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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드자료를 활용한 지하철 승강장 동적 혼잡도 분석모형
A Model for Analyzing Time-Varying Passengers' Crowdedness Degree of Subway Platforms Using Smart Card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5, 2019년, pp.49 - 63  

신성일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  이상준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  이창훈 (서울교통공사 도시철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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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승강장의 혼잡도 관리는 열차지연방지, 승객안전 등의 서비스수준 향상을 위해 중요하다. 승강장 혼잡개선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혼잡수준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지하철 승강장 혼잡도는 1-2년 주기의 특정 장소 및 시간에 계수방법(Hand Count)로 측정되어 시공간적 제약이 존재한다. 한편 스마트카드자료는 매일 실시간 생성되는 빅데이터 자료로서 승강장혼잡 추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적합하다. 본 연구는 카드자료를 승강장 혼잡도를 동적으로 추정하는 모형을 제안한다. 연구는 우선 혼잡도를 지하철 네트워크를 동적으로 이동하는 승객이 승강장에 집중하는 수요개념으로 정의한다. 이를 위해 지하철 네트워크에서 개별승객이 동적으로 이동하는 궤적을 모형을 통하여 파악한다. 또한 지하철승강장에 집중 및 분산되는 승객흐름을 1분 단위로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승강장구조별 단위 실용대기면적에 따른 승강장 혼잡도를 계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edness management at subway platforms is essential to improve services, including the prevention of train delays and ensuring passenger safety. Establishing effective crowdedness mitigation measures for platforms requires accurate estimation of the congestion level. There are temporal and sp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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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혼잡도 완화는 혼잡 비용을 줄이면서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는 변수로서 파악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 혼잡도 연구인 목측및 단일역사 혼잡도 추정에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 대한 한계를 파악하고 AFC기반의 ICT와 관련된 빅데이터 자료인 스마트카드자료를 토대로 모형을 구축하는 방안을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스마트카드자료에는 승하차시간이 저장되기 때문에 승객들의 이동 패턴과 배차간격을 고려하여 승강장에 서의 이동 및 대기시간을 추정할 수 있다. 게이트 진입에서 승차시간은 3분이고 하차에서 게이트 진출은 1분으로 가정하였다. 환승역 간 환승시간은 환승역간 거리를 평균 통행시간으로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 승객 통행배정모형은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하는 가정으로 구축하였다. 개별 승객들은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하며, 지하철 혼잡도를 고려하면 목적함수를 Eq.
  • 예를 들어 노선 승객이 지하철 게이트에서 12시 정각에 Tag-in하면 승강장 도착시각은 12시 3분이며, 대기시간 3분을 적용하여 12시 6분에 승차한다고 가정한다. 하차통행의 경우 1분을 대기하고 게이트에서 Tag-out 이동한다고 가정한다. 환승통행의 경우 경로선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역사에서 노선간 환승거리자료를 기반으로 평균 보행 통행속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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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지하철 승강장 혼잡도 측정의 한계는 무엇인가? 승강장 혼잡개선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혼잡수준을 정확하게 추정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지하철 승강장 혼잡도는 1-2년 주기의 특정 장소 및 시간에 계수방법(Hand Count)로 측정되어 시공간적 제약이 존재한다. 한편 스마트카드자료는 매일 실시간 생성되는 빅데이터 자료로서 승강장혼잡 추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적합하다.
소아청소년기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소아청소년기는 발달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발달 (development)은 성장에 따르는 기능적 발전 과정을 뜻하며 언어, 운동, 인지․학습, 정신 건강, 주의력, 안녕 (well-being)을 포함한 사회-정서적 상태 등이 이에 속한다1). 빈곤은 아동기의 성장과 발달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아동의 정서, 사회성, 인 지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2-4)
STROOP은 몇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4개 하위영역 (단어, 색상, 색상-단어, 간섭)으로 구성되어 45초 내 아동이 읽어 내려간 단어, 색상, 색상 -단어 개수와 간섭 점수 {(색상점수)-(색상-단어점수)} 를 구하였다. 각 하위영역의 원점수는 T점수로 산출되며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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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Eom J. K., Song J. Y. and Choi J. K.(2014), "Load Factor Decrease In The Seoul Metro Circle Line through Analyzing Passenger OD Dem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6, pp.457-465. 

  2. Horcher D., Graham D. J. and Anderson R. J.(2017), "Crowding cost estimation with large scale smart card and vehicle location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95, pp.105-125. 

  3. Jung Y. R. and Bae S. H.(2015), "Estimation of Bus Passenger Occupancy and Degree of Congestion by Using Bus Card Data in Busan,"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2, no. 3, pp.13-24. 

  4. Lee H. and Choi J. K.(2015),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Estimating Subway Platform Congestion Using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8, no. 3, pp.270-277. 

  5. Lee H., Chang K. B and You B. S.(2016), "Analysis of an Effective Waiting Area in Urban Railway Platform,"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3, no. 4, pp.61-71.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5), Urban Railway Station and Transfer and Convenience Facilities Design Guide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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