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교사교육 콘텐츠 개발 탐색연구 : 유아교사의 프로젝트 실행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f Developing Key Contents for Self Directed Teacher Education Program with Project : Focused on Project-implement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3, 2015년, pp.195 - 213  

윤은주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cover what kinds of difficulties preschool teachers are now confronted with when they begin to implement project based learning with young children, in order to develop contents for teacher education programs. From July 2012 to February, 2013, 9 teachers participated in implem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교육에서 프로젝트 활동이 주목받은 배경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초등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열풍을 들 수 있다. 2009 개정 초등통합교육과정이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의 3 교과서 체제에서 8가지 주제교과서로 변경되면서, 주제중심 통합교육이 전면적으로 실시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이에 따라 적합한 통합방법으로 자연스럽게 주제중심의 프로젝트 활동이 주목을 받았고 그 결과 현재 각 교육지원청 교사연수의 단골주제로 각광을 받고 있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프로젝트 접근법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에 소개된 지 25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다. 그 동안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등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법은 현장과 학계의 노력으로 어린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교육접근의 하나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였다. 단적인 예로 1989년 Katz와 Chard의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의 출판이 후 지금까지 프로젝트 관련 50편의 저서와 1000여 편1)의 논문이 출판되었는데, 이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롯한 프로젝트2) 교수방법에 대한 높은 관심과 노력을 보여준다.
프로젝트 활동의 성공을 교사가 좌지우지하는 이유는? 한편 프로젝트 활동의 성공 열쇠를 쥔 대상은 다름 아닌 교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교사가 항상 깨어있는 상태에서 영감을 받아 경청하고 유아들의 대화, 행동 그리고 공동의 지식구성이 일어나도록 자극해주어 발견이 일어나도록 해주어야하기 때문이다(Edwards, 1998). 특히 유아의 즉시적 질문이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내려지고 탐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행동과 말에 숨겨진 의도를 읽어 이를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능력, 즉 촉진자이자 지원자로서의 교사역할이 프로젝트 진행에서 필수적 이다(Fyfe, 1994; Helm & Katz, 2011; Pourshafie & Murray-Harvey, 2013; Stacey, 2009). 이런 프로젝트에서 교사역할의 중요성으로 프로젝트 관련 연구물 중 상당 부분이 교사를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lackbourn, J., Bunch, D., Fillingim, J., Thomas, C., Schillinger, D., & Dupree, J. (2011). Challenging orthodoxy: Problem based learning i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8(3/4), 140-153. 

  2. Che, H., & Hwang, H. (2005). The effect of Project Approach program on children's cognitive styl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4), 261-281. 

  3. Chung, S., & Kim, H. (2011). Suggestions for the revision of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section in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Strengthening the uniqueness of kindergarten and the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primary schoo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1), 289-307. 

  4. Cho, B., & Seo, S. (2002). The enhancing proces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pectives on science & science education through project activit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9(1), 137-155. 

  5. Dahlberg, G., Moss, P., & Pence, A. (2006). Beyond qual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Languages of evaluation. London: Routledge. 

  6. Denzin, N. K. (1989). The research ac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7. Dewey, J. (1913). Interest and efforts in education.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8. Edwards, C. (1998). Partner, nurturer and guide: The role of the teacher. In Edwards, Gandini, & Forman(eds.),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pp.179-98).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9. Fyfe, B. (1994). Images from the United States: Using ideas from the Reggio Emilia experience with American educators. In Katz & Cesarone (eds.), Reflections on the Reggio Emilia approach (pp. 21-30). ERIC Clearinghouse on Elememntary & Early Childhood Education. 

  10. Guba, E. G., & Lincoln, Y. S.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CA: Sage. 

  11. Hammersley, M., & Atkinson, P. (1983). Ethonography: Principles in practice. London: Tavistock. 

  12. Helm, J. H., & Katz, L. G. (2011). Young investigators: The Project Approach in the early yea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3. Ji, O. (2002). The research trends, problems, and solutions in applying the Project Approach.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5, 101-21. 

  14. Ji, O., & Chang, H. (2010). An extraction of core competency of teachers for applying the Project Approa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2, 261-281. 

  15. Ji, O., & Choi, I. (2005). A study on the small group activity through project process in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251-76. 

  16. Katz, L. G., & Chard, S. (2000).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 2nd (eds.). Stemford, Conn.: Praeger Publisher. 

