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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심도 모듈식 구조체의 벽체간 연결 조인트 성능검증 실험
Performance Test of Wall to Wall Modular Structure Joint for Near-surface Trans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261 - 269  

이종순 (Infrastructure R&D Team, Hyun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 ,  김희성 (Infrastructure R&D Team, Hyun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 ,  이성형 (Infrastructure R&D Team, Hyun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 ,  이준경 (Infrastructure R&D Team, Hyun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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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궤도에서 레일과 침목을 연결하는 체결장치의 레일패드 강성이 증가함에 따라 윤중이 증가하고 궤도틀림진전이 증가되어 궤도유지보수비가 증가하게 된다. 반면에 레일패드강성이 감소하면 차량운행에 따른 전력소모비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자갈궤도 설계 시에 차량과 궤도 및 운영조건을 고려하여 궤도유지보수비와 전력소모비를 가급적 작게 할 수 있는 적정 레일패드강성을 결정하는 것은 철도 경제성 확보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L{\acute{o}}pez$ Pita 등이 제시한 자갈궤도에서의 최적레일패드 강성을 평가하는 프로세서를 기초로 적정 레일패드강성 범위를 구하였다. 연구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레일패드강성에 따른 윤중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궤도구성품의 거동특성을 보다 상세하게 고려할 수 있는 고도화된 수치해석적 기법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국내에서의 차량, 궤도 운영조건을 고려함으로써 국내에서 궤도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정 레일패드강성 범위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overcome the weaknesses of viaduct bridges and the non-economic efficiency of underground LRT, the study of near-surface railway systems is in progress. To apply a box structure to the low depth transit, a connection joint to precast modules are very important when applying precast modular stru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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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시공 중에 가시설 역할을 대체하는 프리캐스트 강성벽체간의 연결을 위하여 다양한 조건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성능 검증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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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갈궤도에서 레일패드 강성이 감소하면 어떤 문제가 있는가? 자갈궤도에서 레일과 침목을 연결하는 체결장치의 레일패드 강성이 증가함에 따라 윤중이 증가하고 궤도틀림진전이 증가되어 궤도유지보수비가 증가하게 된다. 반면에 레일패드강성이 감소하면 차량운행에 따른 전력소모비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자갈궤도 설계 시에 차량과 궤도 및 운영조건을 고려하여 궤도유지보수비와 전력소모비를 가급적 작게 할 수 있는 적정 레일패드강성을 결정하는 것은 철도 경제성 확보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저비용 저심도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저비용 저심도 도시철도 적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저비용 저심도 시스템은 공용도로를 따르는 선형성과 지하 5~7m에 건설되기 때문에 공사비 절감과 소음/진동이 적고 사용자의 효율적인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심도 지하구조물의 경제성과 시공성 확보를 위하여 가시설을 대체하는 프리캐스트 형식의 모듈식 구조체를 적용하였다[1,2,3].
자갈궤도에서 레일패드 강성이 증가하면 어떤 문제가 있는가? 자갈궤도에서 레일과 침목을 연결하는 체결장치의 레일패드 강성이 증가함에 따라 윤중이 증가하고 궤도틀림진전이 증가되어 궤도유지보수비가 증가하게 된다. 반면에 레일패드강성이 감소하면 차량운행에 따른 전력소모비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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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R. Shin, A.H. Lee, C.S. Lim, J.S. Lee, et al. (2014) The concept of open-cut modular construction method for near-surface transit, 2014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89. 

  2. J.K. Lee, J.S. Lee, S.H. Lee, H.S. Kim (2014) Performance test of modular structure joint for near-surface transit, 2014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146. 

  3. H.S. Kim, J.S. Lee, J.K. Lee, J.S. Yi (2014) Structural analysis of precast box connection/joint for near-surface transit, 2014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153. 

  4. S.Y. Lee, J.J. Song, H.Y. Kim, Y.H. Lee, et al. (2012) Study on the shape of a longitudinal joint of the slab-type precast modular bridges, Journal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6(5), pp. 98-111. 

  5. K.S. Kyung, H.H. Lee, J.C. Jeon, K.H. Cho (2003) A study on structural behaviour at rigid connection of rahmen-type hybrid brid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3(4A), pp. 687-694. 

  6. ACI 550.2R-13 (2013) Design guide for connection in precast jointed systems, American Concrete Institute. 

  7. P. Negro, G. Toniolo (2012) Design guidelines for connections of precast structures under seismic actions, JRC Scientific and Policy Reports, European Com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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