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여객 특성분석을 통한 환승시설·서비스 및 환승투어 만족도 제고 연구
A Study for Increasing Satisfaction of Transfer Facilities, Services & Transit Tour by Analyzing Air Passengers'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2, 2015년, pp.89 - 97  

김광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김광일 (필리핀항공) ,  김남선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olume of transfer passengers now faces a crisis because the number of Chinese and Japanese passengers, the majority of transfer through Korea, is decreasing. This paper is analyzing the their air travel behaviors as well as characteristics of their transfer behaviors at airport. According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변화하는 주변국의 항공정책 변화에 대응하여 동북아 항공시장 및 여객 행동특성을 살펴보고 항공여객의 환승시설 및 환승투어에 대한 이용률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여행은 이제 대표적인 체험 소비의 대상이라는 인식이 경영학 분야에서 관광학 분야로 확대되면서[2][3], 여행객의 체험 즉, 여행 특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
  • 본 연구는 한국에 입국하는 항공 여객의 행동특성을 토대로 이들의 환승시설 이용특성 및 환승투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점차 감소하고 있는 인바운드 환승객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환승객 증대를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국내 공항의 이용률과 인바운드 항공 여객의 환승율을 높이고 치열한 동북아시아 환승객 유치 경쟁 속에서 안정적인 여객 수요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여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한국에 입국하는 항공 여객의 행동특성을 토대로 이들의 환승시설 이용특성 및 환승투어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점차 감소하고 있는 인바운드 환승객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환승객 증대를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국내 공항의 이용률과 인바운드 항공 여객의 환승율을 높이고 치열한 동북아시아 환승객 유치 경쟁 속에서 안정적인 여객 수요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여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항공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의 항공시장은 동북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경제성장과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아웃바운드 여객은 급성장하고 있다[6].
중국 및 일본인 여객의 환승율이 하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양적으로 늘어난 항공여객수에 비해, 인바운드 여객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및 일본인 여객의 환승율은 지속적 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는 중국과 일본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주요 도시들이 치열한 허브공항 경쟁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숫자의 실태는 어떠한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숫자는 제주도의 무비자 허용, 한류의 인기 등으로 양적으로는 높은 성장세이나[1], 질적으로는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양적으로 늘어난 항공여객수에 비해, 인바운드 여객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및 일본인 여객의 환승율은 지속적 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는 중국과 일본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주요 도시들이 치열한 허브공항 경쟁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한국경제TV, 장지연 기자, "중국이 아끼는 한국 명품 "신라면, 제주도, 엑소" ...요우커 맞춤형 비자 관심", (2015. 4. 8) 

  2. 황윤미, (2009), "관광체험소비행위 유형에 따른 관광객 특성 연구 : Holt 모델에 기초한 관광객 세분화", 관광연구 24(5), pp.23-44 

  3. Sharpley, R., & Telfer, D. J., (2002), "Tourism and Development: Concept and Issues", Channel View Publication 

  4. 고동완, (2007), "골프활동의 관광소비 유형적 특성", 관광연구, 21(4), pp.1-22. 

  5. 이영진, 이훈, (2007), "공연예술축제 체험 소비행위의 유형화: 춘천 마임축제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31(3), pp.245-267. 

  6. 곽영대, (2014), "중국인 관광객 특성별 한국관광 교류협력 및 활성화 방안 : 경기도 파주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6(8), pp.23-37 

  7. 중국국가여유국, (2011), "중국여행업 성명서",www.cnta.gov.cn 

  8. Lynch K., "Chinese Airspace", AN Online News, (2015. 4. 13.) 

  9. Wynbrandt J., "Asian Sky Group To Release New Fixed-wing Report For China", AN Online News, (2015. 4. 12.) 

  10. 매일경제, 황형규 특파원, "하네다 24시간 운영...亞허브공항 노린다", (2007. 1. 5.) 

  11. 매일경제, 황형규 특파원, "일본찾은 관광객 1100만명 역대최다...엔저 때문만일까", (2014. 11. 21.) 

  12. 조선일보, 이준우 기자, '仁川공항 배우자"던 하네다(羽田.日 도쿄지역 공항)... 이젠 아시아 허브 꿈꾼다' (2014. 9. 19.) 

  13. 인천국제공항공사 기획조정실 미래전략팀, 인천국제공항항공통계(2015. 2) 

  14. 강원타임스, 김장회 기자, ""인천공항 1일 평균 3백26명 양양국제공항 2백62명 2위 차지", (2014. 12. 31.) 

  15. 국민일보 뉴스파일, "강원도 양양공항, 무비자 입국 공항 선호도 2위", (2015. 1. 1) 

  16. 한국관광공사 (2008), "스탑오버(Stop-Over) 관광시장 조사 보고서", pp.3-21 

  17. 윤한영, 박성식, 방장규, (2011), "인천국제공항에서 환승하는 중국인.일본인의 환승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항공운항학회 19(3), pp. 69-82 

  18. New York Times, Christine Negroni, "In Asia, Layovers That Let You Take in the Sights", (2015. 3. 20) 

  19. The Guardian, Kamila Shamsie, "Dubai International airport: a love story", (2015. 3. 30) 

  20. 인천국제공항공사, 2013, "면세점 이용객 특성 조사" 

  21. Barnes, W., Gartland, M., Stack, M., (2004), "Old Habits Die Hard: Path Dependency and Behavioural Lock-in. Journal of Economic Issues, Vol. 38, No. 2, pp. 371-377. 

  22. 박성식, 김기웅, 송정태, (2012), "동북아시아 공항이용객의 매장 평가요인 지각 및 명품구매 이유에 대한 연구 : 인천공항 면세점 LV 매장을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0(3), pp.77-98 

  23. Arthur, B., (1989), "Competing Technologies, Increasing Returns, and Lock-in by Historical Events, The Economic Journal. 99(394), pp. 116-131. 

  24. 문화체육관광부, (2014), "2015년 항공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여객행동특성조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