  17. Kilpatrick, W. (1918). The project method. Teachers College Record, 14(4), 319-335. 

  18. Kim, H. (2013).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n integrative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2), 521-544. 

  19. Kim, M. (2011). Art project for non-art majors,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rt for understanding self-identity, art for life, art connected with life.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2(2), 79-106. 

  20. Kim, P., & Song, J. (2010).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shift in practical knowledge of an elementary teacher who implemented project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1), 119-150. 

  21. Lee, G. (2000). The effect of the Project Approach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chieve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 69-87. 

  22. Lee, M., & Park, S. (2011). The effect of science project utilizing FPSP on integrative-creativity. The Kor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367-390. 

  23. Lee, O., & Choi, S. (2013). The study on childcare teacher's teaching behavior change and the meaning produced in internal self-supervison through project activity.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4, 101-129. 

  24. Lee, S., & Kim, H. (2013). The characteristics of American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epistemological belief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233-255. 

  25. Lim, B., Jeon, K., & Kim, S. (2014). Early childhood teachers' critical understanding of arts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9(1), 127-149. 

  2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elementary integrated subject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urriculum integration. 

  27. Moon, O., Kim, Y., Na, J., Yang, O., Lee. K., & Lim, J. (2008).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n introduction to the 7th national kindergarten education curriculu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1), 37-72. 

  28. Na, E., & Yeun, H. (2008). Young children teachers' perceptions and behavioral change on project activity. The Korean Society for Study on Welfar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12(3), 83-103. 

  29. Oh, J., Lim, B., & Song, J.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ultidimensional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the enhancement of teaching abil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6), 429-448. 

  30. Park, J., & Yeu, H. (2001). A participant observation study on teachers' rol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0(1), 25-32. 

  31. Park, S. (2015). Journal writing as an ontological inquiry: A story of a pre-service teacher's identity shaping. Anthropology of Education, 15(1), 1-58. 

  32. Pourshafie, T., & Murray-Harvey, R. (2013). Facilitating problem based learning in teacher education: Getting the challenge right.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9(2), 169-180. 

  33. Rebecca, N. (1994). Reggio Emilia: Its visions and its challenges for educators in the United States. In Katz & Cesarone(eds.), Reflections on the Reggio Emilia approach(pp. 31-36).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 Early Childhood Education. 

  34. Rinaldi, C. (2006). In dialogue with Reggio Emilia: Listenging, researching and learning. London: Routledge. 

  35. Saldana, J. (2013).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2nd(ed.). Thousnd Oaks, CA: Sage. 

  36. Schwant, T. (2015). Dictionary of qualitative inquiry 3rd(ed.). Thousands, Oaks: Sage. 

  37. Shin, I., & Im, E. (2004). The effects of fairy tale project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language and thinking abiliti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51-76. 

  38. Son, Y., & Song, H. (2010). Analysis of effectiveness in project based learning using thinking tool on IT ethics education for the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6), 43-52. 

  39. Stacey, S. (2009). Emergent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settings. St. Paul, MN: Redleaf Press. 

  40. Yu, B., Park, S., Kang, M., Park, C., & Jeong, G. (2011). An analysis on SoC changing of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about the Project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1(1), 41-61. 

  41. Yeu, H. (1999). Minority kids' life in nursery schools: A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Anthropology of Education, 2(2), 139-170. 

  42. Yeu, H. (2013). Some misunderstandings and understandings of phenomenologically-oriented qualitative research : Seeking the way between research logic and techniques. The Koran Journal of Phenomenological and Hermeneutic Educational Practice, 10(1), 5-31. 

  43. Yeom, J. (2004). A qualitative study on the problems and the ways of improvement in implementing project approach in korean early childhood setting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3(1), 123-142. 

  44. Yun, E. (2003). An ontological justification of the Project Approach.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4), 193-206. 

  45. Yun, E., & Lee, J. (2012). The concerns on quality improv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a top-down approach: Lessons learned from British educational reform initiativ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5), 293-311. 

  46. Yun, E. (2013). Moral contributions of the Project Approach: Exposed, forgotten and hidden objectives. Elementary Moral Educational Journal, 43, 265-284. 

  47. Yun, E. (2015). Finnish national curriculum reform as the realization of democracy: Lessons for Nuri curriculum reform.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1(1), 373-39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