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changes in the prelinguistic vocal production of typically developing infants aged 5-20 months based on Stark Assessment of Early Vocal Development-Revised (SAEVD-R). Fifty-eight typically developing infa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they were divided into four age grou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보다 많은 수를 대상으로 초기 발성발달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SAEVD-R이 한국 영아를 대상으로 초기 발성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적절한지, 영유아의 초기 발성 발달 특성은 어떠한지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SAEVD-R을 이용하여 생후 5개월에서 20개월까지 일반 아동을 4개월 단위로 월령집단을 나누어 초기 발성의 발달 과정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AEVD-R을 이용하여 생후 5개월에서 20개월까지 일반 아동을 4개월 단위로 월령집단을 나누어 초기 발성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SAEVD-R의 1단계, 2단계, 4단계, 5단계는 월령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는 집중적인 듣기 훈련을 통해 언어이전기 발성 유형과 단계를 신뢰도 높게 평가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하지만 분석과정에서 2단계의 자음-모음과 유사한 소리와 3단계의 경계선급 옹알이와 3단계의 CV와 반복적 옹알이를 정확하게 구별 짓기 위해서 다른 발성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다 다양한 음성샘플을 들으면서 긴 시간동안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발성의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발전은 무엇을 의미하나? 생후 1년 동안 영유아는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인지언어적인 측면과 말 산출 기관의 해부생리적인 측면에서 점진적인 발달을 이루어가면서 초기 발성 (vocalization)도 생리적인 소리에서 여러 가지 자음과 모음이 포함된 복잡한 형태의 옹알이로 발전해 나아간다. 초기 발성의 이러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발전은 의미있는 첫 낱말을 산출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영유아의 언어이전기 발성을 살펴본 많은 연구는 초기 발성의 양, 자음이 포함된 옹알이의 출현 시기, 옹알이의 음절구조적 복잡성이 이후 말-언어 발달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Vihman, Ferguson, & Elbert, 1986; Vihman et al.
영유아의 초기 발성은 어떻게 발전해나가나? 생후 1년 동안 영유아는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인지언어적인 측면과 말 산출 기관의 해부생리적인 측면에서 점진적인 발달을 이루어가면서 초기 발성 (vocalization)도 생리적인 소리에서 여러 가지 자음과 모음이 포함된 복잡한 형태의 옹알이로 발전해 나아간다. 초기 발성의 이러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발전은 의미있는 첫 낱말을 산출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발성에 대한 분석이 발달 지연이 심각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조기언어중재에 대한 근거와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는 근거는? 초기 발성의 이러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발전은 의미있는 첫 낱말을 산출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영유아의 언어이전기 발성을 살펴본 많은 연구는 초기 발성의 양, 자음이 포함된 옹알이의 출현 시기, 옹알이의 음절구조적 복잡성이 이후 말-언어 발달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Vihman, Ferguson, & Elbert, 1986; Vihman et al., 1985; Stoel-Gammon, 1988). 특히 일련의 자음과 모음이 연속적으로 반복 산출되는 중첩적 또는 반복적 옹알이 (repeated cannonical babbling)의 출현 시기 및 구조와 양은 이후 말-언어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보고되어지고 있다. 또한 청각장애 (Eiler & Oller, 1994; Oller & Eilers, 1988; Oller et al., 1985; Stoel-Gammon, 1988; Stoel-Gammon & Otomo, 1986), 다운 증후군 (Cobo-Lewis et al., 1996; Lynch et al., 1995), 구개열 (Chapman et al., 2001; Scherer et al., 2008) 아동들을 대상으로 초기 발성을 살펴본 연구들은 선천적으로 말 지각과 산출기관 또는 인지 상의 결함을 보이는 이 아동들이 공통적으로 중첩적 옹알이가 늦게 출현하고 옹알이의 양과 발성에 포함된 자음목록과 음절구조가 일반아동과 유의미하게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초기 발성에 대한 분석은 말-언어발달상의 문제 또는 가능성을 일찍 확인하여 발달 지연과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조기언어중재에 대한 근거와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amp, B. W., Burgess, D., Morgan, L. J., & Zerbe, G. (1987). A longitudinal study of infant vocalization in the first year.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12, 321 331. 

  2. Chapman, K. L., Hardin-Jones, M. A., Schulte, J., & Halter, K. A. (2001). Vocal development of 9-month-old babies with cleft palate. Journal of Speech, Language & Hearing Research, 44, 1268-1283. 

  3. Cobo-Lewis, A. B., Oller, D. K., Lynch, M. P., & Levine, S. L. (1996). Relations of motor and vocal milestones in typically developing infants and infants with Down syndrome.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0, 456-467. 

