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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194 - 202
강주석 (Uiwang Campus)
In this paper, dynamic modeling with viscoelastic properties of a human body resting on a seat is presented to quantitatively analyze ride quality of passengers exposed to vertical vibrations. In describing the motions of a seated body, a 5 degree-of-freedom multibody model from the literature i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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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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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인체 진동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이들 인체 진동 모델은 대부분 인체에 대한 진동 시험 결과를 반영하여 얻어진다. 질량 및 감쇠, 강성으로 이루어진 인체의 강체 진동계 모델의 진동 응답을 인체 진동 시험의 평균치와 비교하여 가장 가까운 진동 모델을 구함으로써 완성된다. 그러므로, 인체 진동모델은 진동 가진에 대한 인체의 진동 응답을 시험을 대체하여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 |
철도차량의 경우 승차감 지수를 어떻게 정하고 있는가? | 승차감은 정성적 특성이지만 객관적이며 정량적인 평가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 이어져 왔다. 철도차량의 경우 차량 바닥에서 측정한 진동 가속도에 인체 감응 가중치를 주파수 대역에서 곱하여 구한 값을 정량적인 승차감 지수로 이용하고 있다[1,2]. 다만, 이 승차감 지수 값은 차량 현가계의 특성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값이지만 시트의 특성과는 무관하여 시트 설계에는 이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
시트에서 인체 진동 모델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 시트의 동역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승차감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진동 모델까지 포함하여야 한다. 인체 진동 모델은 크게 수직 진동 모델과 시트에 기댄 모델이 있다. 수직 진동 모델은 수많은 시험과 해석 등을 통해 표준화된 모델이 존재한다[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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