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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철부산물을 활용한 탄재 내장 단괴 제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rbon Composite Briquette Iron Manufacturing Using Fe-containing Process Wastes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4 no.3, 2015년, pp.34 - 43  

유종영 (연세대학교) ,  양대영 (호남석회공업(주)) ,  신희동 (호남석회공업(주)) ,  손일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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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산업에서의 원재료는 생산성, 품질, 가격경쟁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철강제품의 원재료를 함철부산물로 활용한다면, 함철부산물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 및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함철부산물들은 대부분 작읍입도를 가지고 있어서, 제강공정 내에 직접 투입하게 되면 열 유동 및 원료 비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추가적인 환원을 유도하기 위해 철원에 탄재를 혼합한 뒤 단괴를 성형하여 제강공정 내에 투입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함철부산물에 탄재를 혼합하여 단괴를 성형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함철부산물, 탄재, 융제, 바인더에 따른 CCBI (carbon composite briquette iron)의 성형성 및 압축강도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w materials in steel industry decide on the productivity, quality and price competitiveness. Utilizing iron-containing by-products as raw materials for steel products can save the cost of cleaning up iron-containing by-products and solve environmental issues. Iron-containing by-products have a s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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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탄재와 산화철 및 함철부산물로 만들어진 분체 응집물의 환원 연구는 위와 같이 많이 진행되었으나, 함철부산물을 활용한 분체 응집물(펠렛, 단괴)의 성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함철부산물과 탄재를 혼합하여 단괴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특성인 성형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함철부산물, 탄재, 바인더 및 융제 배합 비에 따른 정성적인 성형성및 정량적인 특성인 그린강도를 통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함철부산물, 탄재, 플럭스, 바인더를 배합하여 새로운 철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단괴를 성형하는데 있어서 각 배합 비에 따른 단괴의 성형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전기로 B-F (baghouse-furnace) 더스트의 경우 고철을 용해시켜서 제강하는 과정 중에 발생하는 fume 와 고철 속에 잔류하던 작은 불순입자들이 집진과정을 통해 포집된 것이다. 고로원료 EP (electrostatic precipitator) 더스트는 고로공정에 원료장입 전 발생하는 더스트를 포집한 것이고, 고로주상 BF (blast furnace) 더스트는 고로의 출선구에서 발생하는 더스트를 포집한 것이다. 또한 각 공정별로 철강 생산 공정에서 미세한 비산먼지를 포집할 때 물을 이용하여 포집을 극대화하며 이때 축적된 부산물을 슬러지로 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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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강제품의 원재료를 함철부산물로 활용 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철강 산업에서의 원재료는 생산성, 품질, 가격경쟁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철강제품의 원재료를 함철부산물로 활용한다면, 함철부산물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 및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함철부산물들은 대부분 작읍입도를 가지고 있어서, 제강공정 내에 직접 투입하게 되면 열 유동 및 원료 비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철강 산업에서 원재료의 역할은? 철강 산업에서의 원재료는 생산성, 품질, 가격경쟁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철강제품의 원재료를 함철부산물로 활용한다면, 함철부산물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 및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함철부산물을 제강공정 내에 직접 투입하게 되면 발생되는 열 유동 및 원료 비산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되는 방법은? 함철부산물들은 대부분 작읍입도를 가지고 있어서, 제강공정 내에 직접 투입하게 되면 열 유동 및 원료 비산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추가적인 환원을 유도하기 위해 철원에 탄재를 혼합한 뒤 단괴를 성형하여 제강공정 내에 투입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함철부산물에 탄재를 혼합하여 단괴를 성형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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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Y. H., Yoo, J.M., Kim, D.S., Lim, J.H., and Yang S.H. 2013: A Study on the Recycling of Molten Ladle Slag Residue into LF Process, J. of Korean Inst. of Resources Recycling, 22(1), pp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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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Wi, C.H., Kim, S.M., Yun, K.W., You, B.D., Kim, D.S. and Choi, H.J., 2007: Reduction Behavior of Carbon Composite EAF Dust and Scale Briquettes, Korean J. Met. Mater, 45(6), pp. 368-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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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D.J., Yoon, E.Y., Kim, H.N., Kang, H.S., Lee, E.S. and Kim, H.S., 2011: Quantitative Analysis of Roughness of Powder Surface Using Three-Dimensional Laser Profiler and its Effect on Green Strength of Powder Compacts, Korean Powder Metall. Inst., 18(5), pp. 406-410. 

  11. Charles Schacht, 2004: Refractories Handbook, Alumina-Silica Brick, CRC press, U.S.A., pp.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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