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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3, 2015년, pp.59 - 62
김남석 (STO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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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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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빔교는 무엇인가? | PSC빔교는 철도교에서 소규모 지간에 많이 사용되는 교량형식으로, 통상 4~5개의 주형이 설치되고, 지간당 3개의 중간 가로보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로보를 설치하는 이유는 열차하중을 직접받는 거더의 하중을 인접하는 주변거더로 분배(횡하중분배)하기 위한 것이다. | |
가로보 설계의 검증이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 도로교에서는 가로보가 횡하중분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축적되어 소규모 지간의 PSC빔교의 경우 중간가로보를 1개소로 설계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철도교의 경우 가로보가 횡하중분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성과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철도교의 경우는 도로교에 비하여 도상, 레일 등의 규모가 큰 고정하중이 재하되고 있고, 차량하중에 비해 규모가 큰 열차하중이 재하되고, 편측으로 재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철도교의 PSC 빔은 도로교의 PSC빔에 비해 큰 강성의 빔을 사용하게 된다. 이런 철도하중의 특수성을 고려한 가로보가 횡하중분배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계산하고, 이를 근거한 가로보 설계의 검증이 필요하다. | |
가로보를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PSC빔교는 철도교에서 소규모 지간에 많이 사용되는 교량형식으로, 통상 4~5개의 주형이 설치되고, 지간당 3개의 중간 가로보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로보를 설치하는 이유는 열차하중을 직접받는 거더의 하중을 인접하는 주변거더로 분배(횡하중분배)하기 위한 것이다. 도로교에서는 가로보가 횡하중분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축적되어 소규모 지간의 PSC빔교의 경우 중간가로보를 1개소로 설계하는 경향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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