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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 연구 - 승강장의 혼잡상황을 고려한 Gate Metering 사례 연구 중심으로 -
Study on Methodology for Effect Evaluation of Information Offering to Rail passengers - Focusing on the Gate Metering Case Study considering congested conditions at a platform -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3, 2015년, pp.50 - 62  

이선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천춘근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정병두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유병영 ((주)건화엔지니어링 교통계획부) ,  김은지 (공주대학교 도시.교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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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하철 9호선은 2단계 연장구간의 개통으로 최대 240% 혼잡도를 기록하는 등 지옥철로 불리우며 역사 내 상습혼잡에 대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역사 내 혼잡은 이용객의 불쾌감 유발과 철도 운영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철도역사 내 상습혼잡 해소를 위해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의 효과평가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하였으며, 효과평가 방법론 중 승강장의 혼잡상황을 고려한 Gate Metering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Gate Metering을 접목시킨 Micro Simulation 및 Pedestrian Simulation Tool을 선정하여 열차의 혼잡도별 Metering 효과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 Gate Metering 시행 시 혼잡도별 승강장의 서비스 수준 및 보행밀도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승강장에서 Metering을 실시 할 경우 플랫폼 대기 공간 내 혼잡도 조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 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철도역사 내 이용객 혼잡도 관리를 위한 정보제공 효과평가 지표 수립 및 프로그램을 통한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 정립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ubway Line No. 9, described as a 'hell-like' subway for its recorded load factor of max. 240% due to the opening of the 2nd phase extension section, has been causing problems of recurrent congestion in a subway station building. A recurrent congestion in the station building becomes a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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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이용객이 겪는 상습혼잡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정보제공의 효과평가를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이 중요한 요점이라고 판단하였으며, 이를 위해 지하철 8호선 강동구청역을 대상으로 역사 혼잡도 관리를 위한 Gate Metering기법과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을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구축 및 분석하여 승강장의 혼잡 완화를 통한 철도 역사 운영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함에 있어 윤곽만 제시 하였을 뿐 계량적이 측면에서 보여주지 못한 한계가 있지만 철도 역사 내 이용객 혼잡도 관리 연구를 통하여 현실과 유사한 보행환경 구축 및 효과평가지표와 이용객 정보제공 방법론 정립이 가능하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와 같은 Metering 관리 흐름 전략을 제시하며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들의 상관관계 및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혼잡도 서비스수준 평가 근거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역사의 혼잡해소를 위해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 및 혼잡도 관리를 위한 Gate Metering 기법의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위와 같이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철도 이용객의 정보제공 효과평가를 위하여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축이 가능하다.
  • 철도 이용객의 보행자 행태 분석을 위하여 보행자 평가지표 산정에 관한 기존연구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1 : 열차 내 혼잡도를 측정하여 Gate Metering을 실시하게 되면 승강장의 혼잡도 또한 줄어든다.
  • - 가설2 : 승강장 내 서비스 수준이 E 이상일 때에도 Gate Metering을 실시한다.
  • - 가설3 : 하차인원은 승강장의 서비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나 대기인원이 아닌 이동 인원이므로, 승강장의 서비스 수준 산출시 승차인원만을 이용한다.
  • - 가설4 : 열차 량당 최대 탑승인원은 최대혼잡도 (270%) 수용인원을 기준으로 한다.
  • - 현상3 : 보행자는 사람들 간의 거리를 유지하며 이동하며 이는 보행 밀도와 속도에 따라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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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 내 혼잡은 철도 시설에서 어떠한 요인으로 작용하는가? 이러한 역사 내 혼잡은 비단 지하철 9호선의 문제만이 아닌 모든 주요 철도노선의 첨두시에 발생하는 교통난 문제로 시사되고 있으며, 지속되는 상습혼잡은 이용객들의 불쾌감을 유발하며 본질적인 철도 운영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Pathfinder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Pathfinder는 미국의 Thunderhead Engineering에서 개발한 대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써, GUI (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제공하며 2차원과 3차원 공간 표현이 가능하다. 개발된 공간에서의 이동속도는 재실밀도에 영향을 받으며 제시된 밀도 범위 안에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특징이 있다.
철도 역사 상습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어떠한 시스템이 필요한가? 이처럼, 철도 역사 상습혼잡의 해소를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에게 혼잡정도를 사전 제공하여 이용객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미터링 기법을 통해 역사 내 혼잡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요를 조절하는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시스템의 구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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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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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 K. Lee, J. W. Park,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Pedestrian's Conflict Index Using Multi-Agent Based Model (Multi-ABM) - Focused on the Netlogo Simulation Model -"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Jou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0, no. 4, pp.105-116, Dec. 2013. 

  19. W. H. Kim, S. J. Lee, "INS/WLAN Integration Simulation for Pedestrian Tracking on Indoor Hot Spot Area", The Korea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pp.267-268, Jun .2014. 

  20. T. K. Ann, S. H. Kim, "Development and analysis of the optimized path selection algorithm for intelligent trip planner",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3. 

  21. VISSIM User Manual, Ver 7.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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