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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4 = no.157, 2010년, pp.331 - 337
강성후 (동신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보환 (동신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박선준 (동신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승 (동신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The thesis shows that we gauged vibration of vehicular load regarding WPC girder bridge and researched into dynamic characteristics(natural frequency, vibration acceleration) of WPC girder bridge. By the basic of that, we researched on vibration serviceability by looking over and being compared to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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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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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S 값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됩니까? | RMS 값은 관심있는 시간동안 파형의 제곱평균에 제곱근을 씌운 값으로, 진동을 측정할 때 많이 사용한다. 또한 파형의 시간에 대한 변화량을 고려 하고, 진동의 파괴적 능력을 나타내는 에너지량과 직접관련된 진폭을 표시하므로, 진동크기의 표현에 가장 널리 사용된다. Peak값은 파형의 가장 큰 값 (u p )을 나타내며, 짧은 시간과 충격 등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유용하다. | |
WPC 거더 교량이란 무엇입니까? | 이 연구에서는 PSC 거더 교량 가운데 WPC 거더교량(wide-flange prestressed concrete girder bridge)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WPC 거더 교량이란 확폭플랜지 박스형 거더형태로 중립축을 상향 이동시켜 상 · 하 플랜지의 응력균형으로 최적 단면에 의해 효율을 극대화 시킨 교량으로 제구형 단면에 스티로폼을 넣어 슬래브 타설을 위한 확장된 바닥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 |
ISO 곡선이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는데 부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또한 ISO 기준에서 제시하는 쾌감감퇴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교량길이가 최소 832 m이상 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얻어져 일반적인 현상과 괴리감이 있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즉, ISO 곡선은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는데는 부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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