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3, 2015년, pp.446 - 456
예민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Many fashion designers now regard themselves as part of a visual medium that reveals their persona to the masses. They are willing to stay in the spotlight, which influences brand publicity. Designer-as-brand is an important marketing factor in regards to profits. This study combines a literary sur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 사람(person), 성격(personality)의 어원인 ‘페르소나(persona)’는 타인에게 비춰지는 그리고 타인이 나를 생각하는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의미한다. 이는 본래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배우들이 착용하는 실제 가면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점차 연극배우인 인간 개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면서 집단사회의 행동규범 또는 역할수행을 의미하게 되었다(Propaganda, 2004). | |
오늘날의 예술가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을 홍보하고 브랜드화하는 대표적인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무명으로 활동하다 사후에 유명해졌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의 예술가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을 홍보하고 ‘브랜드화(branding)’한다. 이의 대표적인 예로 앤 디 워홀(Andy Warhol)이 있다. 워홀은 파격적인 작업은 물론, 텔레비전에서 자기 홍보로 매스컴의 관심을 끌었다. 그는 많은 파티에 참석해 슈퍼스타들과 어울리며 TV쇼, 드라마, 광고에 출연하고, 영화를 제작하는 등 여 러 분야에서 자신을 알리는 데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이에 대해 소설가 카포티(Truman Capote)는 ‘워홀이 천재적인 자기 홍보 능력 외에 가진 재능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 |
페르소나 마케팅에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페르소나 마케팅에서 이미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이는 페르소나 마케팅의 기본전제가 ‘이미지=힘’이 라는 등식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Kwan, 2005). 이미지는 개인이나 브랜드를 감싸고 있는 표피로 외부에 가장 먼저 전달되므로 페르소나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인에게 인식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설정하여 시장에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Armstrong, D., & Yu, K. W. (2004). The persona principle: How to succeed in business with image marketing (S. L. Han, Trans.). Seoul: thenan.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Barker, J. (2008). Wagner and Venice. New York,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Bockemuhl, M. (2004). Rembrandt. Kllen: TASCHEN.
Breward, C. (2003). Fashion.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Chung, Y. S. (2010). 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49 marketing ways that changes the market]. Seoul: Hansmedia.
Costello & Tagliapietra. (2014). 2014 F/W Women RTW New York Costello Tagliapietra.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16,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30&CityCD004&EventEV001&Designer135&CateCC001
D Squared. (2014). 2014 F/W Women RTW Milan D Squared.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16,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30&CityCD002&EventEV001&Designer89&CateCC001
Dolce & Gabbana. (2014). 2014 F/W Women RTW Milan Dolce & Gabbana.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16,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30&CityCD002&EventEV001&Designer92&CateCC001
Drake, A. (2007). The beautiful fall: fashion, genius and glorious excess in 1970s Paris. London & New York: Bloomsbury Publishing.
English, B. (2013). Japanese fashion designers: The work and influence of Issey Miyake, Yohji Yamamoto and Rei Kawakubo. London & New York: Bloomsbury Publishing.
Evans, C. (2003). Fashion at the edge. New Heaven &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Ferla, R. (2007, August 16). Living in her moment, again.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August 15, 2014, from http://www.nytimes.com/2007/08/16/fashion/16ZANDRA.html?moduleSearch&mabRewardrelbias%3As%2C%7B%222%22%3A%22RI%3A15%22%7D&_r0
Ford, T. (2004). Tom Ford. New York, NY: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s.
Finkelstein, J. (2005). After a fashion (D. W. Kim & Y. K. Kim, Trans.). Seoul: Chungny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6)
Foley, B. (2013, December 20). Rei Kawakubo speaks. WWD. Retrieved August 26, 2014, from http://www.wwd.com/fashion-news/fashion-features/rei-kawakubo-speaks-7322544
Geczy, A., & Karaminas, V. (Eds.). (2013). Fashion and art. London & New York: BERG.
Gibson, C. P. (2012). Fashion and celebrity culture. London & New York: BERG.
Harland, V. (1986). Was ist kunst?, werkstattgesprch mit Beuys [What is art?, conversation with Joseph Beuys]. Stuttgart: Urachhaus.
Jacobi, J. (1988). 칼 융의 심리학 [The psychology of C.G Jung] (T. D. Lee, Trans.). Seoul: Sungmungak. (Original work published 1968)
Jones, T. (2012a). Rei Kawakubo. Cologne: Taschen.
Jones, T. (2012b). Vivienne Westwood. Cologne: Taschen.
