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애착측정도구로서의 '애착 Q-set' 예비 타당도 연구
A Preliminary Study to the Validity of 'Attachment Q-set' as a Measuring Tool for 5 Years' Attach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3, 2015년, pp.175 - 194  

서선옥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심미경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reliminary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alidity of the 'Attachment Q-set' as a measuring tool for 5 years attachment stability. The subjects comprised 18 boys and 15 girls aged 5 in a daycare center in G city, in Kyongnam.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Attachment Q-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와 관련된 예비연구로서 애착연구에서 자주 사용되어 온 ‘애착 Q-set' 상의 행동특성이 만 5세의 애착측정에서도 타당한지를 전문가 평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을 근거로 하는 안면타당도는 다른 준거관련 타당도와 함께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차적으로 전문가의 안면타당도를 기초로 선별한 75 문항에 대해 어머니가 Likert식 5점 척도로 평가하여 애착점수를 산출하여 다른 애착척도와의 준거관련 타당도를 알아보았다. 애착점수범위는 75점∼375점이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애착안정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 또한 ‘애착 Q-set'를 Likert식 척도로 평가하여 점수화한 뒤 유아대상 애착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애착이야기 완성과제(ASCT)'와 어머니가 평가한 ‘부모또래애착척도(IPPA-R)' 측정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그 측정이 타당한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애착연구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애착 Q-set’가 만 5세 유아의 애착측정도 구로서 타당한지, 그리고 카드분류법이 아닌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화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실제로 ‘애착 Q-set’를 평가한 어머니 중에서 평가하기가 어려운데 그 이유가 평소 쉽게 관찰되는 자녀의 행동이 아니어서 한참을 생각해야하기 때문이라는 반응이 있었다. 안면타당도를 검증했던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은 항목이 다수였던 점 또한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한다. 예를 들면, 최종 선정된 75문항 중에서도 ‘놀다가 어머니에게로 달려와, 때로는 분명한 이유 없이 짜증을 내곤 한다.
  •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만 5세 유아의 애착안정성을 ‘애착 Q-set’로 측정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 타당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이 불일치한 항목이 다수였던 점, 그리고 ‘애착 Q-set’을 평가한 어머니 중에서 평소 쉽게 관찰되는 자녀의 행동이 아니어서 평가하기 어려워했던 점 또한 이러한 의문을 뒷받침 한다.

가설 설정

  • 실물과 유사한 가족인형과 일상생활 소품을 사용하여 각 상황별 이야기를 검사자가 시작한 후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는 질문에 유아가 이야기를 이어 완 성하는 방식이다. 이때 주인공 인형의 나이와 성별은 연구대상 유아와 동일하게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연구에 종종 사용되는 ‘애착 Q-set’의 카드 분류법과 ‘애착 이야기 완성과제'는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따라서 이 도구로 유아, 특히만 5세의 애착을 측정하는 것이 타당한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애착연구에서 종종 사용되고 있는 ‘애착 Q-set’의 카드분류법이나 ‘애착이야기 완성과제’와 같은 일대일 대면검사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고, 이야기 완성과제는 유아의 언어적 능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대안적 측정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 일환의 하나로 ‘애착 Q-set’를 카드분류법이 아닌 Likert식 척도로 점수화하여 애착안정성을 측정했을 때 타당한지를 연구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본다.
안정 애착을 형성한 유아의 특징은? 인생 초기에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 맺는 정서적 유대감, 즉 애착안정성이 발달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그 중요 성이 강조되어 왔다. 예를 들면, 어머니와 안정 적으로 애착을 형성한 유아는 정서조절을 잘하며(Kim & Park, 2009), 정서문제 및 발달문제를 적게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Shim, 2013). 또한, 안정 애착을 형성한 유아는 유능성, 친사회성,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참여도, 주도성, 인기도, 리더십은 높은 반면 방해성, 사회적 불안성은 낮아 사회적으로 더 유능하며(Chae, 2009; Lee & Choi, 2007; Shim, 2013), 놀이성이 자주 나타나고 사회적 기술이 높으며 공격성은 낮아서 행동문제를 적게 나타낸다고 한다(Cho & Jung, 2011; Kim & Park, 2009; Lee & Cho, 2001). 어머니와의 애착은 또래지위에도 영향력이 크며(Park & Chung, 2012), 이후 청소년기의 또래 애착 및 외로움 지수와도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되었다(Jeon & Lee, 2000).
'낯선 상황 실험'으로 애착 안정성을 측정하기에는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그러나 애착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영아뿐 아니라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도 애착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낯선 상황 실험’으로 애착안정 성을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제일 큰 이유는만 2세 이상의 유아 및 아동에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이며, 둘째는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벗어난 실험 상황이라는 제한점이 있고, 셋째는 양육환경이 미국과 다른 문화권에서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점 때문이다(Lee, Park, & Rah, 1997; Posada et al.,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hn, J. Y., Oh, M. K., & Kim, J. S. (2011). The pathways from attachment to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peer suppor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6), 63-79. 

  2.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3. 

  3. Back, S. S., & Hwang, Y. S.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play characteristics, attach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1), 203-221. 

