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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과 전산해석을 통한 소형무인기 항력 예측
In-Flight and Numerical Drag Prediction of a Small Electric Aerial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2, 2015년, pp.51 - 56  

진원진 (극동대학교 항공정비학과) ,  이융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procedure of drag prediction for EAV-1, based on a numerical analysis correlated to an in-flight test. EAV-1, developed by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s a small-sized UAV to test a hydrogen-fuel cell power system. The long-endurance test flight of 4.5 hours provid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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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실제 비행에 요구되는 조종면 변위가 전산해석 중 모델링의 단순화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생략되는 점 역시 정확한 항력예측에 대한 한계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AV-1의 비행시험을 통하여 비행중의 실제 추력과 항력을 산출하고, 이를 근거로 EAV-1의 전기체 전산유체 해석결과를 보완하여, 비행 중인 무인기의 실제 소요동력 및 발생항력 예측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전기추진 무인기인 EAV-1을 제작하여 장기체공 비행성능을 시연하였다. 그리고 비행시험 자료와 프로펠러 풍동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비행 중 항력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전산유체해석 결과를 보완하여 정확도 높은 항력 예측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항력 오차발생의 추가원인 식별을 위하여 항공기 트림을 위한 조종면 변위항력, 즉 트림항력 성분을 살펴보았다. 전산해석의 경우 EAV-1에 대한 정상 수평비행 조건을 가정하였고 이 경우에 일러론과 러더 등의 조종면 사용이 미미하다. 그러나 선회 비행 시에는 Fig.
  • 6와 제시된 바와 같이 후류효과를 구현하였다. 프로펠러 압력분포는 r/R=0.75에서 압력 도약 (pressure jump)이 최대가 되고 r/R=0.5 이상에서 누적 압력 도약이 전체의 80%가 되는 통상적 분포를 가정하였다. 아울러, fan 원반의 허브 반경은 장착위치 및 동체의 직경 등을 고려하여 r/R=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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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低)레이놀즈수 영역에서 비행하는 프로펠러추진 소형무인기는 무엇의 영향을 크게 받는가? 따라서 항력특성에 대한 정확한 예측 정보가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전산유체해석(CFD)을 통하여 기체의 항력특성을 추정한다. 그러나 장기체공을 위하여 저(低)레이놀즈수 영역에서 비행하는 프로펠러추진 소형무인기의 경우 층-난류 천이특성과 프로펠러 후류(slipstream)의 영향이 지대하므로[3]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전산해석 결과는 상당한 오차를 동반할 수 있다. 아울러, 실제 비행에 요구되는 조종면 변위가 전산해석 중 모델링의 단순화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생략되는 점 역시 정확한 항력예측에 대한 한계를 초래한다.
국외의 전기비행체 개발 현황은 어떠한가? 이러한 조류는 항공기술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 발생이 없고 소음이 적으며 유지비 또한 저렴한 전기비행체의 개발이 본격화 되고 있다. 스위스에서 개발한 Solar Impulse는 태양광 전기비행기로서 24시간 시험비행에 성공하고, 2015년까지 세계일주 비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1]. 2010년 영국의 Qinetiq사의 Zephyr는 태양전지 일체형 주익을 장착, 고고도 성층권에서 2주 이상(336시간) 체공 비행하여 세계기록을 갱신한 바 있다[2]. 이와 같은 세계적 친환경 전기추진비행체 연구 추세에 맞추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지상감시 및 통신중계 등 활용성이 다양한 장기체공형 무인비행체 기술개발에 착수하였고, 2차전지 및 연료전지를 탑재하는 무인 소형 전기 무인비행체인 EAV-1을 개발하여 시험비행을 수행하였다 (Fig.
전산유체해석(CFD)을 통하여 기체의 항력특성을 추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가 오랜 시간 체공하기 위하여 저속, 저출력 비행을 수행하기 때문에 장기체공형 기체설계 시 항력감소에 대한 고려가 핵심이다. 따라서 항력특성에 대한 정확한 예측 정보가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전산유체해석(CFD)을 통하여 기체의 항력특성을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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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aurenzo, R., "Soaring on a Solar Impulse," Aerospace America, Vol. 47, No. 5, 2009, pp. 32-36. 

  2. FAI Record ID No. 16052,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e. 

  3. Shafer, T. C., et al., "Comparison of Computational Approaches for Rapid Aerodynamic Assessment of Small UAVs," AIAA Paper 2014-0039, 2014. 

  4. Covert, E. E., "Thrust and Drag : Its Prediction and Verification," Progress in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Series, Vol. 58, AIAA, 1985. 

  5. ANSYS FLUENT Ver. 12 Software Package, Ansys Fluent Inc., Canonsburg, PA, USA. 

  6. GAMBIT Software Package, Ver. 2.4.6, Ansys Fluent Inc., Canonsburg, PA, USA. 

  7. TGRID Ver. 3.5, Ansys Fluent Inc., Canonsburg, PA, USA. 

  8. Stickle, G. W. and Crigler, J. L., "Propeller Analysis from Experimental Data," NACA Technical Report-712, 1941. 

  9. Advanced Aircraft Analysis Software Package, Ver. 3.2, DAR Corp., Lawrence, K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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