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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9 no.3, 2017년, pp.291 - 298
권혁진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근혁 (경기대학교 플랜트.건축공학과) , 홍승현 ((주)한주에스티)
The objectiv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valuate the cyclic flexural behavior of a hybrid H-steel-reinforced concrete (HSRC) beam at the connection with a H-steel column. The test parameter investigated was the configuration of dowel bars at the joint region of the HSRC beam. The HSRC beam was d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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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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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 보와 RC 보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에서 두 시스템의 연결절점은 어떻게 시공되는가? | 강재 보와 RC 보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4,5)에서 두 시스템의 연결절점은 주로 RC 보에 매립된 보강철물과 강재 보와의 볼트 체결을 통한 접합으로 시공된다. 이러한 볼트 체결방식은 볼트 구멍을 맞추는 것에 있어서 시공성이 불리하며 크레인 양중 시간의 증가로 인한 공기증가의 문제점이 있다. | |
장경간 건축물들에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의 적용이 활성화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산업사회의 발달과 함께 공장건물, 집회시설 및 주차장과 같은 장경간 건축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1)장경간 건축물들에서는 기존의 단독구조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구조 시스템을 조합하는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의 적용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하이브리드보 시스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구조 시스템은 강재 보와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보 시스템인데, 이러한 하이브리드 보에서 합성은 단순한 재료적 합성이 아닌 서로다른 두 시스템간의 연결절점을 갖는 구조적인 합성이다. | |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을 볼트 체결방식으로 시공할 경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강재 보와 RC 보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보 시스템4,5)에서 두 시스템의 연결절점은 주로 RC 보에 매립된 보강철물과 강재 보와의 볼트 체결을 통한 접합으로 시공된다. 이러한 볼트 체결방식은 볼트 구멍을 맞추는 것에 있어서 시공성이 불리하며 크레인 양중 시간의 증가로 인한 공기증가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반복가력 하에서는 RC 보에 매립된 강재와 콘크리트의 강성 차이로 인한 역사인장 균열 및 연결절점 파괴의 위험성이 있다.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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