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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중 쇄암작업에 따른 진동 전파 특성에 관한 시공 사례
A Case Study on the Vibration Propagation Characteristics by Underwater Rock Cutting Work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3 no.2, 2015년, pp.25 - 39  

임대규 ((주)대영지오발파엔지니어링) ,  신영철 ((주)대영지오발파엔지니어링) ,  김영민 ((주)대영지오발파엔지니어링) ,  이충언 (SK건설)

초록

수중 암반 제거 방법은 화약을 사용한 수중발파와 크레인에 장착된 쇄암봉 낙하 충격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널리 이용된다. 이와 같은 암반 제거 방법은 환경적인 요인에서 지반 진동과 수중 소음을 유발하게 된다. 본 연구 대상 현장은 하역 부두의 접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 설치된 잔교식 돌핀 구조물에 근접한 지역의 수중 기반암을 쇄암봉 낙하에 의해 제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시험시공을 통하여 쇄암봉 낙하 충격으로 유발되는 진동에 대한 계측, 평가를 거쳐 진동 추정식을 획득하였고, 이를 본 공사에 반영하여 구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mon underwater rock removal methods involve underwater blasting and crane's chisel dropping impact method. From an environmental point of view, these methods cause ground vibrations and underwater noise. At the site for this study, a method of dropping heavyweight chisel is selected to remo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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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사례 연구는 수중 기반암을 제거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인 쇄암공법 적용 현장에서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부두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본 쇄암공사를 진행하기 전에 유사 사례를 검색했으나 국내·외적으로 쇄암과 관련된 자료는 전무하였고, 말뚝 항타 공법과 동다짐 공법에 관한 진동 예측 자료 등은 다수 존재하였다.
  • 본 사례 연구의 목적은 쇄암작업으로 인해 유발되는 충격진동으로부터 인접 시설물의 안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진동관리를 수행함에 있으며, 쇄암작업 전 과정을 통하여 진동수준을 계측하여, 관리기준에 근접할 경우에는 쇄암봉의 낙하고를 조절하여 유발진동을 제어하는데 있고, 본 연구의 전반적인 진행과정은 Fig. 3과 같다.
  • 본 쇄암공사를 진행하기 전에 유사 사례를 검색했으나 국내·외적으로 쇄암과 관련된 자료는 전무하였고, 말뚝 항타 공법과 동다짐 공법에 관한 진동 예측 자료 등은 다수 존재하였다. 시험시공을 통해 쇄암작업의 진동발생 및 전파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본 공사에 대한 관리지침을 제정할 수 있었다. 약 5,000m3에 달하는 수중 기반암을 처리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시험시공을 포함하여 총 4일이 소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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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반 제거 방법 중 화약을 사용한 수중발파와 크레인에 장착된 쇄암봉 낙하 충격을 이용하는 방법이 야기하는 문제점은? 수중 암반 제거 방법은 화약을 사용한 수중발파와 크레인에 장착된 쇄암봉 낙하 충격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널리 이용된다. 이와 같은 암반 제거 방법은 환경적인 요인에서 지반 진동과 수중 소음을 유발하게 된다. 본 연구 대상 현장은 하역 부두의 접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 설치된 잔교식 돌핀 구조물에 근접한 지역의 수중 기반암을 쇄암봉 낙하에 의해 제거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수중 암반 제거 방법으로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수중 암반 제거 방법은 화약을 사용한 수중발파와 크레인에 장착된 쇄암봉 낙하 충격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널리 이용된다. 이와 같은 암반 제거 방법은 환경적인 요인에서 지반 진동과 수중 소음을 유발하게 된다.
다른 준설방식에 비하여 일반준설이 갖는 장점은? 일반준설은 쇄암을 요하지 않고 오직 일반준설선을 사용하는 것으로 준설공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다른 방식보다 비용이 적게 들며, 풍화된 암반 등 다소 단단한 지반일지라도 가능한 한 이 방식으로 처리를 한다. 쇄암준설은 쇄암선의 크레인에 장치되어 있는 중추의 끝으로 물밑 바닥의 암반을 여러 번 타격하여 부순 후 준설하는 방식이고, 발파준설은 기반암에 착암기로 깊은 구멍을 뚫고 폭약을 장착하여 부순 후 준설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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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네스트 E&C, 2003, 시화조력발전소 건설공사 발파설계보고서, pp. 40. 

  2. 에스큐엔지니어링(주), 2013, V-Project OO부두 정밀안전진단, pp. 14. 

  3. 이수관, 2009, 해양교통시설기초 암반파쇄와 겔파쇄, 2009년도 공동학술대회"해양산업의 녹색성장을 위한 선도전략"논문집, pp. 419-424. 

  4. 환경부, 2010, 진동레벨과 진동속도의 상관성 분석 등에 관한 연구, pp.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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