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놀이에서 의성어·의태어 사용 의미 탐구
Exploring the Meanings of Usage about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s in a Child Play Situation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63 - 76  

김윤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윤은주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anings of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s contextually used contextually when children play together.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40 children (ages 3-5 years) attending "M Daycare Center" in Seoul and "S Daycare Center" in Seongnam (a cit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성어 . 의태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의성어 . 의태어는 그 근원이 감성언어로 남녀구분 할 것 없이 누구나 직감적이고 감각적인 이해가 가능하며 어린 아동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연령 구분 없이 통용되는 유일무이한 언어 형태다(S. B.
의성어 . 의태어가 다른 언어 형태에 배히 차별화된 독특한 특성은 무엇인가? 첫째, 의성어 . 의태어는 리듬감이 강한 감각적인 어휘이자 음운적 특성을 가지며, 이러한 특성은 직접 인용과 반복 형태로 쓰이면서 표현을 극대화시킨다(S. B. Bae & Park, 2012). 둘째, 의성어 . 의태어는 표현의 폭이 넓게 허용되기에 개인이 새롭게 만든 말이어도 쉽게 사회성을 획득하며 그에 따라 개개인만의 독특한 사고와 감각 표현이 가능하도록 만든다(Chae,2003). 셋째, 의성어 . 의태어는 필연적 연합에 의해 만들어진 어휘가 아니기 때문에 유연성을 획득한다. 이런 이유로 인해 기존의 단어를 복합시키거나 접사를 붙여 파생시키는 것이 가능하다(You, 2003). 넷째, 의성어 . 의태어는 의미가 응축되어 있기에 주어나 서술어를 생략해도 즉각적인 의미 전달이 가능하다(Bai, 2013). 다섯째, 의성어 . 의태어는 순수한 우리말로써 한국어의 70%가 외래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Chae, 2003)에서 의성어 . 의태어 사용 독려는 우리말을 잘 보존하는 길이기도 하다.
의성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의성어 . 의태어는 청각, 시각, 촉각, 미각, 통각 등 인간의 감각적 인식의 근거가 되는 오감에서 출발하는 언어 형태로, 의성어는 사람이나 사물의 소리를 흉내 낸 말, 의태어는 모양, 태도, 행동 등의 양태를 묘사한 말로 지칭하고 있다(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NIKL], 1999). 이 같이 정의되지만 실제로 의성어와 의태어를 따로 분류하기란 사용한 사람의 사용 의도와 실질적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해야하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며 국어학자들에게 조차도 조심스러운 일에 속한다(Chae,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van Manen, M. (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 van Manen, M., & Michael A. (2012). Ethical responsivity and pediatric parental pedagogy. Phenomenology & Practice, 6(1), 5-17. 

  3. Wolcott, H. F. (1990). Writing up qualitative research. London: Sage. 

  4. Ahn, S.-R. (2014). An ethnographic study on children's characteristics of language development with imaginative play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525726 

  5. Bae, H. S. (2006). The study of teaching method about Korean onomatopoeic words and mimetic words for foreigner.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 Research, 31, 97-12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596164 

  6. Bae, S. B., & Park, H. W. (2012). The use of onomatopoeic language in korean children-caregiver interaction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5(1), 101-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4161 

  7. Bai, D.-Y. (2013). A study on the base research for development of onomatopoetic and mimetic words textbook for KFL learners. Urimal, 32, 159-1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41617 

  8. Chae, W. (2002). A study of onomatopoeia from a textgrammatical point of view. Th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132, 121-15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9746008 

  9. Chae, W. (2003).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 in Korea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0. Choi, H. J., & Lee, K. E. (2009). A study on the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 list and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Society, 1, 117-12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024634 

  11. Choi, Y.-B. (2013). Education method using nursery rhymes with onomatopoeia: focusing on the roles of immigrant wives of korean men as child-rearers and educators. The Journal of Korean Arts Education Research, 22, 85-12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27463 

  12. Choi, Z. (2009). Zur untersuchung der phanomenologie merleaupontys und husserls im hinblick auf den begriff des leibes: Eine phanomenologische untersuchung des leibes. Philosopy and Phenomenology, 40, 1-3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369637 

  13. Doosan Corporation. (n.d.). Doopedia [web page]. Retrieved from http://www.doopedia.co.kr 

  14. Graue, M. E., & Walsh, D. J. (2014). Studying children in context (W. H. Hong, G. H. Lee, J. H. Bae, & H. W. Jung, Trans.). Ilsan: Powerbook. (Original work published 1998) 

  15. Im, Y.-J. (2015). Wittgenstein's "language game" and "philosophy with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747380 

  16. Jang, H.-J. (2015). An ethnographic study on private conversation among five-year-olds at a kindergarte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19243 

  17. Jeon, G. (2013). Phenomenological study on children's relationshipmaking revealed in play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143555 

  18. Jeon, G. (2015).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features and meanings of local playground.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3), 337-36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545896 

  19. Jo, C. G. (2005). How to teach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s.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13(3), 61-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58933 

  20. Kang, N. (2014). A study of language socialization of Korean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440528 

  21. Kim, S. J. (2014). A study on the teaching of Korean onomatopoeic and mimetic words. Language Facts and Perspectives, 33, 169-19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38438 

  22. Kim, Y.-T., Yang, M.-S., & Lim, W.-J. (2014). The effect of the language education using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s for the development-delayed children's expressive languag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4(4), 195-21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261360 

  23. Lee, J.-E. (2013). The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narratives during block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157-18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29855 

  24. Nam, P. H. (1993). Onomatopoeia and mimetic words of middle Korean. The New Korean Life, 3(2), 93-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9640504 

  25. Oh, K. R., Choi, Y. H., & Jeon, J. S. (2014). The effect of playfulness and creativity on physical activity model for kindergarten curricula.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action, 53(3), 201-21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31837 

  26. Pence, K. L., & Justice, L. M. (2010). Language development from theory to practice (S. S. Kim, H. S. Kim, & S. G. Lee,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8) 

  27. Roh, J. (2005). Ordinary life plays as musical activities: Objectives and method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2(1), 47-6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7013266 

  28. Saussure, F. (1990). Course in general linguistics (S. U. Choi, Trans.). Seoul: Min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29. Sehwa editorial. (2001). Chemistry. Seoul: Sehwa. 

  30. Sung, K.-O. (1993). Poetic status and functions of onomatopoeic words and mimetic words. The New Korean Life, 3(2), 116-13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9640506 

  31. Sung, M. Y. (2014). Use of contextualized and decontextualized talk in preschoolers' peer play. Th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2(5), 31-4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133526 

  32.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1999). A standard Korean dictionary. Seoul: Doosan Dong-a. 

  33. Vygotsky, L. S. (2014). Child's imagination and creativity (Association for Vygotsky Research., Trans.). Seoul: Salimtea. (Original work published 1930) 

  34. Yeu, H. R. (2015). Logic and methods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ax van Manen's perspectives of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Journal of Family and Counseling, 5(1), 1-2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427132 

  35. You, Y. C. (2003). La motivacion linguistica y la formacion de palabras. Estudios Hispanicos, 26, 163-1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00853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