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2, 2015년, pp.63 - 73
하승희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청각언어연구소) , 박보라 (한림대학교 언어병리청각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longitudinally early vocalization and phonological development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Te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participated in the study from 9 months to 18 months of age. Spontaneous utterance samples were collected at 9, 12, 15, 18 months of age and ph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언어이전기에 아동이 산출하는 초기 발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 언어이전기에 아동이 산출하는 초기 발성은 이후 말-언어발달과 상관관계를 보이며 초기 음운 및 어휘발달 상황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Vihman et al., 1985). | |
SAEVD-R의 2~5단계의 내용은 무엇인가? | SAEVD-R의 1단계는 생후 0-2개월 영유아에게 주로 보이는 딸꾹질과 같은 생리적인 소리, 울음, 불완전한 공명음이 포함되는 발성 단계이다. 2단계는 생후 1-4개월의 초기 옹알이 단계로 이전 단계에 비해 조절된 성대진동과 구강 기제의 움직임으로 발생하는 소리이지만 여전히 성인의 모음과 자음으로는 전사가 되지 않는 모음같은 소리, 자음같은 소리가 주요한 발성 특징이다. 3단계는 생후 3-8개월의 확장 단계로 전사가능한 모음이 단독 또는 연속으로 산출되고 자음같은 소리와 모음같은 소리가 연속적으로 산출되는 경계선 옹알이가 산출된다. 4단계는 생후 5-10개월의 기본 음절단계로 전사가 가능한 자음이 산출되기 시작하면서 자음이 포함된 음절구조의 반복적 옹알이가 주요한 특징이다. 5단계는 생후 9-18개월에 보이는 후기 옹알이 단계로 자음과 모음이 음절 내에서 변화하면서 강세와 억양패턴을 보이기도 하며 복잡한 음절구조와 자곤, 이중 모음이 산출된다. | |
SAEVD-R은 어떻게 나뉘고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SAEVD-R은 출생부터 생후 18개월까지 영아들에게서 보편적으로 출현되는 발성유형을 크게 5단계로 나누고 23개의 하위 발성 유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Appendix-1]. SAEVD-R의 1단계는 생후 0-2개월 영유아에게 주로 보이는 딸꾹질과 같은 생리적인 소리, 울음, 불완전한 공명음이 포함되는 발성 단계이다. |
Bernthal, J. E., Bankson, N. W., & Flipsen, P. (2012).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ound disorders in children. (7th ed). Boston, MA: Pearson.
Chapman, K. L., Hardin-Jones, M. A., Schulte, J., & Halter, K. A. (2001). Vocal development of 9-month-old babies with cleft palate. Journal of Speech, Language & Hearing Research, 44(6), 1268-1283.
Cobo-Lewis, A. B., Oller, D. K., Lynch, M. P., & Levine, S. L. (1996). Relations of motor and vocal milestones in typically developing infants and infants with Down syndrome.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0(5), 456-467.
Davis, B. L., & MacNeilage, P. F. (1995). The articulatory basis of babbling.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8, 1199-1211.
Eilers, R. E., & Oller, D. K. (1994). Infant vocalizations and the early diagnosis of severe hearing impairment. The Journal of pediatrics, 124(2), 199-203.
Ertmer, D. J., & Galster, J. (2001). www.vocaldevelopment.com.
Ertmer, D. J., Young, N. M., & Nathani, S. (2007). Profiles of vocal development in young cochlear implant recipien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0(2), 393-407.
Jeon, H. (2010). Longitudinal study of early vocal and phonetic development for cochlear implant infant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전현주 (2010). 인공와우이식 영아의 발성 및 음소 발달 종단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Jung, K. H., Pae, S., & Kim, G. (2006). The early phonological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1(3), 1-15. (정경희.배소영.김기숙 (2006). 12, 18, 24개월 영유아의 음운 발달 특성.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11(3), 1-15.)
Kim, J., Ji, Y., & Shin, H. (2012). A study of infant's vocal production patterns for developing early aural rehabilitation program. Korean Academy of Audiology, 8, 61-77. (김진숙.지연숙.신현욱 (2012). 조기청능재활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영아의 발성패턴 연구. 청능재활, 8, 61-77.)
