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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재 분기기의 진동을 고려한 자기부상열차 부상안정성 연구
Study on the Levitation Stability of Maglev Vehicle considering the Vibration of Steel Switch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175 - 185  

한종부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박진우 (Dept. of System Dynamics Vibration and Shock Research Team, KIMM(Korea Institude Machinery & Materials)) ,  한형석 (Dept. of Magnetic Levitation and Linear Drive KIMM(Korea Institude Machinery & Material)) ,  이종민 (Dept. of Magnetic Levitation and Linear Drive KIMM(Korea Institude Machinery & Material)) ,  김성수 (Dept. of Mechatronics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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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열차분야에서 분기기 시스템은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특히 자기부상열차의 분기기 시스템은 대차가 궤도를 감싸는 구조적 특징으로, 고가궤도 전체가 움직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기부상열차의 분기기는 강 재질로 설계되었다. 강 거더의 분기기는 콘크리트 거더에 비하여 진동측면뿐만 아니라 거더의 처짐에도 취약하다. 그러므로 자기부상열차가 유연한 분기기 위를 통과 할 때, 부상안정성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의 목표는 자기부상열차와 분기기 거더의 연성된 동역학 해석모델을 개발하고, 공진예측 및 차량의 부상안정성 예측에 있다. 이를 위해서 차량의 3차원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개발 하였고, 분기기 거더와 모달중첩법을 이용한 연성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해석모델은 실측 실험과 비교를 통해서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in the train area, switch tracks have required high reliability because this system is directly associated with derailment. Especially, switch tracks of Maglev vehicles must be moved in terms of the whole geometric characteristics, in which the bogies are encased in the switch track.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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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m으로 자기부상열차가 분기기 위에 모두 올려져 있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공진 해석에서는 차량이 모두 강재 분기기 위에 올려져 진동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고려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자기부상열차와 분기기 시스템 사이의 진동을 분석하기 위한 동적 상호 작용 통합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개발된 자기부상열차와 분기기 시스템 상호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실제 차량의 주행의 실측 데이터와 비교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해석적인 방법으로 진동규명을 하기 위하여 자기부상열차와 분기기 구조물의 동적 연성해석 모델링을 개발하였다. 자기부상열차는 다물체동역학 기법을 이용하여 보다 현실에 근접한 해석모델을 개발하였고, 분기기 구조물은 모드해석을 통해 얻은 고유진동수와 모드질량을 이용한 모달중첩법을 사용하였다.
  • 09mm으로 차이가 미비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단경간 거더의 고유진동수가 고주파에 해당하여 공진이 발생하기 어렵고, 그 크기 또한 미비하기 때문에 장경간 거더에 초점을 두어 해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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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기기의 설계변수가 신중하게 결정되는 이유는? 분기기 시스템은 열차의 방향을 전환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데, 열차 분야에서 분기기 시스템은 탈선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게 때문에 분기기의 설계변수가 매우 신중하게 결정되고 있다[1]. 이러한 사항은 자기부상열차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강재 구조물의 단점은? 이러한 강재 구조물은 일반 콘크리트 거더에 비하여 낮은 질량비로 인해 진동에 취약한 조건이 된다.
자기부상열차의 부상전자석과 가이드 레일 사이 전자력은 어떻게 발생되는가? 3은 자기부상열차의 부상전자석과 가이드 레일 사이의 전체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전자석에 전류를 흘려주게 되면 자속으로 인한 자속밀도(flux density, B)가 형성되고, 공극과 전류에 의한 전자력 (attraction force)이 발생한다. 이 관계는 식(1)과 같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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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M. Lee (2011) A study on running stability for the urban maglev running over the segmented switch system,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 K.J. Kim, H.S. Han, J.M. Lee, S.J. Yang (2010) Running safety of an EMS-type urban maglev vehicle traveling over a segmented switch, Proceedings of 5th Asian Conference on Multibody Dynamics, Kyoto, Japan, pp. 120. 

  3. H.S. Han, B.H. Yim, J.K. Lee, Y.C. Hur, et al. (2009) Effects of guideway's vibration characteristics on the dynamics of a maglev vehicle, Vehicle System Dynamics, 47(3), pp. 309-234. 

  4. P.K. Sinha (1987) Electromagnetic suspension dynamics & control, Peter Peregrinus Ltd, London, United Kingdom, pp. 53-72. 

  5. J.B. Han, K.J. Kim, H.S. Han, S.S. Kim (2012) Lateral vibration reduction of a maglev train using U-shaped electromagnet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36(11), pp. 1447-1453. 

  6. H.S. Han (2003) A study on the dynamic modeling of a magnetic levitation vehicle, JSME International, 46(4), pp. 1497-1501. 

  7. J.B. Han, K.J. Kim, H.S. Han, S.S. Kim (2014) Parametric study of curved guideway for urban maglev vehicl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39(3), pp. 329-335. 

  8. K.J. Kim, H.S. Han, S.J. Yang (2013) Analysis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maglev vehicle and guideway, Trans. Korean Soc. Mech. Eng. A, 47(12), pp. 1559-1565. 

  9. LMS Virtual Lab. Motion User's Manual, LMS International. 

  10. D. Zhou, C. Hansen, J. Li, W. Chang (2010) Review of coupled vibration problems in EMS maglev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Acoustics and Vibration, 15(10), pp.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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