? 이와 같은 성과와 확고한 원칙 및 가치관, 특유의 추진력 및 실행력 등으로 젊은 층과 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어 2017년 민주당 제19대 대선 경선 후보로 출마해 단번에 ‘전국구’ 인물로 발돋움하기도 했다. 이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기간 내내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변화를 갈망하는 여당 프리미엄에 힘입어 56.4%를 득표하여, 야당의 남경필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어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대권 후보군으로 주목되는 인물 중 하나이다. 정치인의 이미지는 정당에 대한 투표권자의 성향 및 후보자가 제시하는 공약과 더불어 투표의사 결정에서 매우 중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1-4].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어떤 정책을 펼쳤는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노동 인권변호사 출신으로 파산에 직면한 성남시를 전국 최고 수준의 재정건전성과재정 독립성을 확보한 지방정부로 탈바꿈 시켰다. 또한 무상교복ㆍ산후조리비 지원ㆍ청년배당 등의 보편적 복지정책의 시행 및 현장중심 행정처리 등으로 지난 6년간 유권자들에게 기초단체장으로서 행정능력을 입증했다.이와 같은 성과와 확고한 원칙 및 가치관, 특유의 추진력 및 실행력 등으로 젊은 층과 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내어 2017년 민주당 제19대 대선 경선 후보로 출마해 단번에 ‘전국구’ 인물로 발돋움하기도 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김진영, "후보자 이미지 형성에 관한 미디어이 차별적 효과와 미디어 이용, 대인커뮤니케이션, 투 표참여 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Vol. 32, pp. 113-146, 2006. 

  2. 박정의, 김진국, "언론인의 여성 정치인에 대한 인식연구 : 인천, 경기 지역 언론인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Vol. 18, No. 3, pp. 35-54, 2010. 

  3. 설진아, 김활빈, "대중매체의 후보이미지 형성 및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 52, No. 2, pp. 328-352, 2008. 

  4. 김재범, 최믿음, "정치인 이미지 구성 요인과 유권자의 투표 행위," 광고연구, Vol. 98, No. 98, pp. 154-183, 2013. 

  5. 이준웅, "후보이미지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사회인지론적 설명 : 15대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 43, No. 2, pp. 243-284, 1999. 

  6. 김혜성, "박원순 서울시장의 이미지에 대한 Q 방법론 연구," 평화연구, Vol. 20, No. 1, pp. 105-138, 2012. 

  7. 민영, "뉴스미디어, 캠페인 미디어, 그리고 정치 대화가 후보자 이미지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Vol. 44, No. 4, pp. 108-143, 2008. 

  8. 이강형, "대통령 후보의 텔레비전 토론이 후보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효과 : 제16대 대통령 선거 후 보토론회 패널 조사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 48, No. 2, pp. 346-473, 2004. 

  9. 최용주, "정치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정치스캔들과 미디어," 언론과학연구, Vol. 1, No. 3, pp. 205-237, 2001. 

  10. 노동렬, "신문의 선거보도 행태와 사진이미지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2, No. 8, pp. 157-166, 2012. 

  11. 설진아, 김활빈, "대중매체의 후보이미지 형성 및 유권자의 투표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Vol. 52, No. 2, pp. 328-352, 2008. 

  12. T. J. Johnson, A. M. Braima, and J. Sothirajah, “Doing the traditional media sidestep : Compraring the effects of the Internet and other nontraditional media with traditional media in the 1996 presidential campaig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 76, No. 1, pp. 99-123, 1999. 

  13. S. S. Sundar, S. Kalyanaraman, and J. Brown, “Explicating web site interactivity : Impression formation effect in political campaign sites,” Communication Research, Vol. 30, No. 1, pp. 30-59, 2003. 

  14. A. H. Miller, M. P. Wattenberg, and O. Malanchuk, “Schematic assessment of political candidates,”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 80, No. 2, pp. 521-540, 1986. 

