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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디자이너의 페르소나 마케팅
Persona Marketing of Fashion Design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3, 2015년, pp.446 - 456  

예민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fashion designers now regard themselves as part of a visual medium that reveals their persona to the masses. They are willing to stay in the spotlight, which influences brand publicity. Designer-as-brand is an important marketing factor in regards to profits. This study combines a literary sur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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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페르소나 마케팅의 정의와 대표성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패션 디자이너 페르소나 마케팅에 관한 사적고찰을 행하고, 최근 5년 동안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디자이너들을 분류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분류 및 분석의 방법은 페르소나 마케팅의 대표성에 따라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패션 디자이너의 페르소나를 살펴보고, 이들 중 표적 청중인 대중 혹은 소비자에게 호소력을 발휘할 유형(Klapp, 2009)으로 구분한다.
  • 본 장은 패션 디자이너의 페르소나 마케팅을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페르소나 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페르소나 마케팅의 특성들을 대표성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페르소나 마케팅의 대표성은 패션 디자이너의 페르소나를 구분하기 위한 분석도구로, 객관성을 위해 이론가들이 제시한 방법을 활용한다.
  •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어 패션 디자이너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점에 본 연구는 패션 디자이너의 페르소나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을 형성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로서 독특한 페르소나를 지닌 패션 디자이너들을 분류하고 이를 전략적 관점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전략적으로 자신의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브랜드의 상업적 이익에 영향을 끼치는 패션 디자이너들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들을 분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로서 독특한 페르소나를 지닌 패션 디자이너들을 분류하고 이를 전략적 관점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전략적으로 자신의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브랜드의 상업적 이익에 영향을 끼치는 패션 디자이너들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들을 분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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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사람(person), 성격(personality)의 어원인 ‘페르소나(persona)’는 타인에게 비춰지는 그리고 타인이 나를 생각하는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의미한다. 이는 본래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배우들이 착용하는 실제 가면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점차 연극배우인 인간 개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면서 집단사회의 행동규범 또는 역할수행을 의미하게 되었다(Propaganda, 2004).
오늘날의 예술가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을 홍보하고 브랜드화하는 대표적인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무명으로 활동하다 사후에 유명해졌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의 예술가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을 홍보하고 ‘브랜드화(branding)’한다. 이의 대표적인 예로 앤 디 워홀(Andy Warhol)이 있다. 워홀은 파격적인 작업은 물론, 텔레비전에서 자기 홍보로 매스컴의 관심을 끌었다. 그는 많은 파티에 참석해 슈퍼스타들과 어울리며 TV쇼, 드라마, 광고에 출연하고, 영화를 제작하는 등 여 러 분야에서 자신을 알리는 데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이에 대해 소설가 카포티(Truman Capote)는 ‘워홀이 천재적인 자기 홍보 능력 외에 가진 재능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페르소나 마케팅에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페르소나 마케팅에서 이미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이는 페르소나 마케팅의 기본전제가 ‘이미지=힘’이 라는 등식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Kwan, 2005). 이미지는 개인이나 브랜드를 감싸고 있는 표피로 외부에 가장 먼저 전달되므로 페르소나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인에게 인식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설정하여 시장에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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