Jones, T. (2012c). Yohji Yamamoto. Cologne: Taschen.
Klapp, O. (2009). Symbolic leaders: Public dramas and public men (2nd ed.). Chicago, IL: AldineTransaction.
Kim, E. J. (2007, September 7). 닮은 듯 다르게 천재성을 폭발하다 [Explosion of genius seems to resemble different]. Herald. Retrieved August 27, 2014,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16&aid0000252292
Kim, H. H. (1999). 백남준: 해프닝, 비디오 아트 [Paik nam jun: happening, video art]. Seoul: Designhouse.
Korea Literature Critic Institute. (2006, January 30). Dandy. Naver. Retrieved July 17, 2014,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9810&cid41799&categoryId41800
Kotler, P. (2010). Personal marketing (Y. H. Bang, Trans.). Seoul: winner's 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Kozlowska, H. (2014, October 6). Was the Chanel runway about faux feminism or girl power?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September 21, 2014, from http://op-talk.blogs.nytimes.com/2014/10/06/was-the-chanel-runway-about-faux-feminism-or-girl-power/
Kuhl, I. (2008). Andy Warhol (Y. J. Jung,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Kwan, Y. W. (2005). 페르소나 마케팅의 기본전제 [Basic premise of persona marketing]. Seoul: Writers.
Lee, B. Y. (2011). 분석심리학 (3판) [Analytic psychology (3rd ed.)]. Seoul: Ilchokak.
Lovinski, P. N. (2010). The world's most influential fashion designers: Hidden connections and lasting legacies of fashion's iconic creators. New York, NY: BARRON'S.
Margiela, M. (2009). Maison Martin Margiela. New York, NY: Random House, Inc.
Matharu, G. (2010). What is fashion design? Hove: RotoVision.
Mathews, R., & Wacker, W. (2005). The deviant's advantage (J. R. Koo, Trans.). Seoul: thenan.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Meter, W. (2013, May 20). PS I love you. Hapersbazzar. Retrieved September 21, 2014, from http://www.harpersbazaar.com/fashion/fashion-designers/proenza-schouler-designer-profile-0613#slide-2
Park, J. H. (2008). A study on specialty of persona item at fashion show.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Polan, B., & Tredre, R. (2009). The great fashion designers. London & New York: BERG.
Propaganda. (2004, September 30). Persona. Naver. Retrieved August 21, 2014,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0370&cid42617&categoryId42617
Reilly, A., Miller-Spillman, K. A., & Hunt-Hurst, P. (2012). The meanings of dress (3rd ed.). London & New York: Fairchild Books.
Rykiel, S. (2009). 2009 S/S Women RTW Paris Sonia Rykiel. Firstviewkorea. Retrieved September 16, 2014, from http://www.firstviewkorea.com/Collection/WomenRTW.aspx?SchCateCode1SS017#IDX_S
Seo, D. H. (2009). Expressive aspects of persona showed in fine a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Teenvogue. (2008, October 9). Grizzly man: Karl Lagerfeld and his teddy bear. teenvogue. Retrieved August 11, 2014, from http://www.teenvogue.com/blog/teen-vogue-daily/2008/10/grizzly-man-karl-lagerfeld-and.html
Thomson, M., & Tracy, B. (2012). Now, build a great business: 7 ways to maximize your profits in any market (S. Y. Park, Trans.). Seoul: RHK Korea. (Original work published 2011)
Volpintesta, L. (2014). The language of fashion design: 26 principles every fashion designer should know. Beverly, MA: Rockport publishers.
Wadler, J. (2010, July 28). Betsey Johnson, fashion designer.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August 11, 2014, from http://www.nytimes.com/2010/07/29/garden/29Q-A.html?moduleSearch&mabRewardrelbias%3As%2C%7B%222%22%3A%22RI%3A15%22%7D
Walker, J. (2006). Art and celebrity (O. S. Hong, Trans.). Seoul: hyunsil.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Wilson, E. (2008, October 1). Fashion's invisible man.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August 26, 2014, from http://www.nytimes.com/2008/10/02/fashion/shows/02MARGIELA.html?pagewantedall&_r0
Yim, E. H. (2008, February 14). 디자이너가 상품이다 [Fashion designer is a product]. Dong-A Business Review. Retrieved August 29, 2014, from http://m.dongabiz.com/Business/HR/content.php?atno1102002501&chap_no1
Yoon, H. S. (2008). Human brand interviewed with Howard Gardner. In Unitabasel (Ed.), Unitas brand (pp. 24-30). Seoul: baselcommuni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