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컬렉션과 예술에 나타난 허무주의 표현 분석
Analysis of Expressions on Nietzsche's Nihilism in Fashion Collection & Ar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4, 2015년, pp.76 - 90  

이혜원 (방송통신대학교) ,  김민자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a concept of Nietzschean nihilism, this study aimed at interpreting the nihilism in arts and its expressions, also analyzing the modern fashion collection from the same angle. The research was centered on arts after 1980, when post-modern formal destruction expanded in earnest and on the f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무주의 예술이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으로 간주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허무주의 예술가들의 작품은 20세기 예술경향인 개념주의,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등과 더불어 꾸준히 성장해왔다. 허무주의 예술은 주제나 소재선택, 형식구현 측면에서 타 미술사조들과 유사함을 가지고 있어,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으나, 허무주의 예술만의 구별되는 특수한 표현 등은 타 장르와는 다른 독자성이 있다. 허무주의 예술은 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으로 언급되는 단순한 파괴와 해체, 반항이 아니다.
대표적인 허무주의 패션디자이너인 알렉산더 맥퀸의 컬렉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후 1995 S/S “The birds” 컬렉션에서는 roadkill을 주제로, 1995-1996 F/W “Highland and Rape” 컬렉션에서는 학살 역사와 전쟁에 대한 반향을 주제로 패션에서의 허무주의를 표현하였다. 맥퀸의 컬렉션 스타일링에서 나타나는 허무주의는 사회를 향한 디자이너의 폭넓은 비전의 일부이며, 니체의 허무극복의 인간인 초인(위버멘쉬 Übermensch, overman/superman, 超人)을 지향한다. 그의 컬렉션들은 인간내면의 금기영역, 신체영역을 탐색하는 판타지로 표현되었고, 인간 내·외부의 경계를 넘어서 진정한 미의식의 탐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허무주의란 무엇인가? 허무(虛無)란, 아무것도 없이 텅 빔, 무가치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져 매우 허전하고 쓸쓸함을 뜻하며 동양철학의 노자사상에서는 형상이 없어 볼 수도 들을 수도 없는 우주의 본체를, 서양철학에서는 유(有)에 대립하는 개념만 있고, 실재하지 아니하는 무의미한 무(無)의 의식을 말한다. 허무주의(Nihilismus, nihilism, 虛無主義)란 최고가치의 탈가치에 의해 초래되는 의미상실(Sinnverlust)의 경험상황, 절대적 무의미함을 나타내는 이론이나 학설 또는 그런 주장을 말한다(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Dictionary, http://www.korean.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drew B. (2011).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USA: Yale Univ Pr. 

  2. art21.org (n.d.). Dirty-Jeff on top. Retrieved from http://www.art21.org 

  3. artsjournal.com (n.d.). Pee Body. Retrieved from http://www.artsjournal.com/artopia 

  4. artmuseums.kr (n.d.). Crops. Retrieved from http://www.artmuseums.kr 

  5. artinpost.co.kr (n.d.). Untitled Sally Mann. Retrieved from http://artinpost.co.kr 

  6. Chun, H. J. & Kim, J. Y. (1997). Comparison of Clothing with ArchitectureA Study of Modes of Deconstruction in Cloth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2(0), 293-312. 

  7. Choi, Y. O. (2001). The Internal Deconstruction Trend Expressed in the Works of Jean Paul Gaultier,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9(4), 574-591. 

  8. Elle.com (n.d.). 2001 S/S Nina Ricci. Retrived from http://www.elle.com 

  9. Erikravelo.info (n.d.). Lanasutra Retrieved from http://erikravelo.info 

  10. Friedrich, N. (1974). Nachgelassene Fragmente. Herbst 1885-Herbst 1887, Nietzsche Werke. Kritische Gesamtausgabe VIII 1,2,3, von Giorgio Colliu. Mazzino Montinari, Walter de Gruyter(Eds.), Berlin/New York. 

  11. Friedrich N. (1997). Nietzsche Werke, Kritische Gesamtausgabe, vol. III 2 : Nachgelassene Sc, (Lee, J. W,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Chacksaesang. (Original work published 1870-1873). 

  12. Hwang, H. J. (2013). A Study on The Carnivalesque Image and Its Semantic Analysisin Modern Fashion -Focused on the Perspective of Bakhtin's Carnival Theory (Unpublished docto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88. 

  13. Jean, R. & Craig, M. (2011). Themes of Contemporary Art: Visual Art After 1980, Oxford University Press, Inc. 

  14. Jung. K. S. (2013). The Aesthetic Values of Desire Embodied in Modern Fashion, The Korea Society of Fashion Design, 13(4), 41-59. 

  15. Kim, B. H. (2011). Study on Feminism through the lens of Eroticism Art : Based on my own painting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2. 

  16. Kim. S. Y. (2008). The Grotesque in the Work of Alexander McQue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8), 106-119. 

  17. Lee, J. W. (2009). Nietzsche, His Experimental Thinking and Extreme Thought, Seoul: Chacksaesang. 

  18. Lee, S. Y. (2005). Keywords of Friedrich Nietzsche philosophy, Woolsan: Woolsan Univ Press. 

  19. Nihilism.(n.d.). In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Dictionary Online. Retrieved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20. Overman/superman, 超人. (n.d.). Retrieved from http://www.doopedia.co.kr 

  21. Park, K. (2011).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neo-naturalism in contemporary women's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wang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53. 

  22. Riss.kr(Searching Keyword: Alexnader Mcqueen, Date: 2014. 05.1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Alexander+McQueen 

  23. Suh, S. E. (2014). Imaginary Ego-image and Fashion Styles represented in the Social Media - Focusing on women's personal fashion blog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7), 128-142. 

  24. Sam, (2013, March 5), http://blog.samsung.com/3313 

  25. Sangsangmadang.com (n.d.). Floor Retrieved from https://www.sangsangmadang.com 

  26. Samsungfashion.com (n.d.). 2013 F/W Hexa by Kuho. Retrieved from http://www.samsungfashion.com 

  27. Style.com (n.d.-a). 1995 S/S Thierry Mugler.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 

  28. Style.com (n.d.-b). 2013 S/S Masion Martin Margirla. Retrieved from http://www.style.com 

  29. Vogue.co.uk (n.d.-a). 2004 S/S Jeremy Scott.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0. Vogue.co.uk (n.d.-b). 2004 S/S Jeremy Scott.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1. Vogue.co.uk (n.d.-c). 2001 F/W, Alexander McQuee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2. Vogue.co.uk (n.d.-d). 1996 F/W Alexander McQuee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3. Vogue.co.uk (n.d.-e). 2013 F/W, Masion Martin Margiela .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4. Vogue.co.uk (n.d.-f). 2010 F/W Alexander McQueen.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5. Vogue.co.uk (n.d.-g). 2008 S/S John Galliano.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36. Vogue.co.uk (n.d.-h). 2001 S/S Arkadius. Retrieved from http://www.vogue.co.u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