Kim, M., & Ha, S. (2013). Longitudinal study of early vocalization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from 6 to 18 month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김민영.하승희 (2013). 6-18개월 구개열 영유아와 일반 영유 아의 발성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18(2), 223-234.)
Ha, S., & Hwang, J. (2013). Speech measures from phonological analyses of spontaneous conversations in children between 18-47 month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4), 425-434. (하승희.황진경 (2013). 18-47개월 아동의 자발화 분석에 기초 한 말소리 측정치에 관한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18(4), 425-434.)
Hardin-Jones, M., & Chapman, K. L. (2014). Early Lexical Characteristics of Toddlers With Cleft Lip and Palate. Th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51(6), 622-631.
Hong, K., Shin, H. (2002). A longitudinal study of development of the infant's speech sounds: 18 to 24 month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7(2), 105-124. (홍경훈.심현섭 (2002). 유아의 말소리 발달 특성: 18-24개월 종단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7(2), 105-124.)
Locke, J. (2002). Vocal development in the human infant: Functions and phonetics. NJ: Erlbaum.
Lyer, S. N. & Ertmer, D. J. (2014). Relationship between vocalization forms and functions in infancy: preliminary implications for early communicativ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American Journal of Speech Language Pathology, 23(4), 587-598.
Moon, H., & Ha, S. (2012). Phonological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cleft palate and typically developing toddlers aged 12-24 month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7(1), 118-129. (문희원.하승희 (2012). 9-24개월 구개열 유아와 일반 유아의 음운발달. 언어청각장애연구, 17(1), 118-129)
Nathani, S., Ertmer, D. J., & Stark, R. E. (2006). Assessing vocal development in infants and toddlers. Clinical Linguistics and Phonetics, 20(5), 351-369
Oller, D. K. (1980). The emergence of the sounds of speech in infancy. Child phonology, 1, 93-112.
Oller, D. K., Eilers, R. E., Neal, A. R., & Cobo-Lewis, A. B. (1998). Late onset canonical babbling: a possible early marker of abnormal development.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3(3), 249-263.
Oller, D. K., & Eilers, R. E. (1988). The role of audition in infant babbling. Child Development, 59, 441-449.
Oller, D. K., Eilers, R. E., Bull, D. H., & Carney A. E. (1985). Prespeech vocalizations of a deaf infant: A comparison with normal metaphonological develop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28, 47-62.
Pae, S. (1996). Language development of Korean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7(1), 98-105. (배소영 (1996), 한국 아동의 언어발달. 대한음성언어의학회지, 7(1), 98-105.)
Stark, R. E. (1986). Pre-speech segmental feature development. Language Acquisition,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ark, R. E., Bernstein, L. E., & Demorest, M. E. (1993). Vocal Communication in the first 18 months of life.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6(3), 548-558.
Stoel-Gammon., C. (1985). Phonetic Inventories, 15-24 Month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8(4), 505-512.
Stoel-Gammon, C. (1988). Prelinguistic vocalizations of hearing-impaired and normally hearing subjects: A comparison of consonantal inventorie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3, 302-315.
Stoel-Gammon, C. (1989). Prespeech and early speech development of two late talkers. First Language, 9(6), 207-224.
Stoel-Gammon, C., & Otomo, K. (1986). Babbling development of hearing-impaired and normally hearing subjec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1(1), 33-41.
Storkel, H. L. & Morrisette, M.. L.(2002). The lexicon and phonology: Interactions in language acquisitio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3, 24-37.
Scherer, N. J., Williams, A. L., & Proctor-Williams, K. (2008). Early and later vocaliz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2(6), 827-840.
Vihman, M. M., Ferguson, C. A., & Elbert, M. (1986). Phonological development from babbling to speech: Common tendencies and individual differences. Applied Psycholinguistics, 7, 3-40.
Vihman, M. M., Macken, M. A., Miller, R., Simmons, H., & Miller, J. (1985). From babbling to speech: A re-assessment of the continuity issue. Language, 61, 397-4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