  4. Bretherton, I., Prentice, C., & Ridgeway, D. (1990). Family relationships as represented in a story-completion task at three-seven and fifty-four months of age. In I. Bretherton & M. E. Watson (Eds.), Children's perspective on the family: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48, 85-105. 

  5. Chae, Y. M. (2009). Combination of marital attachment and parenting styles related to young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Chungbuk University, Korea. 

  6. Cho, E. J., & Jung, J. S.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the pattern of young childrenmother attachment, characteristic of play, and social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251-264. 

  7. Choi, H. M. (2013). A structural model analysis among variables related to child's self-esteem: Focusing on temperament, maternal attachment, student-teacher relationship, and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5), 67-87. 

  8. Golby, B., Bretherton, I., Winn, L., & Page, T. (1995). Cording manual for the attachment story completion task.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9. Han, T. S. (2008). The effects of moth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otionality, marital conflicts and parenting-related variables on preschool attachment.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Korea. 

  10. Jeon, H. J., & Lee, K. O. (2000). Effects of childhood attachment on attachment transition and loneliness in adolescence: An exarnination of attachement transfer process model.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1), 185-197. 

  11. Kang, I. S., & Park, H. K. (2012). A study of the correspondence analysis on child-parent attachment and child's popularity: Focus on sociometric popularity and perceived popular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5), 381-402. 

  12. Kim, J. K. (2009). A study on kinetic family drawing by pre-schooler's attachment typ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3), 337-357. 

  13. Kim, J. K. (2010). Preschooler's internal, external problem behavior according to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both mothers and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5), 1-15. 

  14. Kim, S. A., & Park, S. Y. (2009). Relationships between caregivers' attachment,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Institutionalized vs. home-rear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1), 43-57. 

  15. Kim, Y. J. (1994). The relation of mother-child attachment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Korea. 

  16. Klagsbrun, M., & Bowlby, J. (1976). Responses to separation from parents: A clinical test for young children. British Journal of Projective Psychology, 21, 7-21. 

  17. Koo, M. H.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attachment, fears and cop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1), 133-145. 

  18. Lee, E. H. (1995). Assessment and measurement of child development. Seoul: Kyomunsa. 

  19. Lee, H. Y., & Choi, T. J. (2007). Role of attachment to mother and father in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of middle childhood.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 23-41. 

  20. Lee, J. L. (2005). Child-mother attach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3), 379-386. 

  21. Lee. J. S. (2001).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2. Lee. J. S., & Cho, B. H. (2001).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3), 17-29. 

  23. Lee, S. E., & Shin, K. H. (2003). Attachment security towards mother and teacher, and social competency in early childhood.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165-185. 

  24. Lee, Y., Park, K. J., & Rah, Y. M. (199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iterion scores for the attachment Q-set in Korea.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8(2), 131-148. 

  25.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In I. Bretherton, E. Waters(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66-104.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Serial No. 209). 

  26. Maslin, C., Bretherton, I., & Morgan, G. A. (1986). Influence of attachment security and maternal scaffolding on mastery motivation.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ant Studies, Los Angeles. 

  27. Ok, J.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8. Park, H. K., & Chung, K. S. (2012). The relative and compensatory effects of child-parent attachment and its concordance on children's peer statu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29(2), 184-197. 

  29. Pederson, D. R., & Moran, G. (1995). A categorical description of infant-mother relationships in the home and its relation to Q-sort measures of infant-mother interaction. In E. Waters, B. E. Vaughn, G, Posada, K. Kondo-Lkemura. (Eds.), Caregiving, cultural, and cognitive perspectives on secure-base behavior and working models: New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0(Serial No. 244), 111-132. 

  30. Posada, G., Gao, Y., Wu, F., Posada, R., Tascon, M., Sch elmerich, A., Sagi, A., Kondo- Ikemura, K., Haaland, W., & Synnevaag, B. (1995). The secure-base phenomenon across cultures: Children's behavior, mothers' preferences and experts' concepts. In E. Waters, B. E. Vaughn, G, Posada, K. Kondo-Lkemura. (Eds.), Caregiving, cultural, and cognitive perspectives on secure-base behavior and working models: New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0(Serial No. 244), 27-48. 

  31. Roh, M. H. (1995). Children's attachment to their mothers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Korea. 

  32. Shim, M. K. (2013). A study on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 leadership, social perspectivetaking ability according to attachment stability. The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of Children, 17(2), 41-55. 

  33. Son, H. S. (2000).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by the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mothers and teach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85-97. 

  34. Son, H. S. (2001). Young children's aggression in relationship to the types of multipleattachments to mothers and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5(2), 49-68. 

  35. Sung, J. S. (2010). Analysis of trends in attachment research in Korean early childhood. Journal of Soonchunhyang Cultural Science, 25, 219-249. 

  36. Waters, E., & Dean, K. E. (1985). Defining and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attachment relationships: Q-methodology and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In I. Bretherton & E. Waters(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41-65. 

  37. Yang, A. K.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ual-income family and young child's teacher-parents attach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4), 197-212. 

  38. You, H. S. (2012).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ther's attachment, parenting behavior, children's temperament, and children's attach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3), 49-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