  4. Eilers, R. E., & Oller, D. K. (1994). Infant vocalizations and the early diagnosis of severe hearing impairment. The Journal of Pediatrics, 124, 199-203. 

  5. Ertmer, D. J., & Galster, J, (2001). www.vocaldevelopment.com. 

  6. Ertmer, D. J., Young, N., Grohne, K., Mellon, J. A., Johnson, C., Corbett, K., & Saindon, K. (2002). Voc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Profiles and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 in School, 33, 184-195. 

  7. Jeon, H. (2010). Longitudinal study of early vocal and phonetic development for cochlear implant infant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전현주 (2010). 인공와우이식 영아의 발성 및 음소 발달 종단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Kim, J., Ji, Y., & Shin, H. (2012). A study of infant's vocal production patterns for developing early aural rehabilitation program. Korean Academy of Audiology, 8, 61-77. (김진숙.지연숙.신현욱 (2012). 조기청능재활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영아의 발성패턴 연구. 청능재활, 8, 61-77.) 

  9. Kim, M. & Ha, S. (2013). Longitudinal study of early vocalization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from 6 to 18 month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김민영.하승희 (2013). 6-18개월 구개열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의 발성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10. Lynch, M. P., Oller, D. K., & Steffens, M. (1989). Development of speech-like vocalizations in a child with congenital absence of cochleas: The case of total deafness. Applied Psycholinguistics, 10, 315-333. 

  11. Lynch, M. P., Oller, D. K., Steffens, M. L., Levine, S. L., Basinger, D. L., & Umbel, V. (1995). Onset of speech-like vocalizations in infants with Down syndrome. American Journal on Mental Retardation, 100, 68-86. 

  12. Mirak, J., & Rescorla, L. (1998). Phonetic skills and vocabulary size in late talkers: Concurrent and predictive relationships. Applied Psycholinguistics, 19, 1-17. 

  13. Nathani, S., Ertmer, D. J., & Stark, R. E. (2006). Assessing vocal development in infants and toddlers. Clinical Linguistics and Phonetics, 20(5), 351-369. 

  14. Oller, D. K. (1980). The emergence of the sounds of speech in infancy, In G. Yeni-Komshian, J., Kavanagh, & E. Ferguson (Eds). Child Phonology, 1, 93-112. 

  15. Oller, D. K., & Eilers, R. E. (1988). The role of audition in infant babbling. Child Development, 59, 441-449. 

  16. Oller, D. K., Eilers, R. E., Bull, D. H., & Carney A. E. (1985). Prespeech vocalizations of a deaf infant: A comparison with normal metaphonological develop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28, 47-62. 

  17. Pae, J., & Ko, D. (2010). Features of korean infants' vocalizations according to the stages models : Focused on 1 to 18 month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2(2), 27-36. (배재연.고도흥 (2010). 음성발달 모델에 따른 1-18개월 영유아의 음성특징. 말소리와 음성과학, 2(2), 27-36.) 

  18. Pae, S., & Kim, M. (2005). Phonological development of one-yearold Korean children. Proceedings of annual meeting of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Daegu. (배소영.김민정 (2005). 만 1세 유아의 음운 산출 특성. 16차 한국음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대구대학교, 대구. 

  19. Pae, S., & Kwak K. (2011). Korean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K M-B CDI). Seoul: Mind Press. (배소영.곽금주 (2011).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서울: 마인드프레스.) 

  20. Scherer, N. J., Williams, A. L. & Proctor-Williams, K. (2008). Early and later vocaliz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2, 827-840. 

  21. Stark, R. E. (1986). Pre-speech segmental feature development. Language Acquisition,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Stark, R. E., Bernstein, L. E., & Demorest, M. E. (1993). Vocal Communication in the first 18 months of life,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6(3), 548-558. 

  23. Stoel-Gammon, C. (1988). Prelinguistic vocalizations of hearing-impaired and normally hearing subjects: A comparison of consonantal inventorie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3, 302-315. 

  24. Stoel-Gammon, C. (1989). Prespeech and early speech development of two late talkers. First Language, 9, 207-224. 

  25. Stoel-Gammon, C., & Otomo, K. (1986). Babbling development of hearing-impaired and normally hearing subjec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1, 33-41. 

  26. Vihman, M. M., Ferguson, C. A., & Elbert, M. (1986). Phonological development from babbling to speech: Common tendencies and individual differences. Applied Psycholinguistics, 7, 3-40. 

  27. Vihman, M. M., Macken, M. A., Miller, R., Simmons, H., & Miller, J. (1985). From babbling to speech: A re-assessment of the continuity issue. Language, 61, 397-444. 

  28. Whitehurst, G. J., Smith, M., Fischel, J. E., Arnold, D. S., & Lonigan, C. J. (1991). The continuity of babble and speech in children with specific expressive language delay.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4, 1121-1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