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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peat Foreign Tourists to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507 - 517  

김수정 (부천대학교 호텔관광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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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있어서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성별, 나이, 국가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행 특성에 있어서는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여행형태, 동반자수, 방문 목적, 이용 숙박 시설, 주요 방문지, 방문 권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행지출 경비에 있어서는 외래 관광객의 방문횟수에 따라 1인당 개별 숙박비, 1인당 본인 거주국 지불 경비에서, 만족도에 있어서는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출입국 절차, 대중교통, 숙박, 음식, 쇼핑, 관광지 매력, 관광 안내 서비스, 치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행 후 행동의도 및 이미지 평가에 있어서는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향후 3년 내 재방문 의향, 타인 추천 의향, 여행 전 한국 이미지, 여행 후 한국 이미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래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관광 수익을 극대화 하는데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repeat foreign tourists to Korea and suggest how to increase the repeat ratio. As the result of analysi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variables of sex, age, country in the case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in the variable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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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외래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지출 특성, 여행특성, 만족도 특성, 여행 후 행동 의도 및 이미지 평가를 분석하여 이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으로서 관광 수입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 따라서 재방문객의 행동, 특성, 지각된 인식, 동기 등을 연구하여 재방문으로 연결할 수 있는 요소들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재방문한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기존 선행연구가 적어서 비교 분석에 있어 한계가 있었다.
  • 연구 과제 1: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다.
  • 연구 과제 2: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여행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다.
  • 연구 과제 3: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여행 지출 경비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다.
  • 연구 과제 4: 외래 관광객의 방문 횟수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외래 관광객의 재방문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을 재방문하는 외래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지출 특성, 여행특성, 만족도 특성, 여행 후 행동 의도 및 이미지 평가를 분석하여 이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으로서 관광 수입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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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에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 수가 급격히 감소한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5% 감소한 USD 13,323,700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전체 외래 관광객 수가 급격히 감소된 주된 원인으로는 전체 외래 관광객의 31.3%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 수가 사드 문제의 여파로 전년 대비48.3%감소하였기 때문이다. 반면에 일본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0.
2017년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 수는 몇 명인가?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 수는 2004년 이후 꾸준히 증가되어 오다가 2015년에는 전년 대비 6.8% 감소한 13,231,651명, 2017년에는 전년 대비 22.7% 감소한 13,335,758명이었으며 관광수입 또한 2015년에는 전년 대비 14.8% 감소한 USD 15,091,700, 2017년에는 22.
강소라·방정혜·김민선[7]의 연구에 따르면 국가별로 지출 대비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은 어떠한가? 강소라·방정혜·김민선[7]은 국가별로 지출 대비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분석 결과 일본은 숙박비, 쇼핑비, 교통비가 개별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중국은 모든 비용이, 동남아는 쇼핑비와 식음료비가, 미주는 숙박비와 쇼핑비가 그리고 유럽은 쇼핑비와 교통비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은 쇼핑 만족도, 음식 만족도, 교통 만족도가, 중국과 동남아는 모든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주와 유럽은 교통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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