  15. D. J. Boorstin, The Image, New York : Athbaum, 1961. 

  16. K. Boulding, The Image, Ann Arbor :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56. 

  17. W. Lippmann, Public Opinion, New York : Macmillan. McCroskey, J. C., 1961. 

  18. T. E. Patterson, Out of Order, New York : Knopt, 1993. 

  19. M. P. Wattenberg, The Rise of Candidatecentered Politic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1991. 

  20. D. Nimmo and R. Savage, Candidates and their Image : Concepts, Methods, and Findings, Santa Monica, CA : Goddyear, 1976. 

  21. 김현주, "대통령 후보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커뮤니케이션," 한국방송학보, Vol. 12, pp. 45-74, 1997. 

  22. G. N. Garramone, “Issue versus image orientation and effects of political advertising,” Communication Research, Vol. 10, No. 1, pp. 59-76, 1983. 

  23. J. C. McCroskey, P. R. Hamilton, and A. N. Weiner, "The effect of interaction behavior on source credibility, homophily, and interpersonal attrac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 No. 1,pp. 42-52, 1974. 

  24. L. Shyles, “The relationships of images, issues and p resen ta t iona l me thods in te levised spot adv e r t is em en ts for 1980’ s American Presidential Primaries,” Journal of Broadcasting, Vol. 28, No. 4, pp. 405-421, 1984. 

  25. 이준웅, "텔레비전 토론의 정치적 영향력 : 제15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Vol. 12, pp. 253-297, 1999. 

  26. D. K. Davis, “Issue information and connotation in candidate imagery : Evidence from a laboratory experiment,” International Political Science Review, Vol. 2, No. 4, pp. 461-479, 1981. 

  27. H. K. Kim, "Q Methodology and Creation of Advertising Message," Operant Subjectivity, Vol. 20, pp. 28-29, 1997. 

  28. 김흥규, Q방법론 :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29. 김홍규, "Q방법론의 유용성 연구," 주관성 연구, Vol. 1, pp. 15-23, 1999. 

  30. 윤은자, 김현정, 전미순, 윤정아, "연명치료에 대한 일반인과 의료인의 인식 비교," 주관성 연구, Vol. 25, pp. 21-34, 2012. 

  31. 전미영, 김명희, 조정민, "노화에 대한 주관성 연구 : 코오리엔테이션의 시각," 주관성연구, Vol. 14, pp. 129-145, 2007. 

  32. 양창훈, 이제영, "Q방법론을 활용한 공직선거 광고의 주관적 수용인식 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3, No. 1, pp. 115-126, 2013. 

  33. 안이수, "성소수자에 관한 주관성 연구 : Q방법론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8, No. 1, pp. 527-539, 2018. 

  34. G. C. Thompson, The evaluation of public opinion. In B. Berelson, & M. Janowitz (Eds.), Reader in public opinion and communication, (2nd ed.), New York : The Free Press, 1966. 

  35.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1231719221#csidx10ea61028062055a613afe2f894cac3 

  36.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2132210015&code910100#csidx0c589ce51cd9129af1620641a07cca4 

  37.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41602.html#csidxbb2c69f96313d41a390e708899d34dc 

  38. T. M. Harrison, D. Timothy, S. W. Husson, and B. J. Fehr, “Images Versus Issues in the 1984 Presidential Election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8, No. 2, pp. 209-227, 1991. 

  39. P. S. Tuckle and F.Tejara, “Changing Patterns in American Voting Behavior, 1914-1980,” Public Opinion Quarterly, Vol. 47, No. 2, pp. 230-246, 1983. 

  40. M. Pfau, T. Diedrich, K. M. Larson, and K. M. Van Winkle, “Relational and competence perceptions of presidential candidates during primary election campaign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37, No. 3, pp. 275-292, 1993. 

  41. Sidney Kraus, “Winners of the First 1960 Televised Presidential Debate Between Kennedy and Nixo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46, No. 4, pp. 78-96, 1996. 

  42.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446254 

  43. 임순미, "정치인의 이미지 프레이밍-안철수에 대한 보도 양태 분석," 현대정치연구, Vol. 5, No. 2, pp. 5-42, 2012. 

  44. 존 주디스, 포퓰리즘의 세계화, 메디치미디어,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