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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프로파일에 대한 전기추진 경량비행기의 배터리 성능 예측
Prediction of Battery Performance of Electric Propulsion Lightweight Airplane for Flight Profil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5, 2021년, pp.15 - 21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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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동력을 기반으로 하는 전기추진비행기는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CO2 발생을 줄여서 지구온난화에 대응할 수 있고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비행기의 운용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미국과 유럽연합 등 선진 항공국가에서는 미래의 완전한 전기비행기 구현을 위한 혁신적 기술개발을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기존 2인승 엔진 비행기를 전기추진비행기로 개조하는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개조대상 비행기는 KLA-100으로써 엔진 장착공간과 부조종사 공간을 활용하여 배터리 팩을 설치하고, 30분의 비행시험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성능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개조 비행기에는 비출력 150Wh/kg, 중량 200kg 그리고 C-rate 3~4인 리튬-이온(Li-ion) 배터리가 설치된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배터리 팩이 장착된 전기추진비행기의 비행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0분 비행 프로파일을 시동 및 활주단계, 이륙단계, 상승단계, 순항단계, 하강단계, 착륙 및 활주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배터리 용량을 계산하여 최종 목표로 하고 있는 30분 비행 가능 여부를 평가하였다. 또한, 비행속도에 따른 비행 가능시간과 항속거리를 분석하여 전기추진비행기용 배터리 팩의 비행성능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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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ally powered airplanes can reduce CO2 emissions from fossil fuel use and reduce airplane costs in the long run through efficient energy use. For this reason, advanced aviation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and the European Union are leading the development of innovative technologies to...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1)

  1. G. Romeo, C. Novarese, I. Moraglio, "ENFICA-FC: Preliminary Survey & Design of 2-Seat Aircraft Powered by Fuel Cells Electric Propulsion," 7th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ATIO), AIAA 2007-7754, 2007. DOI: https://doi.org/10.2514/6.2007-7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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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Park, S. Hwang, S. Kim, C. Kim, Y. Lee,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Propeller for Solar-powered HALE UAV EAV-3,"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9, pp. 759-768, 2016.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6.44.9.759 

  4. S. Hwang, S, Kim, Y. Lee, "Developing High Altitude Long Endurance(HALE) Solar-powered Unmanned Aerial Vehicle(UAV),"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1, pp. 59-65, 2016. DOI: https://doi.org/10.20910/JASE.2016.10.1.59 

  5. K. Shin, H. Hwang, J. Ahn, "Initial Climb Mission Analysis of a Solar HALE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6, pp. 468-477, 2014. DOI: https://doi.org/10.5139/JKSAS.2014.42.6.468 

  6. M. Santin, A. Traverso, A. Massardo, "Technological aspects of gas turbine and fuel cell hybrid systems for aircraft: a review," The Aeronautical Journal, vol. 112 no. 1134, pp. 459-467, 2008. DOI: https://doi.org/10.1017/S0001924000002426 

  7. P. Park, K. Kim, B. Cha, "Flight Test of Hybrid Propulsion System for Electrically Powered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4, pp. 49-55, 2013. DOI: https://doi.org/10.6108/KSPE.2013.17.4.049 

  8. KLA-100, Available From: https://namu.wiki/w/KLA-100 (accessed Jan. 25, 2021) 

  9. J. D. Anderson, "Fundamental of aerodynamics," McGraw-Hill Inc., USA, p. 340, 2001. 

  10. M. Cavcar, A. Cavcar, "Optimum Range and Endurance of a Piston Propeller Aircraft with Cambered Wing," Journal of Aircraft, vol. 42, no. 1, pp. 212-217, 2005. DOI: https://doi.org/10.2514/1.6095 

  11. C. Lee, S. Kim, D. Kim, "Performance Analysis of an Electric Powered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4, pp. 65-7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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