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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인체 진동 모델링을 이용한 승차감 해석
Ride Quality Analysis Using Seated Human Vibration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194 - 202  

강주석 (Uiwang Campu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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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직 진동에 노출된 승객의 승차감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점탄성 특성을 가진 시트에 기댄 인체의 동적 모델링을 제시한다. 시트 위 인체의 운동을 기술하기 위해 문헌에서 찾은 5자유도계 다물체 동역학 모델이 이용되었다. 철도차량 시트에 사용되는 점탄성 특성은 비선형 강성 특성과 시간 지연을 표현하는 컨볼루션 적분으로 수식화된다. 바닥 가진에 대한 전달함수를 분석 결과 시트의 비선형 특성으로 인해 입력 가진의 크기에 따라 전달함수는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된 철도차량의 바닥 가진을 이용하여 실제적인 인체 진동 특성을 분석한다. 주파수 가중치 자승평균치 값을 계산하고 시트 설계 파라미터가 이 주파수 가중치 자승평균치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ynamic modeling with viscoelastic properties of a human body resting on a seat is presented to quantitatively analyze ride quality of passengers exposed to vertical vibrations. In describing the motions of a seated body, a 5 degree-of-freedom multibody model from the literature i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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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트에 기댄 인체 모델과 시트의 점탄성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인체 진동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실제적인 승차감 예측이 가능하도록 한다. 시트가 포함된 경우 비선형 특성에 의해 진동의 가진 크기에 따라 응답이 달라지는 데이를 전달함수 측면에서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트에 기댄 인체의 진동 특성과 시트의 점탄성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승객의 승차감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인체-시트 진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시트-인체 진동 모델은 5자유도계 인체 모델에 시트의 특성을 포함하는 9자유도계 진동 모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 모델은 아니지만 시트에 기댄 인체의 진동 모델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Fig. 2의 인체 진동 모델을 이용하여 차량 시트와 인체의 진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모델에 대한 제원 및 관련 식은 참고문헌에 자세히 나와있다[9,10].
  • 또한, 철도차량의 바닥에서 측정한 실측 가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체 진동 특성을 분석한다. 승차감 지수를 계산하고 시트 재질의 설계 특성을 분석하여 실제 시트 설계에 이용 가능한 모델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038m 이다. 시트 바닥의 넓이는 각 지지점에서 1/2의 크기로 가정하였다. Fig.
  • 시트의 바닥에 2개 지점에서 지지되고 시트 등의 위치에 2개 지점에서 시트의 점탄성 힘으로 지지된다. 지지 위치는 인체 모델의 지지점과 일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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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인체 진동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들 인체 진동 모델은 대부분 인체에 대한 진동 시험 결과를 반영하여 얻어진다. 질량 및 감쇠, 강성으로 이루어진 인체의 강체 진동계 모델의 진동 응답을 인체 진동 시험의 평균치와 비교하여 가장 가까운 진동 모델을 구함으로써 완성된다. 그러므로, 인체 진동모델은 진동 가진에 대한 인체의 진동 응답을 시험을 대체하여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철도차량의 경우 승차감 지수를 어떻게 정하고 있는가? 승차감은 정성적 특성이지만 객관적이며 정량적인 평가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 이어져 왔다. 철도차량의 경우 차량 바닥에서 측정한 진동 가속도에 인체 감응 가중치를 주파수 대역에서 곱하여 구한 값을 정량적인 승차감 지수로 이용하고 있다[1,2]. 다만, 이 승차감 지수 값은 차량 현가계의 특성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값이지만 시트의 특성과는 무관하여 시트 설계에는 이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시트에서 인체 진동 모델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시트의 동역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승차감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진동 모델까지 포함하여야 한다. 인체 진동 모델은 크게 수직 진동 모델과 시트에 기댄 모델이 있다. 수직 진동 모델은 수많은 시험과 해석 등을 통해 표준화된 모델이 존재한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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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94) Guidelines for evaluating passenger comfort in relation to vibration in railway vehicles, UIC 513R. 

  2. H.S. Hwang, S.W. Kim, C.K. Park, J.Y. Mok, et al. (2008) Discussion for ride evaluation of high speed train by using inferential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 pp. 543-549. 

  3. DIN (2003) Driving point mechanical impedance and transfer functions of the human body, DIN 45676. 

  4. ISO (2001)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range of idealized values to characterize seated-body biodynamic response under vertical vibration, ISO 5982. 

  5. G.J. Steina, P. Mucka, T.P. Gunstonb, S. Badura (2008) Modelling and simulation of locomotive driver's seat vertical suspension vibration isol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38, pp. 384-395. 

  6. C.C. Liang, C.F. Chiang (2008) Modeling of a seated human body exposed to vertical vibrations in various automotive postures, Industrial Health, 46, pp.125-137. 

  7. R. Singh, P. Davies, and A. K. Bajaj (2003) Identification of nonlinear and viscoelastic properties of flexible polyurethane foam, Nonlinear Dynamics, 34, pp. 319-346. 

  8. G. Joshi, A.K. Bajaj, P. Davies (2010) Whole-body vibratory response study using a nonlinear multi-body model of seat-occupant system with viscoelastic flexible polyurethane foam, Industrial Health, 48, pp. 663-674. 

  9. Zheng G., Qiu Y., Griffin M.J. (2011) An analytic model of the in-line and cross-axis apparent mass of the seated human body exposed to vertical vibration with and without a backrest,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330, pp. 6509-6525. 

  10. Y. Qiu, M.J. Griffin (2010) Biodynamic responses of the seated human body to single-axis and dual-axis vibration, Industrial Health, 48, pp. 615-627. 

  11.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International Standard 2631-1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Part 1: general requir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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