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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주행패턴을 반영한 작업부하 평가지표 개발
Development of a Workload Assessment Index Based on Analyzing Driving Patter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6, 2017년, pp.545 - 556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설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새로나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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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작업부하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지표가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기존의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경우 개별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주행패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마다 체감하는 작업부하량과 작업부하를 극복하는 능력은 개인차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별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반영한 새로운 작업부하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개별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반영하기 위해 운전자 별 Steering Velocity 절대값의 평균을 임계값으로 설정하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영역의 Steering Velocity 면적의 합을 계량화한 ESA (Erratic Steering Velocity Area)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비자율차와 혼재되어 주행하는 군집주행 환경을 구축하여 비자율차의 운전자가 군집주행 환경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ESA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군집유무에 따른 일반 비자율차 운전자의 반응행태자료를 추출하여 NASA-Task Load Index (NASA-TLX) 점수와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차로변경 시나리오에서는 다양한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 중 ESA가 NASA-TLX 점수와 상관관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ESA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assessment indexes have been developed and utilized to evaluate the driver workload. However, existing workload assessment indexes do not fully reflect driving habits and driving patterns of individual drivers. In addition, there exists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amount of workload ex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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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기존의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운전자의 주행행태 특성 및 운전습관 등을 반영한 상대적 평가기법 개념을 적용한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운전자의 Steering Velocity 절대값의 평균을 임계값으로 설정하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영역의 면적의 합을 산출하여 운전자 작업부하를 평가하는 지표인 ESA를 개발하였다.
  • 서론을 통해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등을 제시하였고, 기존의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를 검토하여 지표의 정의, 산출방법 및 기존 지표의 한계점을 파악하였다. 방법론에서는 연구 절차에 대한 내용과 기존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ESA의 정의 및 산출방법을 제시하였다.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 설계 및 분석결과를 제시하여, 기존 지표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지표간의 상관분석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결론 및 향후과제를 제시하였다.
  • NASA-TLX는 작업수행 시 요구되는 작업부하 평가를 위하여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개발한 설문조사 방법으로 정신적 작업부하를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환경에서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 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이하 자율차)와 비자율주행자동차(이하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경우, 자율차는 제어 알고리즘대로 움직이지만, 비자율차의 운전자는 주변 차량에 반응하여 주행하므로 비자율차 운전자의 작업부하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ESA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자율차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군집주행 환경을 주행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피실험자를 비자율차 운전자로 설정하여 비자율차 운전자가 주변 환경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주행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반영한 작업부하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평가하는 것이다. 주행 시뮬레이션의 시나리오는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을 설계하였으며, 군집주행 유무에 따른 비자율차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평가하였다.
  •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 항목인 주행속도, Steering, Steering Velocity, Offset 등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피실험자는 비자율차 운전자이며, 군집주행 환경에서 주변 차량에 대한 반응 및 작업부하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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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 문헌 검토 결과, 기존의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는 단순히 차량의 Offset이나 Steering 등 평가척도의 급격한 변화폭을 통해 운전자가 작업부하를 느끼는지 파악을 하는 절대적 평가기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도로 기하구조에 영향을 많이 받고, 개인의 인적특성을 파악하기 어려워 작업부하를 적절히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운전자마다 느끼는 작업부하량과 작업부하를 극복하는 능력은 개인차가 있고, 기존의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경우 운전자의 평소 운전습관 및 개별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신뢰성 있는 운전자 작업부하가 어렵다.
NASA-TLX는 무엇인가? , 2012). NASA-TLX는 대형 시스템에서 작업수행 시 요구되는 작업부하 평가를 위하여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개발한 방법으로 정신적 작업부하를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도구이다. NASA-TLX 점수를 산출한 이후, 주행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의 개발된 작업부하 평가지표와 본 연구에서 새롭게 제시한 작업부하 평가지표에 대한 값을 산출하였다.
SRR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SRR의 경우, Steering Wheel의 반전 각도 변화가 정해진 각도보다 큰 횟수(ngap)를 주행시간(tD)으로 나눈 것을 의미하며 최적의반적 각도 변화 크기의 기준은 아직 정의되지 않았다. SRR은 ZERO와 유사하게 도로 기하구조에 영향을 많이 받는 한계점이 있다(Forsman et 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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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aure V., Lobjois R., Benguigui N. (2016), The Effects of Driving Environment Complexity and Dual Tasking on Drivers' Mental Workload and Eye Blink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0, 78-90. 

  2. Forsman A., Nilsson L., Tornos J., Ostlund J. (2006), Effects of Cognitive and Visual Load in Real and Simulated Driving , 533, Technical Report VTI Report, 18-19 

  3. Kim J.Y., Park J.S., Cho Y.J. (2010), Biomechanical Measuring Techniques for Evaluation of Workload, J. Ergon. Soc. Korea, 29(4),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445-453. 

  4. Knappe G., Keinath A., Bengler K., Meinecke C. (2007), Driving Simulator as an Evaluation Tool-Assessment of the Influence of Field of View and Secondary Tasks on Lane Keeping and Steering Performance, 20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ESV) 

  5. Kountouriotis Georgios K., Carsten O. M., Merat N. (2016), Identifying Cognitive Distraction Using Steering Wheel Reversal Rat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96, 39-45. 

  6. Macdonald W. A., Hoffmann E. R. (1980), Review of Relationships Between Steering Wheel Reversal Rate and Driving Task Demand,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22(6), 733-739. 

  7. Ostlund J., Peters B., Thorslund B., Engstrom J., Markkula G., Keinath A. et al. (2005), Driving Performance Assessment-methods and Metrics. 

  8. Tsugawa S., Kato S., Aoki K. (2011, September), An Automated Truck Platoon for Energy Saving, I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2011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IEEE, 4109-4114. 

  9. Verster J. C., Roth T. (2011), Standard Operation Procedures for Conducting the On-the-road Driving Test, and Measurement of the Standard Deviation of Lateral Position (SDLP), International Journal of General Medicine, 4, 359. 

  10. Zheng Bin, Jiang X., Tien G., Meneghetti A., Panton O. N. M., Atkins M. S. (2012), Workload Assessment of Surgeons: Correlation Between NASA TLX and Blinks, Surgical Endoscopy, 26(10), 2746-2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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